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시작하기 전에…

나는 후배들에게 스타트업과 관련하여 어떻게 성공하는 가에 대해서는 이야기할 경험과 능력은 없다. 무수히 많게 도전한 대부분의 사업에 대한 실패 경험만 있을 뿐이다. 그래서, 성공하는 법은 이야기할 수 없고, 다만, 실패하거나 망하는 방법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바둑은 운의 기예이다.’라는 말이 있다.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을 생각하며 떠오른 말이다. 보통, 바둑은 기예의 대결이라고 한다. 기량만이 신뢰할 수 있는 최상의 무기라고 대부분 이야기한다. 하지만, 승부의 결과는 꼭 그렇지 않다. 기량과 관계없이도 승부는 갈릴 수 있다. 이론으로 설명 안되고, 인력과 기량을 초월한 그 무엇으로 승부는 갈린다. 그것을 ‘운’이라고 이야기한다. 물론, 그런 ‘운’도 기량의 하나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일단, 사업 성공의 비밀은 ‘운(運)’이 좋아야 한다. 시대적인 배경이건, 주변 인맥의 힘이건, 전쟁이건, 태어난 나라의 혜택이건… 일단, ‘운(運)’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것은 어떻게 선택하거나 원한다고 생기는 것이 아닌, 외부의 효과이기 때문에 그런 천운을 받은 사람은 말 그대로 복 받은 사람이다. 그리고, 대부분은 ‘운’이 없다.

그리고, 팀을 구성하고 팀원들이 세팅되는 것도 대부분 ‘운(運)’이 좌지우지한다. 그것 또한 어떻게 할 수 없는 외부 요인이다. 사업은 개인의 노력으로 어떻게 해결되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것을 알고 시작하도록 하자.

다만, 이러한 ‘운’을 제외하고 통제할 수 있거나 판단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려 한다. 창업을 하고 싶은 사람에게 이야기해줄 키워드는 몇 가지밖에 없다.

하나. 하늘이 내린 운…
둘. 만들어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시장, 마켓의 존재 유무
셋. 너무 빨리 만들면 안 된다. 적당하게 시간을 맞추어야 한다.
넷. 너무 많은 기능이 들어가거나 너무 적게 들어가면 안 된다. 적절한 비용으로 만들어진 적절한 제품이어야 한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