[새로운 BUSINESS] 그룹모금을 위한 플랫폼 LEETCHI

leetchi

안녕하세요,오늘은 프랑스에서의 Business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평소에 친척이나 친구끼리 파티를 기획하거나 여행을 갈 때,어떻게 회비를 충당하시나요?똑같이 일정 금액을 당일 갖고 오기로 약속하는 것이 보통일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때는 몇 사람이 깜빡 잊거나 다른 이유로 돈을 제대로 안 냈던 경우도 있지 않았나요? 이런 경우 말고도 결혼식이나 기타 경조사 때 모금을 할 때,일일이 장부에다가 기록하는 것이 전통적인 방식일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도와 줄 인력이 필요하고 많은 번거로움이 발생하게 되죠. 오늘 소개해드릴 비즈니스는 이런 문제들을 간편하게 해결해 줍니다.한번 자세히 살펴볼까요?

컨셉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한 Leetchi는 창업자 자신이 친구들과 여행 갈 돈을 모으기로 했는데 그것에 대해 문제점을 느껴서 시작한 Business 입니다. 모금 프로젝트를 창설한 사람은 자신의 친구나 지인들에게 이 프로젝트 내용을 알리고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의 생일파티 모금으로 100만원을 설정한 뒤, 10만원씩 친구들에게 모금요청을 할 수 있는 것이죠. 모금이 완성되었다면, Leetchi의 파트너 상점의 물건을 선물로 구매할 수 있거나(수수료 무료), 또는 특정 은행계좌로 송금을 할 수 있습니다(4퍼센트의 수수료). 현재 파트너 상점은 프랑스 내에서 40개가 넘고 독일시장에 있어서는 독일 Amazon과 첫 파트너쉽을 맺었습니다. 영어권 국가에서의 상점 파트너쉽은 준비중입니다.

아래 Leetchi의 짧은 비디오를 보여드릴테니 한번 구경해보세요~

Leetchi에서는 페이스북 연동기능이 있기 때문에 모금프로젝트에 간편하게 페이스북친구를 검색, 초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Email, URL 공유를 통한 초대도 가능하죠.

또한 Leetchi는 웹사이트를 넘어 아이폰 어플리케이션도 런칭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향상시키는 단계에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은 페이스북 연동을 통해 친구들의 생일알림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모금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모금 초대는 문자 메시지로도 가능합니다.

현재 Leetchi의 해외사용자는 전체 사용자 중 20퍼센트에 해당합니다. 또한 지금껏 가장 큰 규모의 모금은 결혼식을 위한 모금액 25000달러였다고 합니다. 창업자에 따르면 모금 종류는 NGO가 기부를 받는 프로젝트부터 생일축하모금 프로젝트까지 다양하게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기술적특징

Leetchi는 신용카드를 통한 모금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결제회사의 결제모듈API를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결제회사마다 API 적용 가이드라인이 있으므로 결제회사에 문의를 하면 개발자에게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한편 모금의 특성상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돈 거래의 안전성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관건인데, Leetchi는 이를 위해 HTTPS를 통한 결제과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결제,사이버머니의 송금과정을 각각 Payline,Tunz와 파트너쉽을 통해 안정성을 강화하였습니다.별도로 프랑스 은행인 Crédit Mutuel Arkéa와의 협조를 통해 엄격한 통화 안전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비즈니스 컨셉은 기술적인 문제보다 자금을 어떻게 안전하게 보관할지가 까다로운 문제이므로 은행 및 결제회사와의 충분한 의사소통 및 협력이 필요합니다.

잠재적기회

Leetchi는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한 이래로 이제 국제무대로 시장을 넓혀나가고 있습니다.Leetchi는 현재 50만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30초마다 새로운 거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Leetchi의 CEO에 따르면 회사는 사람들이 공동소비하는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앞으로 이를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Leetchi의 수익모델은 은행계좌로의 송금수수료 또는 파트너 상점으로부터의 판매수수료 입니다.파트너쉽을 맺은 Amazon의 예를 들면 Leetchi의 고객이 상품을 구입할 때마다,8~12퍼센트의 판매수수료를 Leetchi에게 줍니다.

개인적으로 사업에서 수익모델이 결국에는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단체로 즐기기 쉬운 여행상품/리조트이용권/레스토랑등과 관련된 회사와 파트너쉽을 통해 할인된 가격의 패키지를 제시한다면, 그룹소비 고객의 Leetchi의 이용률을 크게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물론 Leetchi가 다국적 시장을 목표로 하는 만큼,각 해외시장 나라의 그룹소비 문화에 대한 관찰이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특정국가에서 단체로 잘 이용하지 않는 서비스를 내놓는다면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Leetchi는 현재까지 신뢰있는 안전성과 투명한 모금내역확인을 장점으로 내세워, Paypal 등이 갖고 있던 약점을 보완하는 독특한 포지셔닝으로 시장에 자리잡고 있습니다.앞으로 기존에 자리잡은 온라인결제회사들에게 이들이 어떤식으로 영향을 미칠지 흥미로워집니다.

글 : onlinebiz
출처 : http://onlinebiz.kr/archives/2528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