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플레이(Pinplay)의 어린이 스마트워치 콜라보레이션, 라인(LINE) 키위워치(Kiwi Watch)

세상이 참 험합니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 유괴 등은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의 공통된 관심사이자 걱정거리입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원 등에서는 아이들의 등원, 퇴원 등을 위한 카드 태깅 시스템 등의 도입으로 엄마, 아빠들에게 문자 메세지를 보내주는 것이 괜히 도입된 시스템이 아닙니다.

학원 차량에는 운전을 담당하는 선생님 이외에도 보조 교사가 동승하여 반드시 엄마, 아빠에게 아이를 인계하는 것이 점점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교육의 체계를 벗어난 공교육 환경에서는 이런 관리가 제공되기 어렵습니다. 날로 늘어나는 사고와 범죄에 최소한의 대응책으로서 보안관 제도가 도입되어 등하교시 학교 주변에서의 교통지도, 학교에 출입하는 사람들에 대한 통제등을 어느정도 해주고는 있지만 학교 인근을 벗어나 집까지 아이들이 가는 길은 잠재적인 사각지대가 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학교에서는 수시로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여럿이서 등하교 할 것을 권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kiwi_watch

이런 현실의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으로 GPS 가 내장된 어린이용 스마트워치 제품들이 시장에 여럿 등장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트레킹하여 부모들이 조금이나마 안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그 컨셉입니다.

시장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것은 SK텔레콤에서 출시한 준(Joon)이라는 제품입니다. 자사의 특별 요금제를 통해 지정 1회선 무제한 통화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이들의 등교, 하교 등을 모니터링 해주는 상품 등이 시장에 있고 어느정도의 사용자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시장에 라인(LINE)이 뛰어들었습니다. 정확하게는 라인이 직접 뛰어든 것은 아니고 핀플레이(Pinplay)와 함께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형태로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라인은 메세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한 스티커 등의 컨텐츠 판매가 매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라인의 캐릭터를 이용한 악세사리 등의 시장에서도 선전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라인의 캐릭터가 이번에는 핀플레이의 키위워치(Kiwi Watch) 제품에 활용되면서 새로운 캐릭터 라이센싱 모델을 만들어 냈습니다.

kiwi_watch.png2

라인 키위워치는 다른 시장의 경쟁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아이의 위치 확인 서비스가 핵심입니다. 단순히 위치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긴급 호출이라던가 안심 존 설정을 통한 활동반경 관리, 특히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성범죄자 관련한 위치 정보의 활용을 통해 아이들이 보다 안전해질 수 있도록 여러가지 응용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kiwi_watch.png3

부가적인 기능이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 키위워치가 제공하는 기능 중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은 캐시비와 연동된 용돈 충전 및 결제 서비스입니다.

큰 딸래미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전통적인 방식으로 용돈기입장을 적고 용돈을 현찰로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용돈 주는 날짜를 잊는 것은 일상이고 아이 역시 현찰로 받은 돈을 들고 나가서 쓴 다음 용돈기입장에 그 내역을 적는 것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캐시비와 연동된 키위워치라면 아이가 쉽게 용돈을 쓸 수 있으면서 동시에 그 내역을 부모가 관리할 수 있어 무척 편리할 것 같습니다.

kiwi_watch.png4

라인과 키위워치의 콜라보레이션은 단순히 캐릭터를 이미지로 활용하는 것에서 조금 더 나아가 약간의 하드웨어적인 재미를 추가해 두었습니다. 제품의 상단에 “캐릭터 캡”을 꽂을 수 있는 슬롯이 있고 여기에 어떤 캐릭터 캡을 꽂았느냐에 따라 단말에서 캐릭터와 테마를 바꿔주는 방식입니다.

성인이 보기에는 다소 사족과 같은 기능으로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아이들은 왠지 이 기능을 무척 재미있게 이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캐릭터 캡을 통해 제공되는 라인 캐릭터가 몇 종인지 확인되지는 않습니다만 여러가지 캐릭터가 많이 나오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향후에 추가 악세사리 판매로도 연결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iwi_watch.png5

kiwi_watch.png6

키위워치는 SK텔레콤의 준과 마찬가지로 전용 요금제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과 차이가 있다면 선불형 요금제로 충전한 만큼 사용하는 방식이라는 점입니다.

준의 경우에는 월 정액으로 세전 8천원의 요금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준 요금제는 1) 음성통화 30분 무료, 2) 망내 1회선 무제한 통화, 3) 데이터 100MB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키위전용 요금제와 어떤 것이 유리한지 계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음성통화 30분에 데이터 216MB 정도를 쓰면 8천원 정도가 됩니다. 망내 1회선 무제한이 키위 전용 요금제에는 없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요즘 한국의 게임 업계에는 지적재산권을 활용한 사업 모델이 여럿 성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게임업계에서만 가능한 모델은 아닐 것이구요, 라인과 키위워치의 콜라보레이션에서처럼 다양한 라이센스 모델로 그 응용분야가 확대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창작물, 창작캐릭터를 가지고 있는 사업자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라인 키위워치의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시장의 경쟁 단말들과 비슷한 가격대로 출시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라인 키위워치 제품 자세히 살펴보기 [바로가기]

 

글 : Nopd
원문 : http://nopdin.tistory.com/1733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