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와 함께 일하는 것을 겁내지 말라

프랑스에서 가장 유명한 자연주의 화장품 록시땅은 성향도 성격도 전혀 다른 두 사람이 파트너가 되어 세계 최고의 브랜드를 만들어 낸 대표적인 케이스다. 올리비에 보송과 라이놀트 가이거는 프로방스 지역에 단 3개의 매장을 두고 록시땅을 17년 만에 전 세계 100개 국가에 1500개의 매장을 가진 글로벌 기업으로 키워 냈다. 자본금은 280만 달러에서 37억 달러로 늘어났으며 대표 제품인 핸드크림은 10초에 하나씩 팔린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사랑받고 있다.

두 사람이 다 망해 가는 로컬 화장품을 일으켜 세우고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물과 불처럼 상극이었던 서로의 에너지를 조화롭게 이용했기 때문이었다. 무엇보다 그들은 서로를 전적으로 신뢰했으며, 상대방이 잘하는 일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각자 역할을 나누고 일절 간섭하지 않았다. , 자연주의 화장품 개발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고 평생을 바쳐 온 올리비에가 제품 개발 분야를 맡았고, 철저한 시장 분석과 소비자 조사를 통해 사업가로서 큰 성공을 거뒀던 현실적인 비즈니스맨 라이놀트가 경영을 맡았다. 그리고 그 분야에서만큼은 상대가 자신보다 더 전문가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진심으로 지지해 주었다.

두 사람은 마치 좌뇌와 우뇌처럼 서로의 감성과 이성이 되어 부족한 부분을 채워 주었고 설득과 토론을 통해 공동의 가치와 목표를 거스르지 않고 이견을 좁혀 나갔다. 그래서 동업 초기 10년 동안 적자를 면치 못했을 때도 관계가 깨지지 않고 파트너십을 유지할 수 있었다.

정확히 설명하기는 힘들지만 종종 우리는 누군가와 만났을 때 그 사람과 나의 에너지가 상호작용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그런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사람과 일을 하면 행운도 더 따르는 것 같고 생각도 막힘없이 술술 풀리는 것 같다. 십수 년간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사업을 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봤을 때 이런 상호작용은 단순한 느낌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결정적 조건이 된다.

애플, 유튜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캐논, 인텔, 인포시스.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렇다, 모두가 스타트업으로 출발하여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업계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더 주목해야 할 공통점은 이들이 한 명이 세운 기업이 아니라 두 명 이상의 공동 창업자들이 함께세운 기업이라는 사실이다.

잘 알다시피 애플은 선후배 개발자였던 스티브 워즈니악과 스티브 잡스가 함께 창업했고 인텔은 반도체 분야 연구원이었던 로버트 노이스와 고든 무어가, 전 세계 인터넷 검색의 7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은 스탠퍼드 대학 동기였던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함께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실제로 초보 사업가에게 자금과 멘토링을 제공하는 노련한 투자자들은 첫 번째 투자 요건으로 좋은 파트너를 만났는가를 꼽는다. 그들은 이미 충분한 경험을 통해 성공으로 가는 길에는 혼자서는 넘기 힘든 장애물들이 산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배웠기 때문이다.

ⓒShutterstock
ⓒShutterstock

 

그러니 누군가와 함께 일하는 것을 겁내지 마라. 그가 제 몫을 못할까 봐, 성과를 갉아먹는 그를 책임져야 할까 봐, 재무 관념이 명확하지 않아 손해를 볼까 봐 모든 걸 혼자 짊어지고 가기에는 좋은 파트너를 만났을 때 얻을 수 있는 성취가 너무나 크다.

세계 최고의 창업사관학교 와이콤비네이터의 공동 창업자이자 기업가들의 구루 폴 그레이엄은 ‘스타트업을 망치는 열여덟 가지 실수’라는 칼럼에서 스타트업이 피해야 할 첫 번째 대상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바로 1인 창업주라고.

다른 사람과 에너지를 나누는 것을 망설이지 마라. 자신의 것을 나눠야 한다고 여기는 건 잘못된 생각이다.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은 나눗셈이 아니라 더하기와 곱셈의 영역이다. 그러니 의미 있는 무언가를 달성하려면 자신의 에너지를 다른 사람의 에너지와 교류할 수 있게 하라.

                                             스마트한성공들-표지(평면)                     

걷는나무 『죽어라 일만 하는 사람은 절대 모르는 스마트한 성공들』 중에서

영국 공인 경제경영연구소와 영국 국립도서관이 경영의 미래에 대한 통찰력이 돋보이는 책에게 주는 ’2013/2014 올해의 책’ 수상  도서. 저자가 전 세계 최고 기업가들을 만나 밝혀낸 가족, 친구, 건강, 돈, 성공 등에서 완벽하게 승리하는 스마트한 성공 전략을 알려 준다. 

매주 목요일, 책의 주요내용을 발췌하여 연재할 예정이다. (편집자 주)

김재학 kjh@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