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클립#15] 켄 로빈슨 경 : 교육개혁, 패러다임을 바꾸자

스타트업이 유의해야 할 태도와 비즈니스 접근법부터 인생의 깊은 교훈이 담겨 있는 명사들의 연설까지 한 번쯤은 여러분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비디오 클립들을 번역하여 연재합니다. 번역에는 이종욱 (Mikey Lee)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지금 우리 교육 시스템은 산업화 시대의 이해관계에 맞추어 형성되었음은 물론 그 메커니즘 자체도 산업화 시대의 여느 유산들과 다를 게 없습니다. 학업과정은 요즘도 공장의 생산라인과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벨이 울린다던지 서로 다른 시설들로 나누어져 있던지. 또 우리는 아직 아이들을 묶음 단위로 교육시키는데 그들을 연령별로 묶어서 교육시스템이라는 생산라인 위에 올려놓죠. 효과적인 교육 모델을 만드는게 목표라면 이런 ‘생산라인’ 사고방식을 버려야 해요.

TED 명강연자로 친숙한 세계적인 창의성&혁신적 사고 전문가 켄 로빈슨이 이 시대 교육 시스템이 지닌 치명적 결함의 근본적 토대가 되는 그릇되고 시대착오적인 패러다임을 바꿀 것을 촉구하는 영상입니다.

우리는 대부분의 커다란 배움이 여러 사람들 간의 교류에서 이루어진다는 사실과 협력은 성장을 위한 필수적 요소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사람들을 세분화하여 분리시키고 그들 각각을 특정한 잣대에 비추어 판단한다면 우리는 그들과 그들의 자연적 학습환경 사이에 일종의 괴리를 형성하고 말 것입니다. 우리는 인간의 능력을 편가하는 관점을 바꿔야합니다.

번역 : 이종욱 (Mikey Lee)
출처 : http://goo.gl/0vtY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