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다미 12화 라이엇게임즈 홍준 본부장 미래편

안녕하세요. 황다미 홍준 본부장님 마지막 이야기 입니다.

카울리라는 서비스를 옐로우모바일에 매각하시고 게임 LOL로 유명한 라이엇게임즈로 이직하신 이야기와 홍준 본부장님의 앞으로의 계획을 담은 내용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7uuLB7suU08

마지막까지 취업 혹은 창업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을 위한 조언을 아끼지 않으셔서 김다정MC님도 마치 책 한 권을 읽은것 같다며 감동받아하셨는데요. 우리.. 꼭 봐야겠죠? ^^

홍준본부장님의 마지막 미래이야기 함께 살펴보시죠 !

———————————-

기사: 정지훈님(오피스엔 officen.kr)
기사: 정지훈님(오피스엔 officen.kr)

새로운 도전을 예고하는 홍준 대표의 이야기

홍준미래편_2-150x150

“EXIT (카울리)를 하신 거죠?”

홍준미래편_3-150x150

“결론적으로는 수익을 얻게 되었지만 한국에서의 EXIT는 아쉬운 면이 있어요. 창업자들이 돈을 벌기 위해서 회사가 상장되거나 IPO되는 방법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죠. M&A가 한국에서 많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스타트업들이 투자 받는 일이 쉽지가 않아요. 우리가 옐로우모바일과 전속이 된 거처럼 우리나라 벤처 생태계도 그러한 과정들을 겪으면서 잘 커졌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수많은 협상에도 쉽지 않았던 협상의 길에도 홍준 대표는 누군가가 우리를 꼭 필요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지며 끝까지 협상을 시도 해왔다고 합니다. 끝까지 열심히 협상을 시도하는 것이 가장 좋은 협상의 원칙이죠.

홍준미래편_4-150x150

“결론은 버티라는 거죠.”

홍준미래편_5-150x150

“잘 되든 못되든 항상 아쉬움은 남아요. 예를 들면 카울리가 월 매출이나 수익이 더 많이 나고 있어서 어떤 분들은 옐로우모바일이 인수를 해서 수지맞았다고들 하죠.

홍준미래편_6-150x150

“옐로우모바일이 샀을 때보다는 매출이 늘었고 그만큼 기업가치가 늘었다는 이야긴데 아주 좋은 선택을 한 거죠.”

홍준미래편_7-150x150

“본인이 생각했던 거, 바랬던 게 있다면 그것이 만족되었냐라는 관점에서 보는 것이 스타트업이나 창업을 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가치에요.”

홍준미래편_8-150x150

“본인은 네이버를 나간 것에 후회를 하나요?”

홍준미래편_9-150x150

“주가가 더 올랐을 수도 있지만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기에 창업이 더 맞는거 같아요.”

창업 초기에는 본인의 사무실에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들이 직접 청소를 하는 것에 대한 뿌듯함이 있었다고 하네요. 그러한 것들이 즐거운 분들에게는 창업을 하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홍준미래편_10-150x150

“모든 사람들이 창업을 할 수는 없어요. 본인에게 맞는 것이 있으니깐요.”

홍준미래편_11-150x150

“최근에 다니는 회사의 이야기로 넘어가 볼까요?”

홍준미래편_12-150x150

“그렇게 EXIT가 되고 게임회사에서 좋은 제안을 받고 ‘라이엇게임즈’ 라는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을 서비스 하는 회사에 갔었어요.”

홍준미래편_13-150x150

“모든 부모님들의 적의 게임이죠.”

홍준미래편_14-150x150

“게임은 특화된 비즈니스 분야인 거 같아요. 비즈니스에는 오프라인, 온라인 그리고 게임비즈니스가 있다고 말하죠.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다지는 작업에서 시작되어 무엇인가 인기를 끌어 다시 비즈니스로 만드는 것으로 끝이 나요”

홍준미래편_15-150x150

“소비자가 모이고, 다음에 수익모델이 올라가고, 점점 매출이 늘어나는 것이 일반적이죠.”

홍준 대표님이 생각하는 게임은 게임을 잘 만들어 내는 것이 핵심이고 그 나머지가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수익과 매출은 그 안에서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고요.

홍준미래편_16-150x150

“게임은 중독성이 너무 강해서 끊었어요.”

홍준미래편_17-150x150

“게임을 그렇게 좋아하시는 것이 아니죠. 중독성이 강하다는 것을 인식을 한다면. 몸으로 게임이 다가와야 되는 것이 정말 게임을 사랑하는 분들이에요. ”

홍준미래편_18-150x150

“그렇죠, 저는 그렇기 때문에 중간에 게임을 끊게 되었으니깐요.”

홍준미래편_19-150x150

“저 역시도 게임을 그렇게까지 사랑하지 못하기 때문에 게임회사를 이제 정리를 했죠.”

남자들의 90%가 한다는 게임인 LOL. PC 게임으로써 팀 플레이어가 요구되는 아주 중독성이 강한 게임입니다. 그것을 컨트롤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SNS를 통해 전파되는 정도면 게임사에서도 사회적 책임을 고려해야 되지 않을까요?

홍준미래편_20-150x150

“한국은 영화 보는 것 외의 여가생활이 없기에 PC방으로 가게 되고 게임에만 몰입을 하게 되는 거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회가 바뀌어 나갔으면 해요.”

홍준미래편_21-150x150

“게임에 대한 중독성이 게임 자체의 문제도 있겠지만 학생들에게 주어진 상황들을 사회에서 그렇게 몰고 가는 거 같아요. 사실상 어른들의 책임인 거죠.”

홍준미래편_22-150x150

“이제 미래에 대한 얘기와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해볼까요?”

홍준 대표는 회사생활을 길게 경험하고 벤처 창업 경험까지 다양한 경험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자신이 직접 창업을 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고요. 회사는 자전거를 타는 거처럼 달리는 거 외에는 답이 없는 위험이 있어서 굳이 투자를 받지 않아도 잘 선순환해서 돌아갈 수 있는 회사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합니다.

홍준미래편_23-150x150

“개인적으로 동영상 형태인 콘텐츠를 만드는 일에 관심이 많아요. 지금은 텍스트로써 얻는 정보가 아닌 영상으로써 정보를 얻는 것을 선호하는 거 같아요. 동영상 콘텐츠는 정보를 압축해서 전달해주는 효과를 더 많이 가지고 있거든요. 이제는 아마추어 전문가들이 직접 촬영을 하여 정보를 전달해 나가고 있는 세상이 되고 있어요.”

홍준미래편_24-150x150

“앞으로는 아마추어 동영상의 시대다.”

홍준미래편_25-150x150

“우리가 스마트폰을 통해 보기 때문에 모든 것들이 다 OK에요. 말인즉슨 휴대폰으로 촬영을 하여 휴대폰으로 보기 때문에 화질이나 품질에 관해서는 전부다 OK가 된다는 말이죠. 그래서 앞으로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요.”

홍준미래편_26-150x150

“창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나 대학생분들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뜻 깊은 시간이었던 거 같아요. 시간이 빨리 간 거 같아 아쉬운데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홍준미래편_27-150x150

“사회생활에서 저의 의지대로 자율적으로 살아왔던 과정이 되게 의미 있던 시간이었고 제게는 행복을 선물해준 길인 거같아요. 돈이 많아야 행복하다고들 하지만 그것들이 꼭 비례관계에 있지는 않아요. 그렇기에 정말로 본인을 가슴 뛰게 하는 게 어떤 건지를 먼저 확인하는 작업을 해보라 하고 싶어요. 그 과정을 통해 본인이 가중치를 높게 둘 수 있는 것을 확인을 하여 우선순위에 높게 둔 채
다른 행동들도 해 나간다면 진정한 인생의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거에요.”

4주간 자신의 가슴을 띄게 하는 일을 찾기 위한 홍준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앞으로 새로운 도전을 위해 나서는 그의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다음에 등장하게 될 황다미의 주인공은 누가 될지 궁금하네요!
그럼 다들 금방 다시 만나요!

2화_11

 

글 : 황수연
출처 : http://www.pagnpartners.kr/archives/3962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