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사업하기 – 사업에 대해 생각해보기

Business in London by Stuck in Customs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Business in London by Stuck in Customs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예전부터 많이 듣던 이야기들에 대한 생각 정리.

1. 개발자를 구하기 힘들다.

– 직원도 설득하지 못하는데 고객은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팀을 만드는 것이 모든 일의 시작이 되어야하며, 핵심인력에 대한 확보는 기업이 커져도 항상 고민스러운 문제다.

2. 개발을 몰라서 답답할 때가 많다.

– 모르는게 개발뿐일까. 찬찬히 생각해보면 투자 유치나 디자인도 잘 모른다. 처음 시작하면 모르는게 당연하니 지금부터 배우면 된다. 남을 부릴려면 본인이 먼저 알아야하니 말이다.

3. 아직 완성되지 않아서 보여주지 못한다.

– 건축도 건물을 만든 뒤에 보여주지 않는다. 프로토타입만을 보여줘도 어떤 것인지 충분히 이해한다. 프로토타입을 보여주고도 이해시킬 수 없다면 제대로 만들지 못한 것이고 반대로 아직 보여줄 것이 없다면 준비가 덜 된 것이다.

4. 별다른 마케팅을 하지 않았음에도 이만큼 성과가 났다.

– 솔직하게 이야기하자. 마케팅이 필요한데도 내부 사정상 할 수 없었다는 이야기로 들린다. 못한건 절대 자랑이 아니니 부끄러워해야 하는 것 아닐까.

5. 서비스를 잘 만들고 버티면 투자 유치도 가능하고 BM(Business Model)도 생길 것이다.

–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길을 가다가 벼락맞을 정도의 확률이라고 본다. 기업의 본질은 매출을 통한 수익성 확보라는 걸 절대 잊지 말아야한다.

글 : 5throck
원문 : http://mbastory.tistory.com/702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