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운영에 있어 위험한 편견

온라인비즈 글 마케팅에 필요한 조건을 보고 상당수의 반응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큰 예산이 없다면 컨텐츠를 무조건 많이 생산해야 하는구나.”

하지만 이것에 대한 대답은 NO 입니다. 이번에는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얘기해보려 합니다.

 

블로그 컨텐츠 양을 많이 생산할 때 기대하는 점

만일 컨텐츠 양을 많이 생산한다면, 여러분이 기대하는 것이 한가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것은 일단 더 많은 방문자를 끌어들이는 것일 것입니다.

대부분 계획하시는 것을 보면 컨텐츠가 많으면 더 많은 방문자들이 생길 것이고 당연히 운영하는 비즈니스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막연하게 기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기대하는 이유로는 대개 아래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째는 ‘검색엔진에서 알아서 많은 컨텐츠를 보여주겠지’ 라는 생각이고, 둘째는 ‘기존의 독자들이 알아서 컨텐츠를 공유해주겠지’ 라는 생각입니다.

블로그-마케팅

기대하기 전에 생각해볼 점

검색엔진에서 컨텐츠가 노출될 것을 기대하신다면, 컨텐츠가 검색엔진에 올라가는 것이 중요하기 보다는 얼마나 상위 페이지에 올라가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되려면 단기간에 되는 것이 아니라, 최소 몇 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만약 빠른 시간 내에 상위 페이지에 올라갔다고 해서 너무 좋아하지는 마세요. 만약 단기간에 컨텐츠를 상위 페이지에 올려주는 검색 엔진이 있다면, 머지 않아 다른 컨텐츠를 이른 시간내에 더 위로 올릴 확률이 높습니다.)

한편, ‘많은 컨텐츠를 생산하면 자동적으로 많은 독자들을 불러오겠지’ 라고 생각을 하신다면, 기존의 독자들이 얼마나 되는지, 또 독자분들이 별로 없는 상태에서 과연 얼마나 컨텐츠가 공유될 것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컨텐츠를 많이 생산하는 것에 있어 주의점

컨텐츠를 많이 생산하는 것에 집중한다면, 보유하고 있는 시간 중 대부분을 컨텐츠 주제를 떠올리고 작성하는데 할애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컨텐츠를 많이 생산하는 스케쥴로 인해 업무량은 여러분에게 압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위에서 기대한 2가지의 마케팅의 효과가 예상한 것 만큼 일찍 나타나지 않는다면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블로그 미디어를 운영하는 분들은 3~6개월 이내에 그만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분은 시간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쓰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적은 성과를 거두기 보다는, 시간 대비 큰 효과를 거두는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기존의 독자가 거의 없는데 컨텐츠를 많이 발행한다고 해서, 새로운 독자들이 자동적으로 많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또 특별히 제휴가 된 상태가 아니라면 검색엔진에서도 단기간에 여러분의 컨텐츠들을 바로 상위 페이지에 올려주지는 않습니다.

들인 시간에 대비해서 효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는 결과는 여러분을 스트레스 받게 하고 곧 주저않기 쉽도록 만듭니다.

 

그럼 효과적인 블로그 마케팅 방식은 무엇일까요?

여러분은 많은 수의 독자를 가진 웹사이트나 관련자 분들이 여러분의 컨텐츠를 소개하도록 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적은 수의 독자를 가진 여러분의 웹사이트보다 더 큰 규모의 독자분들에게 컨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일단 소개하는 입장에서 여러분의 컨텐츠가 만족스러운 메세지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웹사이트의 독자들을 만족시켜야 하고, 계속해서 독자들을 만족시킬 컨텐츠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독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컨텐츠의 기준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기준은 컨텐츠의 퀄리티 입니다. 쉽게 말하면 남들이 봤을 때 단시간에 휘갈겨 쓴 것이 아니라 충분히 시간을 들여 작성된 것인지 구별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컨텐츠가 작성된다면 직접 한번 읽어보세요. 컨텐츠가 논리적으로 말이 되나요? 문장의 어법 구조가 어색하지는 않나요? 간단한 사실이지만 꽤 많은 분들이 잊고 있는 습관 중에 하나입니다.

또 다른 기준으로는 여러분의 컨텐츠가 다른 컨텐츠들과 차별성을 갖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컨텐츠를 소개할 웹사이트들은 다른 컨텐츠와 똑같은 얘기를 반복하는 컨텐츠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독자들이 좋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컨텐츠가 다른 컨텐츠들의 메세지와 어떻게 차별성을 가질지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창업을 위해서 자본을 들이고 무조건 큰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취지의 컨텐츠를 작성한다면 왜 독자들이 여러분의 얘기를 들어야 하나요? 그리고 왜 그 컨텐츠가 존재해야 하나요?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은 창업이 위험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고 심지어 많은 학생들도 사업=위험 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왜 다른 분들이 여러분의 컨텐츠를 소개하고 싶을까요?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여러분의 선택

블로그 미디어를 통해 마케팅을 원하신다면, 컨텐츠 양으로 승부할 때 어떤 점이 단점으로 다가올지 먼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블로그 컨텐츠를 많이 생산하는 데도, 퀄리티가 자신있고 업무량의 부담이 없다면 컨텐츠를 많이 생산하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하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적은 시간 대비 어떻게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 또 그에 있어 필요한 최소 조건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컨텐츠를 많이 생산함으로써 ‘그중 몇 개는 많은 효과를 불러 오겠지’ 라며 운에 의존하는 막연한 생각 보다, 최대한 효과를 크게 보도록 확률을 높이는 접근방식이 여러분의 마케팅에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글: onlinebiz
원문: http://goo.gl/ZzdKA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