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 ‘K-글로벌 프로젝트’ 통합 사업 설명회 개최

미래창조과학부는 2015년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추진하는 상반기 11개 창업지원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9일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빌딩 3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잠재력 있는 ICT 기반 우수 기술 창업가와 벤처기업, 재도전 기업인 등을 발굴해 창업, 성장, 해외진출 등 성장 단계 별 체계적 지원을 통해 국내 창업 벤처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 11개 사업을 기획했다.

또한 분산된 지원 역량을 K-Global 단일 브랜드에 집결해 각 사업의 통합적 운영 및 후속연계 지원으로 향후 3년간 세계시장에 도전하는 1천개 벤처를 육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번 상반기 11개 사업은 총 285억원 규모로, 미래창조과학부 창업 벤처지원 K-Global 내 전 산업분야 지원 사업(ICT일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데이터베이스, 콘텐츠)에 대해 지원할 예정이다.

unnamed

각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한국전파진흥협회,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미래글로벌창업지원센터 각 홈페이지 내 통합 공고문 참고하면 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번에 시행하는 다채로운 사업을 한번에 설명하기 위해 통합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사전신청 없이 9일 오후 1시 30분까지 누리꿈스퀘어 3층 국제회의실로 가면 누구나 들을 수 있다. 본 설명회는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이번 설명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 문의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글로벌창업팀에서 받고있다.

한편, K-글로벌 프로젝트는 ICT 분야 창업, 벤처 정책을 통합, 연계해 창조경제 핵심성과를 조기에 가시화하기 위해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발표한 프로젝트다.

이번 프로젝트는 크게 ‘통합운영’, ‘민간, 시장중심’, ‘선택과 집중’ 등 3가지 전략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통합운영

‘K-Global’의 통합 브랜드 아래 분산된 사업들을 통합 공고·관리하여 정책의 인지도 및 성과를 높히고, 사업간 연계를 통해 ‘창업에서 성장, 그리고 해외진출과 재도전’의 주기별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 민간, 시장 중심

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 우수 기업 등을 포함한 연간 300여 개의 ‘K-Global 스타트업 Pool’을 구성하여 세계 시장을 지향하는 유망기업의 성장을 위해 초기 단계에서는 멘토링, 해외진출 등을 지원하고 성장단계에서는 사업화와 연구개발까지 연계 지원을 강화한다.

아울러, 현행 기술성 평가 중심의 ICT 유망 중소기업 연구개발 평가체계를 민간, 시장 중심으로 개편한다. 현 1단계 기술성 평가를 벤처캐피털 등이 참여하는 ‘시장성 평가’를 통해 1.5배수로 추천하고 ‘기술성 평가’를 통해 최종 선발하는 2단계 평가체계로 전환한다.

엔젤, 벤처캐피탈 등 민간 투자자로부터 일정이상 투자를 받은 경우 평가를 면제하는 패스트 트랙을 신설해 자금을 신속히 지원한다.

  • 선택·집중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ICT 벤처 지원의 종합 허브로 육성한다. 글로벌 진출 잠재력이 높은 유망기업 100개에 입주공간을 제공하고, 컨설팅, 멘토링 지원기관, 벤처캐피탈 등 각 분야 전문기관을 입주시켜 협력을 강화하고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나아가 올해 개소 예정인 구글캠퍼스·SAP앱하우스 등 해외 ICT 선도기업의 인지도와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여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내 유망스타트업과 국내외 ICT 대기업과의 협력사업도 발굴, 추진하고, 해외 IR도 통합 추진하는 등 효율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3,800억 원 규모의 ICT 분야 전문 ‘코리아 IT 펀드’의 만료 시기를 연장하여 벤처투자 자금 여력을 확충하고, ICT 스타트업·벤처기업에 대한 연계 투자를 유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ICT 분야 창업·벤처 융자·펀드 규모를 지난해 1,070억 원에서 5,000억 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2015년도 총 6개의 지원 기관이 각각 3억씩, 총 18억 원의 지원 예산으로 운영된다. 사업수행 기간은 협약을 맺은 시기부터 2015년 12월 15일까지 이어지며, 연말 결과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을 경우 최대 3년간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전아림 arim@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