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성장을 위해 꼭 확인해야 하는 방문자 분석 수치 TOP 8

구글분석-재방문비율

오늘은 비지니스 성장을 위해 꼭 확인해야 하는 방문자 분석 수치 Top 8 에 대해 얘기하려 합니다.
혹시 아직도 웹사이트 분석기를 설치 안 하신 분은 없겠죠? 아직도 중요성을 모르시는 분이라면 마케팅에서 가장 바보같은 실수와 이것을 위한 해결책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네이버분석기보단 구글분석기를 사용하므로 구글분석기의 용어를 기반으로 설명하려 합니다.네이버분석기에는 살짝 이름이 다를수도 있으나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그럼 비지니스 성장을 위해 기본적으로 어떤 수치들이 중요한 것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1. 이탈률(=반송률)

이탈률

이탈률이란 방문자가 웹사이트의 도착페이지만 보고 바로 나가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첫 방문 페이지에서 시간을 얼마나 보냈건,다른 페이지를 살펴본 것이 아니라면 이탈로 처리됩니다.

이것이 중요한 수치인 이유는 웹사이트 약점에 대한 힌트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약점이란 방문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웹사이트가 제공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고,첫 방문페이지가 방문자들에게 적합한 행동유도를 못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웹사이트가 컨텐츠(정보)를 제공한 후 방문자가 시간을 더 들여 웹사이트를 살펴보도록 잘 유도했나요? 특정한 행동을 유도하지 않는다면,방문자는 그대로 나가버릴 확률이 커집니다.

따라서 이탈률을 확인한 후 최대한 어떻게 낮출수 있을지 고민하세요.간단한 조언을 드리자면 첫번째로 컨텐츠의 질이 좋아야 하고 그 다음은 방문자의 특정행동을 유도하도록 명확히 메시지를 주는 것입니다.

또한 컨텐츠 중간중간마다 참조링크를 최대한 웹사이트내의 다른 컨텐츠링크와 엮어서 방문자들이 이들을 함께 곁들여 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방문당 페이지수/평균 방문시간

방문-당-페이지

이 수치들은 이탈률과 더불어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얼마나 흥미를 가지는지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방문당 페이지수가 적거나,평균 방문시간이 짧다면 웹사이트를 향상시켜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컨텐츠,상품의 품질 및 메세지가 방문자의 입장에서 최적화되었는지 확인하고, 모든 페이지에서 다음 행동을 명확히 요구하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새로운 방문자 수의 비율/재방문자의 비율

 

신규방문비율

새로운 방문자수의 비율은 회사의 홍보활동 및 웹페이지의 검색엔진최적화가 되었는가를 판단하는 힌트를 줍니다.또한 회사가 각 마케팅캠페인을 진행한 직후의 새로운 방문자수 비율은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는 간접도구가 되기도 합니다.이와 관련한 오프라인광고의 성과추적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새로운 방문자수의 비율 말고도 재방문자의 비율도 중요한 데,이것은 웹사이트가 얼마나 단골 방문자를 만드는지 알려주는 중요한 척도입니다.웹사이트의 상품이나 컨텐츠가 방문자들에게 실제로 유용했는지 아닌지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입니다.따라서 재방문의 비율을 적당히 유지하는 것(15~35%)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재방문의 비율을 유지하면서 꾸준히 새로운 방문자를 유도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입니다.

 

4. 모든 페이지(컨텐츠)

모든-페이지

분석기의 “모든 페이지”를 보면 방문자들이 이제껏 방문했던 페이지들을 수치순위대로 볼 수 있습니다.가장 많이 방문자들이 본 페이지를 아는 것은,어떤 것이 방문자들에게 가장 흥미를 끄는 주제인지 힌트를 얻을 수 잇습니다.여기서 상기시켜 드리고 싶은 것은 첫 방문페이지가 꼭 메인페이지인 것은 아닙니다.방문자들은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통해 방문을 할 수도 있는 것이죠.그러니 모든 페이지에서 분명한 행동유도를 하는 것은 방문자들이 다른 페이지도 구경하도록 도와줍니다.

 

5. 방문페이지와 이탈페이지

방문페이지이탈페이지

방문페이지와 이탈페이지는 앞서의 “모든 페이지”와 비슷한 방식으로 보여줍니다.방문페이지는 방문자들이 어떤 페이지를 통해 처음 웹사이트에 도착한 것인지 보여줍니다.방문이 많은 페이지는 그만큼 검색엔진결과에 반영이 잘 되거나 다른 이들의 추천을 많이 받은 링크이고,방문이 적은 페이지는 검색엔진결과 또는 다른 이들의 추천을 많이 못 받은 링크입니다.먼저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었나 점검이 필요하고,마케팅경로(SNS,커뮤니티 등)에 충분히 홍보노력을 기울였는지,컨텐츠정보는 방문자들에게 흥미롭게 쓰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와 반면에 이탈페이지는 방문자가 다른 웹사이트로 가버리길 결심하는 페이지입니다.특정페이지가 유난히 이탈페이지로 많이 나타난다면,그 페이지가 방문자들에게 흥미롭지 않았는지 점검해봐야 합니다.또는 웹사이트의 로딩속도가 너무 느리지 않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참고로 신생 쇼핑몰의 경우에는 결제과정 상에서 이탈페이지가 많이 발생할 것입니다.너무 슬퍼하진 마세요^^;; 새로운 쇼핑몰사이트에 들어온 방문자들은 대개 첫 방문부터 구매를 하지 않습니다.몇 번 익숙해진 후 구매를 진행하는 게 일반적인 구매고객의 모습이죠.하지만 신생 쇼핑몰이 아니라면 혹시나 구매과정에서 불편한 점이 있는지,또 구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장치가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6. 순 방문자수

순방문수

순 방문자는 총 방문자 중 중복 방문자를 제외해서 나타내는 수치입니다.총 방문자수는 중복된 방문자도 나타내기 때문에 실질적인 방문을 확인하는 것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따라서 실질적인 성과를 측정하는 데에는 순 방문자수가 적합하죠.예를 들어 쇼핑몰의 경우 방문자 대비 매출을 계산할 때에도 효과적으로 쓰이는 수치입니다.

 

7. 트래픽소스(=방문 출처)트래픽-소스

트래픽소스는 어디로부터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넘어오는지 알려줍니다.이것은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어디로부터 호응을 많이 얻는지 가늠할 수 있고,이로 인해 효율적이면서 집약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핀터레스트,트위터,페이스북을 통해 잠재고객에게 홍보를 했는데 페이스북에서 방문자들이 가장 많이 들어온다면 회사의 잠재고객이 페이스북에 더 몰려있다는 추축을 할 수 있습니다.그렇다면 홍보 및 마케팅을 할 때도 페이스북에 시간을 더 할애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인 마케팅으로 적합하겠죠.트래픽소스는 또한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도 보여주므로,어느 검색엔진(네이버,구글,다음 등)이 더 많은 방문자를 끌어모으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소스에 있는 추가 용어를 설명드리자면

•직접:방문자가 웹사이트의 URL을 직접 주소창에 쳐서 들어오는 방식입니다.
•추천:방문자가 다른 웹사이트에 걸린 링크를 클릭해서 넘어오는 방식입니다.

 

8. 키워드

키워드

트래픽소스의 개요(구글분석기)를 클릭하면 키워드리스트가 나오는데,이것은 방문자가 검색엔진에 어떤 키워드로 자신의 웹사이트를 찾았는지 나타냅니다.키워드에 따라 자신의 홈페이지의 어떤 부분이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어있는지,또 홈페이지와 관련된 중요한 키워드가 잘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여기서 인기있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다른 컨텐츠를 재생산해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제까지 웹사이트는 어떻게 분석하고 계셨나요? 오늘 제가 언급한 수치들은 주의깊게 분석하고 계셨나요? 오늘은 비지니스 성장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웹분석 수치들을 언급해드렸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 onlinebiz
출처 : http://goo.gl/B2ufh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