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마케팅지원에 238억원 투입!

2016년 마케팅지원사업 시행계획 공고

창업․혁신기업 초기제품 판로확대에 238억원 지원

 on

초기 혁신제품의 유통시장 진입을 촉진하기 위해 2016238억 원의 마케팅지원 예산이 투입됩니다.

중소기업청은 내수시장 판로지원 전용의 「2016년도 마케팅지원사업 시행계획」을 1231일자로 공고하고, 세부사업에 대한 참여기업 신청‧접수를 시작합니다.

본 사업은 창업 및 혁신기업이 어렵게 기술개발을 통해 만든 제품을 시장에 내 놓고 검증하며 유통채널을 개척해 나가는 마케팅 과정의 기반을 지원하는데요. 사업규모는 약 7,800개 제품, 3,500개사로 중소기업의 마케팅 역량강화, 제품홍보, 구매상담회, 오프라인 유통망 진출, 제품A/S 지원 등 7개 사업으로 나누어 시행됩니다.

2016년도는 그동안 조성한 공영홈쇼핑, 정책매장, 온라인몰 등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유기적으로 연계한 통합 유통플랫폼을 본격 가동하는데요.

마케팅 사업의 주요 추진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초기제품의 시장진입 촉진

내수시장에서 검증되지 않은 초기제품을 발굴하여 시장 조사 → 판매전략수립 → 제품개선을 선별지원 하는 초기제품시장진입사업을 추진합니다. (500개 제품, 30억원)

판매전략은 전문기관과 유통채널 MD가 함께 수립하게 하고, 수립된 계획에 따라 온․오프라인 매장, 소셜커머스, 언론홍보 등 판매와 홍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방송‧신문‧뉴미디어 등 홍보 매체를 통해 중소기업 신제품의 소비자 노출을 확대하고, 5개 이상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공동브랜드 개발‧홍보도 지원합니다. (제품홍보 828개 제품, 브랜드 18)

② 온‧오프라인 판매지원 확대

전국의 16개 아임쇼핑 정책매장을 통해 창업기업, 소기업 등 약 2,600개사에 판매 및 전시홍보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행복한백화점을 거점으로 입점기업 대상 국내외 바이어 초청 구매상담회‧품평회 개최, 공영홈쇼핑 방송 등 연계 판매를 강화합니다. (신규 : 상담회․품평회 12, 방송판매 25개 제품)

잘 팔리는 제품은 민간 유통망에서 일정기간 판매하는 편집샵개설을 통해 중소기업의 유통망 진출을 도울 계획입니다. (신규 : 기획전 10)

또한 온라인 시장진출 활성화를 위해, 유통 MD가 선별한 혁신제품을 데이터 베이스화하고, ‘제품발굴‧연계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신규 : 5,000개 제품)

이를 통해, 유통채널들(MD)에게 맞춤형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 쇼핑몰과 카테고리별‧테마별 상품기획전을 수시로 개최하여 시장진출을 도모합니다. (기획전 61)

더불어 민간 TV홈쇼핑사와의 협력사업인 중소기업제품 ‘TV홈쇼핑 무료방송사업을 통해 혁신제품에 대한 방송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80개 제품)

③ 스타상품 육성 프로그램 신설

기술개발 사업화 제품의 시장진입 우수사례 창출과 후발 중소기업에게 마케팅 성공모델 제시를 위해, 2015년 사업 참여로 매출 및 유통망 개척 성과가 우수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50개 상품을 선별합니다. 이는 마케팅 집중지원을 통해 시장경쟁력을 갖는 스타상품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16년 마케팅지원사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내수판로분야 시책설명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는데요. 참석대상은 소비자 판매가 가능한 완제품(B2C제품)을 생산하는 중소 제조업체입니다.

마케팅지원 7개 세부사업 및 공영홈쇼핑 시책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백화점, 대형마트, TV홈쇼핑 등 대형 유통업체 상품기획자(MD)의 유통망 진출 상담도 병행할 예정입니다.

< 지역별 마케팅지원사업 설명회 일정 >

1212

사업 신청자격 및 참여기업 모집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자격)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을 지원대상으로 하되,

1차 식품, 건설자재, 부품․소재 등 중간재, 수입제품 등 개별 세부사업에서 지원제외 품목으로 분류된 제품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사업에 참여하는 자(신청기업, 대표자 등)가 부도, 휴․폐업, 금융기관 채무불이행이 확인된 경우 등도 제외됩니다.

(모집기간) 개별 세부사업에서 정한 신청․접수기간에 따르며, 마케팅지원종합시스템인 아임스타즈(www.imstars.or.kr)‘를 통해 참가 신청서, 사업계획서 등 신청‧접수를 받습니다.

향후, 신청기업에 대해서는 마케팅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평가 절차를 거쳐 최종 지원대상 기업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공) 또는 아임스타즈(www.imstars.or.kr/사업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 : 중소기업청
원문 : http://goo.gl/Nn6al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