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을 뒤집다11]집밥, 제대로 드시고 계세요?

“심심한 날
친구가 필요한 날 
나는 나는 친구를 만들죠”

모 어린이 프로그램의 이 로고송을 기억하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어릴 적이야 같은 아파트에 산다는 것만으로 옆자리에 앉았단 것만으로도 그냥 친구가 되곤 했습니다. 학교에서도 방과 후에도 늘 붙어 다녔죠. 하지만 어른이 되면 될수록 각자의 일로 바빠서 서로 신경 쓰지 못하거나 관심사가 달라지거나 등의 이유로 계속해서 친구가 줄어들게 되는데요. 맛있는 것을 먹고 싶지만 밥 한 끼 먹자고 친구와 약속을 잡는 건 번거로운 일이죠. 그렇다고 혼자 밥 먹는 것은 여전히 서먹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국내 최초이자 최대 소셜다이닝인 온라인 플랫폼 ‘집밥‘을 만나고 왔습니다.

11413478206_6a0a96773b_o
왼쪽에서 세번째가 집밥 박인 대표

신림동 캐리: 안녕하세요.
박인: 안녕하세요. 신림동 캐리님 팬입니다.
신림동 캐리: 아니, 제가 더 팬입니다. 저번에 D.CAMP에서 뵈었죠?
박인: 기억 안 나는데요.
신림동 캐리: 그러시구나….

팬이시라면서요….

박인: 페이스북에서 글을 읽으며 어떤 분인지 궁금했어요.
신림동 캐리: 뭐 특별한 거 있겠어요. 회사 다니는 직장인이죠.
박인: 혹시 인터뷰도 반말로 하나 궁금했어요.

설마요. 제가 그렇게까지 사회성 없는 인간은 아닙니다.

신림동 캐리: 자,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인 인터뷰를 시작해보죠. 반말모드 ON. 일단은 집밥, 요즘 잘 나가는 것 같다.
박인: 아직 미흡한데 예쁘게 봐주셔서 감사하다.
신림동 캐리: 컨설팅 회사 출신이라고 들었다.
박인: 맞다.
신림동 캐리: PPT의 신이시겠다.
박인: 아니, 요즘은 현업에서 나온 지 좀 오래되어서 감 떨어졌다.
신림동 캐리: 강남이었나 여의도였나?
박인: 여의도였다.
신림동 캐리: 나도 여의도에서 일했었다.
박인: 진짜? 어디?
신림동 캐리: 난 에스트레뉴 30층.
박인: 아, 그 이상하게 생긴 빌딩.
신림동 캐리: 진짜 이상하게 생겼지. 여의도 하면 진주집 생각난다.
박인: 아, 진주집!
신림동 캐리: 진주집 계속 더 커지고 있다. 나중엔 여의도백화점이 진주집 될 것 같다. 진격의 진주집이다.

그렇게 여의도 이웃이었다는 것 하나로 우리는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신림동 캐리: 컨설팅 회사, 뭐 요즘 하락세라고는 하지만 아직도 선망의 직종 아닌가?
박인: 경영학과 졸업하고 어쩌다 컨설팅 회사에 들어갔다. 매일이 야근에 최고층에 앉아서 키보드 두드리기만 했다. 그러다 내가 뭐하는 짓인가 내가 PPT에 써넣고 있는 이 이야기들이 얼마나 현실성 없는가 그런 생각이 들더라. 그래서 그만 두겠다고 했다.

신림동 캐리: 회사에선 뭐라던가?
박인: 처음엔 말리다가 나중에 이사님이 ‘그래, 넌 좀 안 어울리는 것 같애.’라며 시원섭섭하게 보내주시더라. 그리고 놀았다. 백수가 되어서 원 없이 놀았다.
신림동 캐리: 엄마 아빠가 뭐라고 안 하시던가? 난 백수 때 냉장고에 있는 요구르트만 먹어도 엄마한테 ‘백수 주제에 입은 살아서! 물이나 마셔!’라는 구박을 들었었다.
박인: 부모님은 외국에 나가서 일하고 계신다.
신림동 캐리: 아, 완전 살판났겠구나.
박인: 아니다. 혼자 산지 10년 차여서 그런지 ‘집밥’을 잘 먹는 것에 대한 로망이 있었다. 우리가 먹는 밥이란 게 그렇지 않은가. 아침에는 후다닥 대충 때우고, 점심은 긴 줄을 서서 겨우 먹거나 밖에서 업무차 아무 거나 먹고, 저녁은 야근하기 위해 먹잖아. 문득 이건 식사라기보다는 사료에 가깝단 생각이 들었다. 그 기분이 참 싫더라. 그렇지 않나?

신림동 캐리: 난 뭘 줘도 잘 먹는 편이다. 그럼 박인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이상적인 식사는 어떤 모습인가?
박인: 한 끼를 먹더라도 사람들과 도란도란 이야기하면서 밥을 먹고 싶었다. 근데 일단 난 혼자 살고 마침 남자친구도 없고 친구들은 다 바빴다. 회사도 그만둔 상태이다 보니 더더욱 식생활이 피폐해져만 갔다. 사람들과 함께하는 식사다운 식사가 그리웠다. 그러다가 갑자기 옆집에서 카레 냄새가 나길래 무턱대고 가서 밥 좀 달라고 했다.
신림동 캐리: 그거 주거침입 아닌가?
박인: 그건 아니고 평소 인사 정도 하는 옆집 할머니셨는데 흔쾌히 카레를 나눠주셨다.
신림동 캐리: 아직 세상이 살만하구나. 그래서?
박인: 그걸 SNS에 올렸는데 사람들 반응이 좋은 거야.
신림동 캐리: 모니터에서 사람 냄새 나네요.
박인: 그래서 그걸 시작으로 페이스북 이벤트를 하게 되었고 그게 발전해 ‘집밥’이 됐다.
신림동 캐리: 어떻게 보면 그날 옆집 할머니가 카레를 만들지 않으셨더라면 집밥은 없었겠다.
박인: 그럴지도.
신림동 캐리: 그래서 그 할머니 댁엔 자주 가나?
박인: 그 이후로는 안 갔다.
신림동 캐리: 너무하잖아….

신림동 캐리: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만큼 재미있는 에피소드도 좀 있을 것 같다.
박인: 집밥 모임은 주제나 관심사를 중심으로 모이는데, 그러다 보니 서로 취향이 비슷하고 솔로인 남녀들이 만나 많이들 사귄다. 커플 탄생은 이제 흔하고, 집밥에서 만나서 결혼까지 하신 분도 있다. 집밥을 정식으로 운영한 게 이제 1년이 조금 넘어가는데 벌써 그 사이에 결혼하거나 결혼을 눈앞에 두고 계신 커플이 있어 고맙다는 인사를 들을 때마다 매우 뿌듯하다.

11413476495_33a508ec26_o
집밥은 사랑을 싣고!

신림동 캐리: 사실 나도 솔로일 때 너무 외롭다 못해 집밥을 통해 남자를 만나보려고 했었다.
박인: 나가보시지 그러셨나.
신림동 캐리: 그때 아는 남자와 집밥 사이트를 보며 ‘별별 모임이 다 있네. 나도 나가볼까?’ 했었는데 지금 그 지인과 사귀고 있다.
박인: 나 빼고 다 커플이지. 정작 나는 집밥에서 커플을 만들어주며 외롭게 살고 있다.

송창규님은 인터뷰한 이후로 소개팅이 쇄도하고 있다 말씀하셨습니다. 박인 대표님도 좋은 소식 기대해봅니다.

신림동 캐리: 아까도 말했지만, 집밥은 참 다양한 모임이 많은 것 같다. 취미 모임도 있고 봉사 모임도 있고 심지어 단체 미팅도 있더라. 대표로서 자랑할만한 집밥의 이벤트와 모임을 소개하면?
박인: 집밥에는 정말 집에 가서 밥 먹는 모임이 간혹 있다. 외딴 사람을 자신의 집에 초대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잖나. 실제로 몇몇 분들이 하고 있는데 반응이나 후기도 정말 좋다.

신림동 캐리: 앵콜 어쩌고 하는 모임들은 뭔가?
박인: 인기 있거나 반응이 좋은 모임들은 다시 열린다. 그런 걸 앵콜 모임이라고 한다. 현재 와인 모임이나 직장인 점심 모임은 20차 수 넘게 모임을 연달아 하시면서 나름의 팬클럽을 만들어나가고 계신다. 모임을 계속 개최하시는 분들은 나름의 명성을 쌓아가시다가 강연자로 성장하셔서 출강까지 하시게 되었다 들었다. 또한, 집밥이 현재 서울만을 중심으로 활동하는데 자발적으로 타 도시들, 부산, 대전, 대구, 전주 등 지방 주요 도시에서도 모임들이 생성된다. 이때까지 집밥 모임 참여하러 서울까지 원정 오시다가 이제 자신의 주거지에서 모임을 만드신다면서 만드시는데 그 모임들이 성공하면서 지방에서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신림동 캐리: 근데 여기서 잠깐, 왜 사람들이 처음 보는 타인과 밥을 먹고 싶어할까? 난 처음 보는 사람과 만나는 것도 싫고 밥 먹는 건 더더욱 싫어서 이해가 잘 안 간다.
박인: 타인과 단지 밥을 먹고 싶어서 만나는 건 아닐 거다. 현재의 사람들과의 비즈니스적인 식사자리, 취향을 공유할 수 없는 식사자리가 싫어서 집밥에 온다고 생각한다. 다들 취향이 있고 이를 공유하고 싶은데 회사 동료와 그걸 나누긴 좀 그렇잖아.
신림동 캐리: 그렇지. 회사 사람들이랑은 사장님 욕이나 하는 거지.
박인: 집밥에선 공통의 주제가 있고 관심사가 있다. 이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이기에 나오는 게 아닐까.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싶어 모임에 나오는 거라고 생각한다.

11413477966_3c87fb7f97_o

신림동 캐리: 대표님이 혼자 밥 먹어본 최고의 레벨은?
박인: 신림동 캐리님은 어디까지 해보셨는가?
신림동 캐리: 전 여대 출신에 친구가 없어서 그런지 아웃백도 혼자 잘 간다. 혼자 가면 빵 많이 줘서 좋다.
박인: 난 그것보단 저렙이다. 집에서 무한도전 보면서 밥 먹는 정도? 밖에서는 카페에서 샌드위치와 커피 외에는 없다. 편의점 라면 먹기도 안 해봤다. 그냥 밥 혼자 먹느니 굶고 만다.
신림동 캐리: 내가 그런 체질이었으면 매우 날씬해졌을 텐데 아쉽다.

신림동 캐리: 집밥을 운영하며 시스템적으로 힘들었던 일은?
박인: 사람이 만나는, 개인이 만나는 모임 플랫폼이고, 보통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서비스이다 보니 초반에 특히 이해를 못 하시고 문의사항들이 많았다. 수동으로 전화로 이메일로 응대하는 부분이 많아서 자동화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어서 초반에 힘들었다. 여러 시행착오 끝에 자동화를 시키고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들을 정리해두어서 개선되었다.

신림동 캐리: 얼마 전에 집밥 페이스북 페이지를 보니 리뉴얼했던데 뭔가?
박인: 집밥 사이트를 반응형 웹으로 리뉴얼했다! 모바일 결제도 된다!
신림동 캐리: 반응형 웹이라고?
박인: 사용자의 다양한 환경에 웹 페이지가 레이아웃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모든 디바이스에서 최적의 상태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다.

집밥이 이번 리뉴얼을 통해서 국내에서 아직 그 사례를 찾기 힘든 최첨단의 ‘반응형 웹’ 사이트가 됐다는 걸 강조해달라 하십니다. 그렇다고 하십니다. 반응형 웹이 뭔지 궁금하시면 집밥 사이트를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신림동 캐리: 생각해보니 내가 여자만 인터뷰하는 일은 처음인 것 같다.
박인: 여자를 싫어하는 거 아니셨나?
신림동 캐리: 그건 아니다. 정말 아니다.
박인: 남자만 노린단 이야기를 들었다.
신림동 캐리: 그랬으면 내가 돈을 받는 게 아니라 돈을 주고 회사 다녀야지. 전혀 그렇지 않다. 아무튼 여자 CEO로서 느끼는 장단점이 있다면?
박인: 남자 CEO와 다른 점은 있다고 생각하지만, 굳이 꼬집어서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신림동 캐리: 굳이 말하자면?
박인: 딱히 모르겠다.

신림동 캐리: 우리 집밥은 다른 회사와 이런 점이 다르다?
박인: 구성원들에게 완벽한 근태의 자유를 허용한다. 대표가 가장 나이가 어리기에, 구성원들을 대표가 모시고있다고 주장하지만 그들은 다르게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출퇴근 시간은 물론 업무장소, 모두 가장 구성원들이 가장 효율, 효과적인 방식으로 선택하시게끔 한다. 일주일에 한두 번은 재택근무하시기도 하고, 영업이나 외근하시는 경우에도 회사 복귀 의무나 보고의 의무도 딱히 없다.
신림동 캐리: 회식은 하나?
박인: 회식은 집에서 삼겹살이나 오리를 구워먹으며 집밥 회식을 한다. 훨씬 맛있게 양질의 고기를 집에서 편하게 먹을 수 있기에 다들 만족한다.
신림동 캐리: 그거 뒤처리할 때 힘들지 않나?
박인: 물론 힘들다.

저는 어머니로부터 고기와 튀김은 사서 먹는 게 진리라고 배웠습니다.

신림동 캐리: 박인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집밥’의 힘은 뭔가? 난 어머니가 음식 만들기를 싫어하셔서 솔직히 집밥에 대한 추억이 별로 없다.
박인: 우리 어머니도 음식 만들기를 즐기진 않으셨다. 우리 집도 외식이 잦았다. 집밥의 힘은 그 밥이랑 반찬이 맛이 대단히 있어서가 아니다.
신림동 캐리: 그럼?

11413491404_54baf90a7d_o
1인 가구가 전체인구의 24%나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통의 필요성과 관계 형성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죠. 소셜다이닝 집밥에는 ‘따뜻한 집밥’ 같은 다양한 모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박인: ‘식구’란 같이 밥을 먹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근데 점점 그 뜻이 무색하게 한 집에서도 다 같이 밥 먹는 일이 손에 꼽을 정도가 되어간다. 사회 나가서 같이 밥 먹는 건 식사라기보다는 비즈니스 미팅이나 끼니를 때우는 것에 가까운 것 같다.
신림동 캐리: 맞아. 한국 사람은 밥심으로 산다는 말도 이제 좀 무색하다.
박인: 우리 ‘집밥’은 혼자 밥 먹기 싫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 아니다. 새로움을 원하고 공감대 형성을 원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랄까. 사람이 고파서 집밥에 오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채우고, 즐거움과 새로움을 얻고자 능동적으로 삶을 즐기는 분들이 집밥에 찾고 계신다. 앞으로도 사람들과 도란도란 이야기하면서 식사를 할 때 생기는 소통과 공감의 힘을 같이 채워나가고 싶다.

글 : 신림동 캐리(로켓펀치)
출처 : http://goo.gl/UNdqkz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