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W Stories]스타트업 CEO의 연봉은 얼마가 적절할까?

벤처스퀘어의 해외 미디어 파트너 The Next Web의 기사를 벤처스퀘어에서 번역&발행합니다. 

Scrooge-McDuck-786x305

당신이 만약 스타트업의 설립자라면, 스스로에게 얼마를 줘야 할까? Compass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생각보다 적은 액수이다.

Compass는 독자적인 조사 tool 을 이용하여 전 세계 11,160개의 스타트업의 급여 정보를 수집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실리콘밸리의 75%의 CEO들이 $75,000 이하의 연봉을 받았으며, 66%는 $50,000 이하였다. 세계 평균 연봉은 최대 $72,363(호주)에서 최소 $30,208(인도) 까지 다양한 수준.

Founder-salary-overview

 

2008년 투자자 Peter Thiel 은 CEO의 낮은 급여가 스타트업의 성공 여부를 판가름할 수 있는 요소라고 밝힌 바 있다.

“CEO의 급여가 낮으면 낮을수록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CEO의 급여는 스타트업 구성원들의 급여 범위와 더 나아가 주주들이 가져갈 지분의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CEO의 급여가 높을수록 결과적으로 많은 비용을 쓸 수 밖에 없다. 회사가 새로운 것을 쌓을 수 있도록 할 것인가, 그저 돈 주는 곳이 될 것인가?”

임원들의 급여 액수보다, ‘고객이 기꺼이 돈을 지불하고 싶어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 이 스타트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변수가 아니냐는 반박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회사의 모든 지출에 민감해지는 것이 책임감 있는 CEO들에게는 합리적인 사고방식이다.

Founder-salary-overview

인도를 제외하고 전세계 스타트업 CEO들의 급여 범위는 놀라울 정도로 비슷했다. 물가가 높은 샌프란시스코에서 거주해야 함을 고려했을 때 스타트업 설립자의 낮은 급여는 특히 실리콘밸리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이다.

스타트업이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설립자들이 그에 맞는 연봉을 받는 것은 아닐까? 데이터에 따르면 제품 발전 단계와 급여는 큰 상관관계가 없었다. 스타트업의 CEO들은 제품 발전 단계가 크게 높지 않은 이상 그들의 연봉을 $45,000 이하로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심지어 제품 성숙도가 높은 스타트업의 평균 연봉 또한 $70,109에 머물렀다.

Founder-salary-by-product-phase

이제 투자 유치 규모가 설립자들의 급여에 영향을 끼치는 남은 변수라고 예상할 수도 있겠지만, 여기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스타트업의 설립자들이 단지 금전적인 이득을 좇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Founder-salary-by-funding-level

아주 적은 수의 스타트업들이 급여를 공개하고 있지만, 적어도 몇몇 수집된 스타트업의 급여 정보를 통해 스타트업씬의 급여 현황을 바라보는 것은 흥미롭다. 첫 닷컴 버블 당시를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스타트업 설립자의 이미지는 여전히 사치스러운 사람들로 남아 있지만, 이제는 과거의 일인 듯 하다.

3

Toronto

 

글 : Martin Bryant(The Next Web)
출처 : http://goo.gl/oAHMhX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