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처스토리 형식 보도자료 작성팁 3가지

0
Source : http://www.flickr.com/photos/62693815@N03/6277209256

Source : http://www.flickr.com/photos/62693815@N03/6277209256

대부분의 기업은 출시,행사 등 사건이 일어났을 때에만 보도자료를 발표한다. 하지만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도 피처 스토리를 기획해서 ‘기획 보도자료’를 발표하면 의외로 많은 언론에 보도될 수 있다. 기획 보도자료가 주목받는 이유는 공감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면 공유를 통해서 광범위하게 확산된다는 점이다. 경험이 풍부한 홍보 전문가라면 기획 보도자료 작성에 도전해 볼만하다.

뉴스는 스트레이트 기사(Straight story)와 피처 기사(Feature Story) 두가지로 나뉘어진. 기자가 트렌드, 통계, 노하우 등 유익한 정보를 담아 피처 스토리(기획 기사)를 쓸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기획 보도자료’이다. 기획 보도자료는 오늘 터진 사건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언론매체는 이번주 말 특집 또는 3개월 후 잡지 특집으로 다뤄도 훌륭한 뉴스거리가 된다. 그래서 피처 스토리를 ‘상록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스트레이트 뉴스’ 보도자료는 대체로 역피라미드 형으로 작성한다. 중요한 사실을 앞에 놓고, 덜 중요한 것을 전체 글의 뒷부분에 넣어 쓴다. 반면 기획 보도자료는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잡지 글처럼 좀 자유분방하게 쓰는 게 보통이다.

기획 보도자료는 어떤 상품에 대하여 소비자가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방법을 알려주고, 이를 통해 보도자료를 발표하는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선택하도록 작성하는 것이 보통이다. ‘스트레이트 뉴스’가 통계수치라든지 객관적인 사실만을 나열하는데 비해 기획 보도자료는 주관적인 시각을 커멘트 방식으로 표출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코멘트를 넣거나, 기업에 대하여 잘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사실과 문화를 드러내는데 적합하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전문회사인 뉴스와이어가 ‘기획 보도자료(피처 스토리)’ 작성팁 3가지를 준비했다.

1. 트렌드를 녹여내라
신문사 편집국장은 기자들에게 단편적인 사건보다 세상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트렌드를 알려주는 기사를 쓰라고 강조한다. 기자는 트렌드에 목말라하고 있다. 트렌드의 변화를 쫓으려 하는 언론의 속성을 잘 활용한다면 언론도 좋은 기사를 쓰고 기업도 성공할 수 있다. 패션, 직업, 레저, 생활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변화나 앞으로 예상되는 미래의 변화를 짚어주는 보도자료를 만들어 보자.
기업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만를 노골적으로 홍보하는 것보다 최근의 트렌드 변화를 짚으면서 자연스럽게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것이 효과적인 경우가 많다. 그러면서 유행이나 기술의 변화 속에서 제품이 지닌 의미를 짚어주는 것이다. 언론은 오늘 발표된 신제품을 알리는 데는 인색할 지 몰라도 여러 상품을 모아서 트렌드 변화를 보여주는 기사는 크게 취급한다는 점을 생각해 본다.
[사례] 인테리어 시장, 지속가능한 정원에 주목
[사례] 수험전문가가 꼽은 7급 국가직 공무원시험 출제경향 분석

2. 노하우를 제시해라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하면서 자연스럽게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노하우를 활용할 때 자연스럽게 그 회사를 떠올리기 때문이다. 요즘 언론은 독자에게 솔루션을 제공하려 한다. 왜냐하면 솔루션 관련 뉴스가 가독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솔루션 저널리즘이란 말까지 등장했다. 이런 언론의 관심을 충분히 활용해 솔루션이나 노하우를 제시하는 보도자료를 발표하면 자연스럽게 언론 노출을 늘릴 수 있다.
[사례] 포터•다마스 ‘생계형 중고차’ 꾸준한 인기… 구입 시 주의점은
[사례] 여름철 열오른 노트북 관리 방법 공개

3. 통계나 여론조사를 활용해라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 지를 궁금해 한다. 그래서 언론은 핫이슈가 터질 때마다 여론조사를 실시해 이 궁금증을 풀어준다. 신문이나 방송을 찾는 이유도 알고 보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살아가는 지, 다른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지 궁금해 하기 때문이다. 언론사가 많은 돈을 들여 여론조사를 하는 이유는 조사 결과가 가독성이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용 없이 여론조사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통계청과 같은 정부나 여론조사 기관의 조사자료를 보도자료에 활용하는 것이다.
[사례] 직장인 가장 상처 받았던 순간 1위 ‘상사로부터 인신공격을 받았을 때’
[사례] 북팔, 전자책 앱 주간 이용자 수 5주 연속 ‘1위’

요즘 미디어는 인터넷 매체와의 속보 경쟁에 맞서 심층기획 기사로 주요 면을 채우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런 변화에 발맞춰 기업이나 정부부처가 기획 보도자료를 자주 만든다면 영향력이 큰 ‘종이 매체’를 통해 기업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다.

계속해서 좀더 자세한 보도자료 작성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보도자료 작성법

글 : 뉴스와이어
출처 : http://goo.gl/ntHzB

About Author

/ desk@newswire.co.kr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