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의 혁명, 스마트 테이블을 쿠드인터랙티브가 보여드립니다.

0

벤처스퀘어와 전국 학생창업 네트워크(SSN)가 함께 하는 <스타트업 기자단>의 스타트업 인터뷰입니다.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 똘똘 뭉친 학생들의 기자단 활동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쿠드 인터랙티브는 사람과 호흡하는 스마트 인터랙션 테이블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으로서 ‘평범한 테이블이 아닌 스마트한 테이블’을 목표로 뛰고 있는 팀이다. 지난달 7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킨텍스에서 열린 ‘2013 전자정보통신산업대전’에서 막 돌아온 김성은 대표와 최원섭 기술영업팀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쿠드 인터랙티브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김 대표 : 쿠드인터랙티브는 스마트 인터렉션 게임테이블, 교육테이블, 상품 구매 테이블 등과 같이 게임이면 게임, 교육이면 교육, 용도에 맞게 특화된 독특한 인터렉션 테이블을 만드는 회사이다. 개개인이 가진 스마트폰과 연동할 수 있는 스마트 테이블로서 한마디로 ‘복합문화공간을 위한 스마트 프로덕트 테이블‘ 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쿠드인터랙티브는 하드웨어 개발팀, 소프트웨어 개발팀, 경영팀 이렇게 세개 팀으로 구성되어 제품 개발 중에 있다.

사진2

개발에 여념이 없는 최원섭 기술영업팀장님

지난주에 있었던 킨텍스 전시회는 잘 마무리가 되었는지?

최 팀장 : 관심을 가져주신 분이 많아서 덕분에 전시회는 잘 마무리되고 어느정도 원하는 부분도 얻을 수 있었다.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면서 세웠던 목표 중 하나는 고객층이 아이템을 보고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전시회 기간 중 공휴일이 있어 가족단위의 관람객들이 많이 오셨는데 디자인과 게임 방법 등 우리 아이템에 대한 다양한 반응과 관심을 주셔서 즐겁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그 외에도 외국인 관람객, 프랜차이즈 관계자, 투자자들로부터의 피드백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었다.

unnamed (1)

쿠드인터랙티브의 스마트 테이블

스마트 테이블을 고안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김 대표 : 사람들이 모이는 곳, 커피숍과 같이 ‘쉼’을 얻을 수 있는 곳에는 항상 테이블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더 진화한 테이블의 모습을 상상했다. 제일 먼저 생각한 것은 감성적인 디자인이었고 그다음이 스마트 기술의 접목이었는데,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활동과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최 팀장 : 우리의 테이블이 놓여짐에 따라 공간 전체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고,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복합 공간 및 문화를 만들고자 한다. 평범한 공간을 특별한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그 공간 안에서만 겪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 아이템의 장점이다.

김 대표 : 진정한 융합의 시대가 왔다고 본다. 감성적인 디자인과 기술 간의 융합을 통해 함께 하는 공간에 있는 사람들을 더 즐겁게 만들어주는 아이템을 개발하는 것이 우리 쿠드인터랙티브의 사명이다. 현재 ‘이터테인먼트(Eat +entertainment)테이블’, ‘에듀테인먼트(Edu +Entertainment)테이블’처럼 상품마다 각각의 컨셉별로 상황과 공간에 맞는 테이블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에 오기까지 겪었던 재밌는 에피소드나 난관에 부딪혔던 경험은 없는가?

김 대표 : 스마트 프로덕트 창업경진대회에 출품한 테이블인 ‘주루마불&드렁큰샷‘은 술자리에서 사용하는 테이블이었기 때문에 심사위원이나 다른 참가자분들이 사행성이 있는 아이템으로 봤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두 가지를 한꺼번에 개발해야 하는 점도 큰 어려움 중 하나였다. 유능한 창업멤버들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연구 개발을 진행하여 현재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다.

개발 언어로 HTML5를 선택한 이유가 있는가?

최 팀장 : 서비스 개발에서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가 하나의 어플을 개발하는데 다양한 디바이스별로 개발이 들어가야 한다는 점인데, HTML5는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실행 가능한 웹기반 언어이고 우리 테이블에 적용하는 M2M(사물이동통신)에서도 적절한 언어라서 선택하게 되었다.

김 대표 : 덧붙이면 QC4기술( 로봇기술, LED기술, WOT, HTML5)이 우리의 스마트 테이블에 적용된 기술이라고 보면 된다.

사진4

김성은 대표(우측)와 최원섭 기술영업팀장(좌측)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비전과 연말까지의 활동계획을 이야기해달라

김 대표 : 국내 최고의 인터렉션 테이블 제작 회사로 성장하는 것이 우리의 비전이다. 연말까지의 계획으로는 올해 1월부터 개발해온 프로토타입 테이블로 투자 유치를 목표로 두고 있고 T-stars(SBA 주최), 슈퍼스타V 결선 참가(창업진흥원 주최), 스마트 벤처창업학교 졸업(창업진흥원, 경북대학교, 미래창조과학부), 2014년 1월 라스베가스 CES에 아이템 출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다.

글 : 송문혁(벤처스퀘어 스타트업 기자단)

스타트업-기자단-프로필_1인---복사본

About Author

/ promotionteam@studentstartup.or.kr

벤처스퀘어가 전국 학생창업 네트워크(SSN)와 함께 스타트업 기자단을 발족, 운영합니다.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 똘똘 뭉친 학생들의 기자단 활동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