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선물하기’ 기능 어떻게 변했을까?

소비자 편익을 높이기 위한 카카오 선물하기의 새로운 서비스 정책이 본격화된다. 소비자 권익 보호를 실현하는 강력한 환불 정책과 절차 간소화로 서비스 만족도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_참고자료 1] 카카오 선물하기 환불 절차

 카카오는 2일, 선물하기 서비스를 사용자 중심에서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환경을 강화하는 서비스 업그레이드에 나섰다. 모바일에서 직접 쿠폰 유효기간 연장과 환불 신청을 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고객이 환불 신청을 하지 않아도 자동 환불해주는 정책도 본격 실시한다. 또한 서비스 전반의 사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UI와 디자인을 개선하고, 테마별 선물 상품 추천 기능도 새롭게 도입했다.    

이번 서비스 개선에서 특히 눈에 띄는 ‘유효기간 연장’과 ‘환불 신청’ 기능은, 카카오가 앞서 준비해온 서비스 중점 개선 과제의 가시적인 결과다. 카카오는 지난 7월 1일부터 쿠폰 구매-유효기간 연장-환불절차 간소화 및 일원화된 CS운영방식으로 서비스 구조를 대폭 개선해 소비자 편익 증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서비스 개편 이후 판매된 모바일 쿠폰의 사용기간이 만료될 경우, 각 쿠폰 페이지 하단에 마련된 버튼 터치만으로 ‘유효기간 연장’과 ‘환불신청’을 쉽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게됐다. 환불 신청시 필요한 본인 인증과 현금을 돌려받을 계좌번호 입력도 한 자리에서 원스탑으로 모두 처리 가능. 더 이상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거나 본인 확인 서류를 보내야 하는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38E50F58-B277-4745-83B2-70BB00D7AB3E

 

업계 최초로 도입한 자동환불제도 본격화된다. 자동환불제는 고객이 사용 기간이 만료된 쿠폰에 대해 오랜 기간 지속적인 안내에도 불구하고 현금 환불을 신청하지 않을 경우, 돌려받아야할 금액만큼 카카오포인트로 자동 환불해주는 정책이다. 카카오포인트는 선물하기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동환불제는 소비자가 환불받아야 할 쿠폰 미이용 잔액, 즉 미환급금이 더 이상 쿠폰사들에게 돌아가지 않고 소비자가 모두 찾아갈 수 있도록 소비자 권익 보호차원에서 도입됐다. 카카오 선물하기는 자동환불제 도입으로 미환급금을 주요 수익원으로 삼던 비정상적인 모바일 쿠폰 시장을 바로 잡고 진정 소비자 가치를 최우선에 둔 서비스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는 선물받은 모바일 쿠폰 내역과 사용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하고 관리하는 ‘선물함’ 안내 기능도 대폭 강화했다. 먼저 각 쿠폰별로 사용 가능 기간을 전면에 명시하고, 유효기간 만료순으로 쿠폰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사용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쿠폰을 더 쉽고 빠르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선물함’ 탭에서 바로 미사용 쿠폰만 따로 모아 보여주는 미리보기 기능도 강화했다. 

이 외에도 카카오는 선물하기 서비스 전반에 걸친 UI 개편으로 사용 편의성이 크게 높아졌다. 특히 선물하기홈은 다양한 상황별, 테마별 선물하기 좋은 상품을 추천해주는 페이지로 새롭게 업그레이드됐다. 선물이 필요한 순간, 선물 선택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기획됐다. 먼저 ‘시즌/라이프 테마’에서는 생일, 결혼 등 각종 기념일과 출산, 집들이 등 선물이 필요한 특별한 날, 어버이날이나 스승의날 등 시즌별  추천 선물을 보여준다. ‘남자여자 선물탐구 테마’에서는 성별, 연령대별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가장 많이 주고 받는 선물들을 보여줘 구매자의 선택을 돕는다. ‘감정 테마’에서는 고마울 때, 미안할 때, 사랑할 때 등 감정 상태에 따라 추천되는 선물을 보여준다.

[카카오_참고자료 3] 카카오 선물하기 테마별 선물추천 화면

카카오는 “서비스 전반에 걸쳐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됐다”며, “획기적으로 개선된 쿠폰 유효기간연장과 환불 정책, 이용자 중심의 자동환불제 적용 등 소비자 권익 보호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서비스 가치를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늘 사용자 편에서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는 7월부터 더 많은 중소 쿠폰사가 선물하기에 상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 현재 13개에 달하는 중소 쿠폰업체가 양질의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카카오는 선물하기에 참여하는 중소 사업자들을 위한 프로모션 지원 및 공동 상품 개발 등 지원책을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파트너사들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방침이다.

글 : Jay (mj@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