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새로운 자금 조달의 기회! – 3개 민간단체, 크라우드펀딩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우리 스타트업, 자금 조달의 새로운 길이 열렸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은 ’16113() 오후 2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벤처기업협회,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 한국크라우드펀딩기업협의회 등 3개의 민간단체가 크라우드펀딩 활성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cl

본 협약의 참여 단체들은, 오는 ’16125일부터 본격 시행*되는 크라우드펀딩이 국내 스타트업들에게 새로운 자금조달 기회 제공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크라우드펀딩 활성화와 이를 통한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개정(’15.7)

이날 협약식에는 중소기업청 최수규 차장, 금융위원회 김학수 자본시장국장 등도 참석하여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정부의 높은 관심과 육성의지를 보였습니다.

크라우드펀딩 활성화와 관련하여 벤처기업협회는 스타 벤처인들의 선도 투자를 진행하고,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에서 추천한 기업들에 대해 한국크라우드펀딩기업협의회는 투자 중개를 적극 추진키로 하였습니다.

벤처기업협회는 소속 회원사를 대상으로 한 예비 발행기업의 지속적 발굴과 더불어 스타 벤처인들이 크라우드펀딩의 투자자로 직접 참여하는 대한민국 스타트업 희망 프로젝트, 스타 벤처인 25인 엔젤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16125일부터 25(6개월)동안 스타 벤처인이 매주 1명씩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다음 주의 투자자를 지정하여 이를 SNS 등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랍니다.

첫 투자자로 나서는 정준 벤처기업협회장(주식회사 쏠리드 대표)이번 릴레이 투자는 크라우드펀딩 활성화를 통한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기획되었다, “선배 벤처인들의 투자참여로 보다 많은 엔젤투자자들이 새롭게 도입되는 크라우드펀딩에 관심을 가져주길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cl2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는 전국 18개 혁신센터를 통해 우수 스타트업들을 지속 발굴·추천하여 소속 스타트업들의 자금조달을 지원합니다. 김선일 협의회장은 크라우드펀딩 도입으로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펀딩 수단을 가지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전국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우수 스타트업을 추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중개사업자들이 소속되어 있는 한국크라우드펀딩기업협의회는 혁신센터 추천 기업들에 대한 투자중개를 적극 추진하는데요. 고용기 협의회장은 선진국에 비해 제도도입이 늦어진 감은 있으나, 크라우드펀딩의 국내 안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꿈을 가진 스타트업들이 주저없이 중개사업자들의 문을 두드려주길 바란다라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를 후원한 미래부 이석준 차관은 민간 단체들이 크라우드펀딩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주어 감사하게 생각한다.현재 정부도 제도 활성화를 위해 크라우드펀딩 교육 등 다양한 지원방안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의 미래, 스타트업 기업들을 위한 크라우드펀딩에 국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번에 도입되는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은 초기 창업․중소기업에 대한 소액 투자를 위하여 온라인 포털을 통해 다수의 개인들(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Funding) 방식인데요. 해외의 경우, 지난 ’123월 미국 오바마 정부가 소위 JOBS(Jumpstart Our Business Startups) 제정을 통해 세계 최초로 크라우드펀딩을 법제화하였고, 뒤이어 이탈리아, 영국, 일본 등도 도입하여 매년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창업을 꿈꾸고 있는 이들에게 큰 희망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글 : 중소기업청
원문 : http://goo.gl/ikfsQV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