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토픽, 댓글 기능 통해 이용자 참여 확대

다음카카오는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 카카오토픽에 이용자 참여를 위한 새로운 공간인 ‘의견’ 코너를 신설했다. 이용자 댓글 등을 통해 카카오토픽의 관심사 기반 추천 모델이 더욱 정교화될 전망이다.

카카오토픽 이용자들은 모든 콘텐츠 하단에 위치한 의견 창에서 댓글을 남길 수 있다. 의견에 올라온 댓글에는 공감 또는 비공감을 표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획득한 공감과 비공감 수에 따라 다른 이용자들의 댓글을 호감도 높은 순으로 정렬해 보고, 이용자 별 프로필 페이지를 방문해서 작성한 댓글과 찜 한 콘텐츠들을 모아 볼 수도 있다. 비슷한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이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고 어떤 의견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어 서비스 이용의 재미를 더한다.

콘텐츠 별 의견 등록 횟수는 토픽 목록에서 찜 횟수, 공유 횟수와 함께 보인다. 다른 이용자들이 적극적으로 반응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인기 콘텐츠만 확인하고 싶은 이들에게 특히 편리한 기능이다. 다양한 의견을 확인하기보다 콘텐츠 자체에만 집중하고 싶다면 카카오토픽 내 개별 설정 메뉴에서 의견 비활성화를 선택하면 된다.

다음카카오_카카오토픽_의견_심플피드백
카카오토픽 ‘의견’ 기능 사용 예

다음카카오 정현주 토픽 파트장은 “카카오토픽 내 콘텐츠의 가치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고, 풍부한 의견이 더해질 때 더 빛을 발한다.”라며 “지난달 안드로이드 버전에 우선 적용했던 심플 피드백 기능에 이용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참여의 공간을 선보이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의견 코너는 카카오토픽 안드로이드 버전에 우선 적용됐으며 iOS 버전에는 내년 1분기 중 도입될 예정이다. 카카오토픽 iOS 버전에는 의견 코너 도입에 앞서 심플 피드백 기능이 추가됐다. ‘꿀잼’ 카테고리 콘텐츠에는 ‘꿀잼 또는 ‘노잼’ 아이콘으로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다른 카테고리의 콘텐츠에는 ‘웃겨요’, ‘멋져요’, ‘슬퍼요’ 등 다섯 가지 감정으로 구성된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 버튼을 선택해 느낌을 표현할 수 있으며, 선택을 많이 받은 캐릭터의 얼굴이 점점 강조돼 재미를 더한다.

카카오토픽은 지금 애플 앱스토어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카카오 계정을 가진 이용자는 별도 가입 절차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글 : 인턴 박선민(sunmin2525@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