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영향을 미친 SF소설과 영화들 (4)

SF소설은 현대세계에서 미래학자들의 생각을 가장 잘 표현하면서도 영향력을 갖춘 형태의 글 또는 미디어 작품이다. SF소설은 단순한 기술의 나열과는 달리 사람들의 이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동시에, 감성적인 면까지 고려한 전체적인 미래를 인지하도록 도와준다. 물론 모든 SF소설이 미래를 그려내기 위해서 창작되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미래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그런 측면에서, SF소설은 미래에 대해 문학적이면서, 서술적으로 접근하는 도구이며,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감동을 주기 위해서 줄거리를 짜고, 다양하고 전형적인 인물들을 등장시키며, 드라마틱한 갈등의 해소라는 전통적인 소설의 특징 이외에, 영상적인 요소를 감안한 액션 시퀀스나 과학적이면서도 정교한 배경설정 및 기기 등을 등장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SF소설과 영화 등을 심도있게 뜯어본다면 미래의 여러 단면들을 그려보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메트로폴리스, 로봇의 전형을 보여주다

SF역사에 있어 프리츠 랑(Fritz Lang)의 1927년 영화인 메트로폴리스(Metropolis)는 정말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작품의 원작은 그의 아내인 테아 본 하보(Thea von Harbou)의 소설로 그녀는 이 영화의 각본도 담당하였다.

SF영화의 시초 작품으로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이에 대해서는 조르쥬 멜리에스의 작품들이 있기 때문에 다소 무리가 따르는 주장이다. 그렇지만, SF 디스토피아(Dystopia)물의 원형이 되었다는 것은 확실하다. 블레이드 러너, 터미네이터, 공각기동대, 마이너리티 리포트 등 많은 SF 영화가 메트로폴리스의 영향을 받았다.

이 영화는 디스토피아적인 미래 사회를 그려낸 것으로도 유명하지만, 로봇이 우리 마음 속의 희망과 공포를 동시에 상징하는 역할을 하면서 이후 등장하는 많은 로봇 SF물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간단한 스토리라인은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 지상세계의 프레더가 어느날 마리아를 통해 지하 세계의 비참한 생활상을 알게 되고, 프레더가 그의 아버지 프레드슨에게 노동자들의 삶을 개선해 줄 것을 요청하지만 거절당한다. 마리아가 주도하는 지하 세계의 집회를 목격한 프레드슨은 로트왕에게 마리아와 똑같은 로봇을 만들어 지하세계의 노동자들을 교란할 것을 명령하게 되고, 마리아를 복제한 로봇은 노동자를 선동한다.

지하세계에는 홍수가 나고, 공장이 노동자들에 의해 파괴된 이후 지상세계에 모여든 노동자들은 로봇의 정체를 알게 된다. 이후 줄거리는 아래에 임베딩한 영화를 직접 체크해 보기 바란다.

이 영화의 사실 상의 주인공이나 마찬가지인 마리아의 대사는 매우 유명하다. “‘머리’와 ‘손’의 중개자는 ‘심장’이어야만 한다” 라고 했는데, 여기서 머리는 도시의 부르주아 계급을 의미하고 손은 노동자 계급을 의미한다. 영화에 등장하는 로봇 마리아는 이후 SF영화에서 다양하게 패러디되었다. 대표적인 것이 스타워즈의 C3PO이다.

최고의 상상력을 보여준 올라프 스테이플던 (Olaf Stapledon)

미래에

초기 SF소설 작가로서 최고의 상상력을 보여준 영향력있는 작가로는 올라프 스테이플던이 첫 손가락에 꼽힌다. 그의 작품세계를 톰 롬바르도는 한 마디로 “우주의 진화와 역사의 미래 (Cosmic Evolution and the Future of History)” 라고 표현하는데, 정말 너무 어울리는 표현이 아닌가 싶다.

그는 전업 SF소설 작가가 아니라 영국의 철학 교수로 재직한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남긴 작품의 수는 상대적으로 적다. 그렇지만, 작품 하나 하나의 영향력은 대단하다. 특히 아서 클라크(Arthur C. Clarke)는 그의 대표작인 스타메이커(Starmaker)를 일컬어 “역사상 가장 위대한 상상력의 창조물”이라고 극찬을 하기도 했다.

그가 처음으로 집필한 작품은 1930년에 출간된 <Last and First Men> 이다. 이 작품에서 그는 미래의 역사를 기술하는데, 무려 20억 년에 이르는 미래에 18개의 인간 종족에 대한 거대한 규모의 서사를 다루면서 화려하게 SF소설계를 뒤흔들었다.

미래의 인류의 진화와 신체적, 유전적, 기술적, 생태적, 사회적, 정신적, 철학적인 측면을 종합적으로 다루면서 이 작품처럼 정교하게 고민하고 묘사한 작품은 현재까지도 흔하지 않다. 그렇지만, 역시 그의 최대의 문제작이자 대표작은 스타메이커(Star Maker)이다. 스타메이커는 아예 우주의 미래에 대한 역사를 무려 500억 년에 이르는 스케일에서 다룬다. 이 책에는 말 그대로 끝없는 상상력을 발휘한 다양한 생명들의 마음과 지능, 그리고 사회적인 시스템의 진화가 지속적으로 등장한다.

또한, 이런 복잡한 우주를 관통하는 거대한 시스템과 나중에는 우주를 초월한 신과의 만남까지 커버된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 삶과 죽음, 문명과 몰락, 창조와 관계 등의 거대한 철학적인 성찰을 담아내었고, 서로 다른 문명들 사이의 점진적인 통합이라는 심각한 주제의식도 담아냈다.

스타메이커의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정말 수도 없이 꼽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사람들 몇 명만 하더라도 버틀란드 러셀(Bertrand Russell), 버지니아 울프(Virginia Woolf), 그리고 윈스턴 처칠(Winston Churchil) 등이 있다.

영향을

.. (다음 편에 계속 …)

 

글 : 하이컨셉
출처 : http://goo.gl/B8cWgF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