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봐 내가 안된다고 했잖아”

“거봐, 내가 안된다고 했잖아”

스타트업 업계에서 종종 들리는 얘기입니다. 어떤 서비스가 잘 안되었을 때, 나름 자랑스럽게 자신이 미래를 맞췄다는 그런 얘기.

하지만, 이것이 정말로 의미가 있을까요? 우선, 잘 안되는 것을 맞추기는 꽤 쉽습니다. 스타트업의 90% 이상은 망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스타트업을 보면서 “난 여기 3년 내에 망한다고 봐”라고 주장하면, 적중률 90% 이상의 전문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농담반 진담반)

5147520629_e05f7ee1c5_z

전 우리 스타트업 업계가 더 건설적인 대화를 많이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안 되는 이유’를 찾기보단, ‘되는 이유’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 그리고 ‘안되는 이유’를 논의한다면, 해당 스타트업의 성공/실패만 논할 것이 아니라, 그 스타트업이 풀려고 하는 문제/니즈 자체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그 스타트업이 해결책을 잘못 내놓았다고 생각하는지, 어떻게 하면 그 문제를 풀 수 있는지.

요즘에 “야, 거기 얼마 밸류에 얼마 펀딩 받았다매?”, “말도 안돼… 거기 3년내에 망한다고 장담한다” 류의 발언들이 종종 들려오기도 하는데, 스타트업 월드에 있는 모든 분들이 이런 대화 말고 위에 적은 것처럼, 본질적인 대화를 더 많이 나눈다면, 전체적으로 업계의 역량이 올라가지 않을까 해서 한번 적어봅니다.

 

글 : jimmyrim
원글 : http://www.jimmyrim.com/261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