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Hot#9]우리 되새겨봐요, 금주의 뉴스

Source: http://www.dreamstime.com/royalty-free-stock-photography-burning-candle-image19187977
Source: http://www.dreamstime.com/royalty-free-stock-photography-burning-candle-image19187977

금주의 뉴스입니다. 이번 주 벤처스퀘어에서는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 소식을 포함한 스타트업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언제나처럼 다시 읽어볼 만한 뉴스들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 성황리에 개최 : 벤처스퀘어의 야심작,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가 17일 삼성동 섬유센터에서 그 막을 열었습니다. 스타트업 관련 정부 사업과 지원이 쏟아지며 혼란을 겪던 창업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큐레이션을 통해 전해주는 자리였습니다.  이 날 연사로는 남민우 위원장, 고영하 회장 등 유수의 인사들이 초청되었습니다. 특히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에서는 다른 곳에서는 쉽게 들을 수 없었던 소식들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이나리 디캠프 센터장이 다음 주 진행될 오큘러스 VR와의 컨퍼런스 소식을 전했으며  5월 중 공고가 나갈 예정인 씨엔티테크 전화성 대표의 ‘노마 어드벤처’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의 브리핑 등, 새로운 정보들도 소개된 자리였습니다.  다음 주 상세 기사와 현장 동영상 그리고 슬라이드 쉐어 또한 벤처스퀘어에 포스팅 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2. KBS 1TV 대한민국 창업 프로젝트, 글로벌 CEO 특강 방송 : ‘그들만의 리그’라고 여겨지던 창업이 이제는 대세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소수의 전유물이었던 스타트업이 이제는 공영 방송 KBS에서 ‘대한민국 창업 프로젝트 프로그램’ 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데요, KBS는 2014년 봄 개편을 맞아 새롭게 시작한 창업 프로젝트인 ‘천지창조‘의 전야제로서 글로벌 CEO들과 함께 진행한 특강을 방송할 예정입니다. 어제 그리고 오늘 (4월 19일, 20일) 방송이 편성되었습니다. 어제는 티모시 드레이퍼(Timothy C. Draper, DFJ Fonder/Headmaster), 4월 20일 오후 8시에는 네이선 블레차르지크 (Nathan Blecharczyk, AirBnB CTO)의 특강이 방송됩니다. 본격적으로 그 시작을 알린 대한민국 창업 프로젝트 천지창조가 국민들에게 가져올 창업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3. 포토샵 강의도 무료로, ‘어도비 TV’ 한국어판 오픈 : 포토샵은 창업 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들에게도 참 용도가 다양한데요, 학원을 다니려니 시간과 비용문제가 걸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도움을 주고자 포토샵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어도비 TV의 한국어 사이트(http://tv.adobe.com/kr/)가 개설되었습니다. 어도비 TV 한국어 사이트는 우선 국내에 두터운 사용자층을 보유한 포토샵 CC(Photoshop CC)의 다양한 튜토리얼 및 실무 활용 팁과 비법을 제공합니다. 자막 등 한국인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도 같이 제공한다고 하니 유익한 정보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4. 스타트업의 사무실은 이래야 한다! : 스타트업은 자고로 팀원들의 창의력과 열정 등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합니다. 스타트업에 관심이 각별하며 건축학도이셨던 검은 사자님께서 스타트업의 사무실을 만들 때 기억해야 할 세가지 키워드를 주셨습니다. 우선 ‘되도록 분할을 자제하고 오픈할 것’, ‘돈쓰지 말 것’ 그리고 ‘적절히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이게 대체 무슨 말일까요?

5. 국내의 스타트업-벤처 생태계 : 스타트업에 종사하다 보면 참 많은 시련을 겪습니다. 그리고 시련이 올 때마다 마음이 흔들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럴수록 왜 내가 스타트업이란 분야에 뛰어들었는지, 왜 벤처인으로 살아가기로 마음먹었는지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택경 프라이머 대표께서 왜 스타트업-벤처가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국내 스타트업의 현실과 생태계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해주셨습니다.

6. 예비창업자라면 반드시 답해야 할 질문 9가지(그래픽 가이드) : ‘국내의 스타트업-벤처 생태계’ 글과 연관이 있는 글입니다. 창업을 하기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할 9가지 사항을 보기 좋게 그래픽 가이드를 통해 제시한 글입니다. 스타트업은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아마존과 같은 곳입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아마존은 정복할 가치가 충분히 있는 곳이며 준비가 철저할 수록 더욱 성공할 확률도 높아지니까요.

글 : Jay(mj@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