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해가 중국 온라인쇼핑의 가장 큰 성장요인?

화면출처 : 블룸버그TV
화면출처 : 블룸버그TV

알리바바가 지난 11월11일 빼빼로데이에 하루 약 6.2조원의 매출을 기록했다는 뉴스를 접했다. 배기홍님이 6.2조원이란 포스팅에서 전하듯 엄청난 금액이다. 11월 11일은 알리바바가 대폭 세일을 하는 쇼핑 페스티발 데이란다. 지난해 같은 날 알리바바의 매출 3.3조원의 거의 2배다. 중국 시장의 성장율이 이렇게 엄청나구나하는 생각을 했다.

참고로 이 소식을 전하는 중국 CCTV의 영어뉴스다.

그런데 오늘 블룸버그TV에 나온 한 중국애널리스트의 말을 듣고 또 놀랐다. (이 뉴스 리포트 동영상 링크) 전혀 생각지 못한 것은 이런 온라인쇼핑 급성장의 요인으로 지목해서다.

screen-shot-2013-11-20-at-10-58-37-pm

이 차이나마켓리서치회사의 쉐인 레인이란 사람은 알리바바는 정말 대단한 회사고 중국 온라인쇼핑은 매년 50%씩 성장할 것을 예상한다면서 이런 말을 해서 나를 깜짝 놀라게 했다.

“중국소비자들은 단지 싼 가격이나 오프라인매장보다 더 폭넓은 제품 라인업 때문에 온라인쇼핑을 선호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공해’ 때문에 온라인쇼핑을 선호합니다. 공해는 중국 온라인 쇼핑의 가장 큰 성장요인입니다. 특히 올해의 대기공해 오염지수가 정말 나빠서 중국의 소비자들은 외부에 나가서 쇼핑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우리에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중국의 오프라인 백화점 등은 매출이 저조합니다. 그래서 특히 알리바바처럼 온라인쇼핑에서 이미 소비자들에게 큰 신뢰를 쌓은 회사에게 더 큰 기회가 있습니다.”

“공해가 온라인쇼핑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요? 그건 좀 황당한 얘기네요.(That’s crazy) 들어본 일이 없습니다.”(앵커)

“아닙니다. 투자자들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올해 1월의 공해지수는 제가 본 최악이었습니다. 베이징의 공기는 국제건강기구가 선정한 사람이 살만한 공해 한계치의 20배로 측정되었습니다. 게다가 올해부터 중국의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앱으로 공해지수를 측정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러면서 공해가 얼마나 심각한 상황에 있는지 알게 된 겁니다. 전 지금 뉴욕에 출장와서 깨끗한 푸른 하늘을 만끽하고 있습니다. 할 수만 있다면 제 가족을 이리 옮겨와서 살고 싶은 심정입니다. 상하이의 공해도 정말 심각합니다. 공해가 온라인쇼핑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대충 듣고 의역해서 적어본 것인데 얼마나 중국의 공해가 심각한 것인지 알만하다.

지난 여름에 한 중국 벤처기업의 CEO와 쿠퍼티노에서 밥먹으면서 이야기한 일이 떠오른다. 쿠퍼티노에 집과 가족이 있는 그는 지난 10여년간 베이징의 회사와 쿠퍼티노를 왔다갔다 했다고 한다. 그런데 자식들도 다 대학을 갔다고 해서 “애들도 장성했는데 왜 쿠퍼티노의 집을 정리하고 중국으로 돌아가지 않느냐”고 물어봤다. 그러자 단호한 대답.

“너 베이징 공기가 얼마나 나쁜지 아냐. 난 가능하면 거기서 일만 하고 웬만하면 미국에 와 있으려고 한다. 사람 살 곳이 아니다. 할 수만 있으면 미국에 사는 것이 좋다.”

캐나다 밴쿠버부터 캘리포니아까지 미서부 집값 상승요인의 상당부분이 중국인들 때문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됐다. 알리바바가 대단한 회사지만 이런 요인도 있다는 것이 재미있어서 메모.

글 : 에스티마
출처 : http://goo.gl/pBKnmG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