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 세미나 후기] 알면 돈 되는 부가세 신고 방법과 절세 이슈!

안녕하세요. 성공 창업의 베이스캠프, 르호봇 비즈니스 인큐베이터입니다.

이번 여름은 유독 더위가 빨리 찾아와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무더위에 의해 몸과 마음이 금방 지치기 마련인데요. 이럴 때에는 바다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닷바람을 생각하시며 행복한 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무더위만큼이나 여러분의 머리를 복잡하고 덥게 만드는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 1기 확정 신고기간을 맞이하여 르호봇에서는 <알면 돈 되는 부가세 신고 방법과 절세 이슈!>라는 주제로 르호봇의 사업지원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르호봇의 29번째 센터인 프라임 서초 비즈니스 센터의 오픈 기념 강연회이기도 했던 세무 세미나!

자! 그럼 지금부터 세무 세미나 현장을 함께 확인해볼까요?

showcase140615 [1]

르호봇 프라임 서초 비즈니스 센터의 매니저님은 오후 출출할 시간에 참석하실 여러분을 위해 비즈카페에 다과와 음료를 준비해주셨습니다.

1404369912432_[르호봇 프라임 서초 비즈니스 센터 매니저님이 준비해주신 다과]

 오후 4시가 되자, 최정호 회계사님은 더운 날씨에도 세무 세미나 현장을 찾아주신 여러분을 위해 준비해둔 강의자료를 한 분 한 분께 나누어주셨습니다.

20140703_173237[세미나 참석자를 위해 준비된 강의자료를 꼼꼼히 살펴보는 모습]

20140703_160942[르호봇 프라임 서초 비즈니스 센터에서 열린 세무 세미나 현장]

확실히 7월 부가가치세 신고 기간이 성큼 다가와서 그런지 참석자 여러분의 강의 몰입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

최정호 회계사님은 이런 여러분을 위해 부가가치세의 개념부터 매입세액 공제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과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유의해야 할 사항까지 놓치지 말아야 할 내용을 세세하게 짚어주셨습니다.

특히, 전자세금계산서는 교부와 전송 시기를 놓치면 가산세가 부과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20140703_173249[세금 신고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최정호 회계사님]

세금을 낼 돈이 없어도 부가세 신고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납부를 하지 못하더라도 신고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신고하지 않으면 매입세액 자체를 공제받지 못하며, 가산세를 물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최정호 회계사님은 세금 신고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며, 세금 신고를 하지 않았을 때의 불이익을 덧붙여 말씀해주셨습니다.

폐업하는 때에도 최소한 신고를 해야 하는데, 세무서에서는 세금계산서합계표를 제출하지 않으면 매입세액이 공제되지 않으며, 매출자료는 없고 매입자료만 있다면 매입자료금액을 전부 판매한 것으로 간주하여 과세합니다. 따라서 신고한 경우에 비해 부가가치세 부담 세액은 대폭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세의 경우는 부가가치세 과세자료를 기준으로 추계과세를 하는데, 적자가 났더라도 그 사실을 인정받지 못하여 세액공제 등도 받지 못하므로, 소득세 또한 신고한 경우보다 세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13368652285_7d162ddd2a_z이미지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119903731@N02/13368652285

세금이 체납되면 본인 명의로는 사업자등록을 신청하거나 재산을 취득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집니다. 

체납세액이 5,000만 원 이상인 자에 대하여는 출국금지 요청하며, 체납세액 또는 결손금액이 500만 원 이상인 자는 신용정보기관에 명단을 통보하므로 금융거래에 제한을 받는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폐업 시, 면허 또는 허가증이 있는 사업일 경우 당초 면허를 받은 기관에 폐업신고를 하여야 면허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또한, 사업자등록 폐업 시 폐업증명을 받아 국민연금관리공단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여야 보험료가 조정되어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KakaoTalk_20140708_094128073[세미나 참석자 여러분을 위해 특별히 핸드북으로 준비된 강의 자료]

이외에도 조기환급신고(수출하거나 사업설비에 투자하여 환급이 발생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신속하게 환급하여 줌으로써 자금부담을 덜어주는 제도) 방법이나, 부가세 관련 가산세에 대해 표로 세세히 구분하여 여러분이 자칫 잘못 기재하여 가산세를 부담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습니다.

2시간이 넘는 강의를 마치고,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는데요.
늦은 시간까지 이어진 수많은 질문에도 한 분 한 분에게 차분히 답해주시는 최정호 회계사님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참석자 중 한 분은 “회계사님의 세세한 설명 덕분에 궁금한 부분을 모두 해결해서 마음이 한결 가볍습니다.”라고 말씀하시며 매우 흡족해하셨습니다.

르호봇은 많은 입주기업에게 사업에 필수적인 정보들만 골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곁에서 언제나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오늘도 열심히 노력하는 르호봇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연자 |  최정호 회계사

– 회계법인 새시대 이사 (2003년 설립 법인)
– 공인회계사, 세무사 자격 보유
– (주)르호봇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공식 업무 파트너
– ‘재무제표 결산과 지출 증빙관리’, ‘부가세 확정 신고 방법과 절세방안’ 등 다수 강연

[관련 글]
[세미나] 알면 돈 되는 부가세 신고 방법과 절세 이슈!

글 : 르호봇 비즈니스 센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