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인터넷의 역사 (36) – 썬 마이크로시스템스 마피아

앞선 편에서 언급한 자바를 만들어낸 썬 마이크로시스템스는 2009년 오라클에 인수되며 이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회사가 됐지만,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초창기 전성기를 이끌었던 주요 인물들은 실리콘 밸리의 역사전반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했을 뿐 아니라, 오늘날까지도 막강한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향후 구글의 CEO가 되는 에릭 슈미트가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CTO 출신이라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며, 천재 프로그래머 빌 조이에 대해서는 이 연재에서 자세히 다룬 바 있다. 이들을 제외하고도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막강한 멤버들의 영향력을 감안해서 실리콘 밸리의 한국계 벤처투자가이기도 한 Phil Yoon 님은 자신의 블로그 Live & Venture를 통해 이들을 “썬 마피아”로 표현하고 이들의 이야기를 자세히 소개한 글이 있다.

이번 편에서는 Live & Venture 블로그에서 소개된 썬 마피아 멤버들 중 일부를 소개한다. 

썬 마피아 멤버들. 비노드 코슬라, 빌 조이, 앤디 벡톨샤임, 스캇 맥닐리 from liveandventure.com
썬 마피아 멤버들. 비노드 코슬라, 빌 조이, 앤디 벡톨샤임, 스캇 맥닐리 from liveandventure.com

 

앤디 벡톨샤임 (Andy Bechtolsheim), 비노드 코슬라 (Vinod Khosla) 그리고 존 도어 (John Doerr)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공동 창업자는 모두 4명이지만, 앤디 벡톨샤임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았다. 그는 독일태생으로 미국으로 건너와 공부하다가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SUN이라는 워크스테이션 컴퓨터를 디자인했고 이를 계기로 창업을 한다. 이렇게 해서 1982년 시작된 회사가 바로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이다.

그는 1995년까지 썬에서 일했으며 하드웨어 디자인을 총괄했다. 썬을 떠난 이후에는 세계 최고의 네트워크 장비회사인 시스코(Cisco)의 부사장으로 일하면서 동시에 엔젤투자자로도 활동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투자가 바로 절친이었던 스탠포드 대학의 데이비드 체리턴(David Cheriton) 교수의 제자였던 두 명의 박사과정 학생의 회사에 대한 투자이다. 앤디 벡톨샤임은 한 눈에 이 학생들의 서비스의 가치를 알아보고 10만 달러짜리 수표를 즉석에서 끊어주었는데, 이 투자가 전 세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자신에게도 수십 억 달러에 이르는 엄청난 부로 돌아오게 된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회사가 바로 구글이다. 앤드 벡톨샤임의 구글에 대한 이 투자는 벤터 투자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투자 중의 하나로 평가받는다.

비노드 코슬라는 인도의 IIT에서 전자공학을 공부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교에서 의공학 석사학위를 받은 뒤, 스탠포드 대학에서 MBA 공부를 마친 재원이었다. 그는 데이지시스템이라는 반도체 디자인 소프트웨어 회사를 다니던 중 앤디 벡톨샤임을 만나 썬 마이크로시스템스 창업에 동참하였다.

그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초창기인 1982년부터 CEO로 일을 하였는데, ICT 회사의 경영보다는 역시 벤처투자가 적성에 맞았는지 2년 만에 회사를 그만두고 벤처투자자의 길을 걷게 된다. 1986년 그는 실리콘 밸리 최고의 벤처캐피탈인 KPCB에 합류하였고, 여기에서 성공적인 투자경력을 쌓았으며, 명쾌한 강의와 활발한 외부활동을 통해 자신의 개인 브랜드도 쌓아서 2004년에는 자신의 이름을 딴 코슬라 벤처스(Khosla Ventures)라는 벤처캐피탈을 설립하였다.

코슬라 벤처스는 주로 ICT와 환경과 관련한 기업에 투자를 많이 하는 곳으로 실리콘 밸리의 주요 벤처캐피탈로 그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여전히 활발한 외부활동을 하면서 많은 창업가와 투자자들에게 커다란 영감을 주고 있는 인물이다.

존 도어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에서 직접 일을 한 인물은 아니지만,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에 직접 투자를 하면서 커다란 성공을 한 인물이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스가 아니더라도 그는 벤처투자 업계에서 전설적인 투자자로 명성을 쌓았다. 그가 투자해서 성공한 회사는 일일히 열거하기가 힘든 정도인데, 그 중에서 크게 성공한 회사의 일부만 나열하면 썬 마이크로시스템스, 넷스케이프, 아마존, 구글 등을 꼽을 수 있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투자가 그 중에서 비교적 이른 시기에 있었기 때문인지, 이후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멤버들인 비노드 코슬라와 빌 조이를 자신이 있는 KPCB로 영입하기도 했는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비노드 코슬라는 벤처투자자로서도 크게 성공했다.

에릭 슈미트 (Eric Schmidt)와 캐롤 바츠 (Carol Bartz)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에서의 경력 이후 앤디 벡톨샤임과 비노드 코슬라 등이 투자자로서 유명해졌다면, 에릭 슈미트와 캐롤 바츠는 경영자로서의 실리콘 밸리의 성공신화를 이어갔다. 에릭 슈미트는 앞선 연재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자신의 커리어를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에서 처음 성공적으로 그려 나갔다.

에릭 슈미트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공동창업자 중의 한 명이자 최고의 개발자였던 빌 조이와 대학원에서 친구라는 인연으로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에 입사하게 되었는데, 이후 자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CTO 자리까지 올랐고, 노벨의 CEO를 거쳐 구글의 CEO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에릭 슈미트가 구글의 CEO의 자리에 오르게 된 것에는 KPCB의 존 도어가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을 적극적으로 설득했던 것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에릭 슈미트와 구글의 성공에도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간접적인 영향력이 매우 컸다고 말할 수 있겠다.

에릭 슈미트와 함께 썬 마이크로시스템스 출신으로 성공적인 경영자 경력을 쌓은 인물이자, 실리콘 밸리의 여성 CEO 파워를 이야기할 때 항상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캐롤 바츠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초창기부터 일을 시작해서 세계총괄 영업/기술지원을 총괄하는 부사장의 자리까지 올랐다.

캐롤 바츠의 커리어가 가장 빛난 것은 1992년 CEO로 자리를 옮긴 오토데스크(Autodesk)에서였다. 그녀는 오토데스크의 CEO로서 일한 14년간 회사의 매출을 3억 달러에서 15억 달러로 5배나 끌어올리는 성과를 냈다. 그녀와 관련한 일화도 실리콘 밸리에서 여러 개 전해지는데, 여성으로서 매우 거친 입담의 소유자로 다양한 이야기들도 알려져 있지만 무엇보다 오토데스크 CEO로 부임하기 며칠 전 유방암 진단을 받고, 수술 후 힘든 함암치료를 받으면서도 오토데스크에서 풀타임 하면서 암을 이겨낸 이야기는 전설적으로 전해진다. 그렇지만, 많은 기대를 안고 선임된 야후!에서의 CEO 경력은 그다지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하면서 그녀의 CEO 경력에 오점을 남겼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에는 그 밖에도 공동창업자이면서 동시에 CEO로 22년을 재직하면서 대표적인 얼굴로 자리매김한 스캇 맥닐리, 천재 프로그래머이자 BSD 유닉스의 개발자로 이 연재에서도 몇 차례 언급한 빌 조이 등 오늘날 실리콘 밸리를 뒤흔드는 페이팔 마피아와 비교하더라도 절대 뒤떨어지지 않는 인물들을 배출한 회사이다.

비록 이제는 오라클에 인수되어 역사 속으로 사라졌지만, 썬 마이크로시스템스의 이름은 썬 마피아들의 이름과 함께 앞으로도 계속 언급될 듯하다.

글 : 하이컨셉 & 하이터치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