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가장 진화한 컴퓨터가 될 것이다

1

“자동차는 가장 진화한 컴퓨터가 될 것이다”

#CES2015 #JackLive

라스베이거스 도착하자마자 저녁 먹는 둥 마는 둥 하며 #엔비디아 프레스 컨퍼런스 참가. 게임 그래픽칩으로 일어선 모바일칩 발표하다가 바로 자동차용 `슈퍼칩’으로 직행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실리콘밸리 인물 중 한명인 젠슨 황 창업자가 직접 발표했는데 매우 놀랍고 재미있었습니다. 자율운전차도 비교적 많이 봤고 커넥티드카도 CES 올때마다 봤는데 이제 본격적인 시대가 열리겠구나 하는 느낌이랄까. 2020년 쯤에는 5000~6000만원대 차까지 웬만한 자율운전 기능이 적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근 차 구매하셨다면 다음 차는 단연코 `커넥티드카(+전기차)’가 될 것이라 예측해봅니다(저요 저요).

젠슨 황은 슈퍼칩 테그라X1을 발표하면서 `딥러닝’을 여러차례 강조. 즉, 자동차에 내장된 수십개 카메라로 주위 상황을 인지하고 이를 처리해서 자동차에 신호를 보내주는 것입니다. 젠슨 황은 “자동차도 소프트웨어로 인해 재정의될 것이다”고 말했는데 어찌보면 당연하지만 이제 현실이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줍니다.

2

<차가운행하면서 실제로 도로 주변의 차와 신호등, 속도, 과속탐지기 등을 인식하는 장면>

젠슨 황 엔비디아 창업자 겸 CEO 주요 멘트

-자동차는 가장 진화된 컴퓨터가 될 것이다. 더 많은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다. 자동차 디스플레이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고 20메가픽셀 디스플레이가 자동차에 탑재될 것이다.

-카메라가 스마트 카메라가 될 것이다. 센서가 카메라에 의해 대체되고 있다. 자율운전차, 자기자각(셀프 어웨어)가 될 것이다. 자차 상황 인지하면서 움직이게 될 것. 자동차도 소프트웨어 디파인드 카가 될 것이다.

-모든 차는 카메라와 센서가 달릴 것이다. 차를 두러싼 카메라를 움직이는 슈퍼칩이 필요하다. 디지털 스마트 미러, 데시보드 등이 드라이브PX로 수렴될 것이다. 컴퓨터 비전 테크놀로지가 필요하다

3

<어떻게 자동차 안에서 딥러닝이 이뤄지는가>

-음성인식, 비쥬얼 등도 필요하다.

-이미지넷 … 많은 다른 것을 인식할 수 있다. 1.2 밀리언 테스트 이미지를 1000개를 인식해야 한다.

-아우디A7에 자동차 이미지 인식 가능한 뉴런이 들어가 있다. 히든 레이어, 디퍼 레이어가 들어갈 것이다. 뉴런이 실제가 될 것이다. 자동차 딥러닝. 컴퓨테이셔널 능력에는 한계가 없다.

-알렉스넷에서 분류하고 인식한다. 1000 종류를 분류 할 수 있다. 알렉스넷은 가장 진화된 이미지 넷이다.

-10년전에 자동차가 컴퓨터 테크놀로지가 될 것이라 예측했다. 컴퓨터 기술이 돌아다닐 것이라고 생각하다. 소프트웨어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자동차는 비쥬얼 슈퍼컴퓨팅이 필요할 것이다.

4

<차 안의 디스플레이>

-모든 자동차가 싱글 컴퓨터가 될 것이다. 포물려원 140키로 … 성공리에 자율운전 했다. 아우디 7 오켄하임. 240 km 시속. 마일스톤 을 찍었다. 오늘 첫 롱 디스턴스 실리콘밸리 베이커스필드에 있다. 실리콘밸리에서 라스베이거스로 올 것이다.

 

글 : 손재권
원문 : http://jackay21c.blogspot.kr/2015/01/blog-post.html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