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방법

미래의 부(富)를 창조하는 길은 더는 상품의 기능에서 나오지 않는다. 꿈과 감성이 지배하는 21세기, 소비자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스토리가 담긴 제품을 구매한다.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는 스토리텔링은 부를 창조하는 원동력이다. (미래학자 롤프 옌센)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은 듣는이의 공감을 얻거나 호기심을 유발하기 때문에 기업은 마케팅 활동에 스토리텔링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상품 특성을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이야깃거리로 풀어나가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스토리’를 통해 차별화를 더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이윤 획득을 직접적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브랜드 가치 제고에 더 중점을 두는 것이 특징이다.

기업이 보도자료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홍보 효과는 다음과 같다:

스토리가 알려져서 매출이 증가된다.
방송국, 신문사등에서 취재요청이 온다.
신문에 보도되어 매출이 증가된다.
스토리가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에 홍보된다.

그럼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한 3가지 방법을 설명한다.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에도 스토리텔링 기법을 담아내도록 할 필요가 있다.

1. 소통을 통해 브랜드에 진정성을 담아라

스토리텔링은 듣는이와의 감정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도구가 된다. 하지만 기업은 스토리텔링을 제품의 기능적 특성 및 우수성을 위주로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기업과 고객이 함께 만드는 스토리는 더욱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며, 더 큰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다. 이제 진정한 마케팅 전문가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공감을 이끌어 직접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사람이다. 트위터,페이스북,카카오톡, 라인, 밴드 등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형성된 소통 공간은 자생적으로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내기도하며, 알리고자하는 제품의 홍보효과를 극대화 시켜준다. 또한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까지 제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준다.

2. 개인적인 이야기를 활용하자

우리는 일반적으로 업무 시 공과 사는 철저히 구분하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때로는 사적인 이야기가 업무에 도움이 될 때도 있다. 실패 극복 사례가 그 경우인데, 실패를 어떻게 극복하였으며, 그 경험이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그 후에 얻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면 사람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개인적인 이야기는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할 때도 큰 도움이 되며, 보다 명확하고 쉽게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Steve-Jobs-dates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대성공은 상품의 성능, 우월한 효용성, 애플의 브랜드 가치 뿐 아니라 스티브 잡스의 스토리가 고객을 사로잡는데 큰 역할을 했다. 창업한 회사에서 쫓겨나고 암이라는 극한 상황까지 직면한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는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사례이다.

3. 어떠한 주제나 가능하다

스토리텔링을 통해서라면 아무리 경험이 부족한 기업이라도 시장에서 큰 영향력를 가질 수 있다. 스토리텔링을 비즈니스 전략에 활용하는 것은 나열해놓은 실적들과 성과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링은 꼭 비즈니스에 관련된 내용이 아니여도 된다. 지루한 이야기보다 오히려  기업 CEO가 학창 시절에 있었던 일, 사회 생활을 하며 겪은 일 등의 사건을 스토리텔링 주제로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사람들에게 사소한 즐거움을 제공해 기업에 새로운 눈을 뜰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스토리야말로 진정한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이라고 할 수 있다. 뉴스와이어에서 다양한 스토리텔링 강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글 : 뉴스와이어
출처 : http://goo.gl/mWnOfp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