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맵 이용한 블로그 주제찾기

블로그맵-마인드맵

비지니스를 운영하신다면 블로그는 활용하고 계신가요? 블로그는 비지니스를 마케팅하는데 있어 저렴할 뿐 아니라 효과적으로 잠재고객과 소통하는 장점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활용합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한편으로 지속적인 컨텐츠 생산 부담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새로운 컨텐츠를 생산해내지 않는다면 구독자분들이 새로 블로그를 찾아올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도 가끔 주제를 떠올리지 못해 고민할 때가 있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고민하는 시간을 절약하게 해준 방법이 있는데 오늘은 그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블로그맵”이라 부르는 방법입니다. 사실 이것은 간단한 방법인데 마인드맵(Mind Map)의 방법을 블로그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블로그 주제를 쉽고 빠르게 찾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과정을 한번 지켜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블로그맵 적용과정

먼저 자신의 블로그에 작성된 글 주제를 4가지 선택하세요

자녀들 교육에 관련된 비지니스를 운영한다고 가정해볼까요? 이런 경우에는 블로그에 자녀교육법에 관련된 주제를 많이 올리게 될 것입니다.
회사 블로그에 4가지 주제에 대해 이미 글이 게시되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 자녀에게 하지 말아야할 말들
  2. 학교에서 성적 올리게 유도하는 방법
  3. 형제 또는 남매,자매 사이를 좋게 하는 법
  4. 자녀가 꿈을 찾게 도와주는 방법

이렇게 4가지 주제가 블로그에 작성되어 있다고 해보죠.

이제 4장의 백지와 펜을 준비하세요.
각 백지의 중심에다 4가지 주제를 중간에 놓고, 마인드 맵의 방법으로 가지 뻗기를 시작합니다.

저는 4가지 주제 중 “학교에서 성적 올리게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이 빨리 떠오를 것 같네요. 그래서 백지 한 장을 선택한 후, 여기 중심 부분에 그 주제를 적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여기서 다른 주제로 가지뻗기를 한다면, 해당 주제에 관련된 것들을 생각해야겠죠?

학교에서 성적 올리게 유도하는 방법에 관련된 것으로는

  1. 아이의 집중력 높이는 방법
  2. 책 읽는 습관 들이는 법
  3. 아이에게 적절한 보상하는 방법
  4. 공부를 재미있게 가르치는 방법
  5. 학교생활이 재미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이렇게 5가지가 있겠네요. 이것들이 중심 주제에서 뻗어 나간 첫번째 주제들이 됩니다. 재미있는 것은 지금까지만 해도 5가지 새로운 블로그 주제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제 뻗어나온 가지의 주제에 대해서도 계속 진행해볼까요? 위 주제에서 “A. 아이의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선택해보죠. 아이의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관련된 주제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집중력 높이는 데 도움되는 운동법
  2. 집중력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
  3. 집중력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들
  4. 집중력 향상을 위한 책 리스트 모음
  5. 집중력 저해하는 집 안 요소들

여기에서 다시 5가지 주제가 나왔습니다.

만일 처음 가지 뻗기에서 나왔던 주제에서도 같은 방식을 적용한다면, 총 모두 20가지이상의 주제가 나올 수 있습니다. 애초에 블로그맵 방식을 쓰지 않았다면 저도 해당 블로그의 주제를 선정하는데 꽤 고심하고 많은 시간을 낭비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블로그맵을 통해 위의 주제들을 생각해내는데 걸린 시간은 5분도 안걸렸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주제를 찾는데 어떤 방법을 사용했었나요? 블로그 주제에 대해 무엇을 쓸지 고민하는 시간은 꽤 많이 걸립니다. 평소에 이런 고충이 있었다면 오늘 제가 제안해드린 “블로그맵” 방식을 통해 블로그의 주제를 쉽게 떠올려보기 바랍니다.

글 : onlinebiz
출처 : http://goo.gl/zpvGbx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