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산업진흥원, 글로벌 기업가 양성 프로그램 실시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하 NIPA)이 국내 스타트업과 중소·중견 벤처 기업가들을 글로벌 리더로 양성하고자 ‘K-Global 기업가정신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K-Global 기업가정신 프로그램’은 글로벌 진출 의지가 높고, 혁신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 및 중소·중견 벤처 기업가를 선발해 미국 스탠포드대학교의 디자인 싱킹 과정 중심의 글로벌 기업가 정신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미국 스탠포드대학교의 디자인 싱킹 과정의 경우 스탠포드대 d.School을 중심으로 스탠포드대 교수진, 실리콘밸리 내 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들이 변화·혁신 방법론을 활용해 사용자 공감과 시장 요구를 반영한 문제 해결형 워크샵 형태로 진행된다.

1459506692730

NIPA는 이번 프로그램으로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한 멘토링, 비즈니스 파트너쉽 구축을 통한 판로개척, 기업 간 협업, 현지법인 설립 등 국내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프로그램 참여자에게는 국내 사전교육을 비롯해 스탠포드대학교 d.School 디자인 싱킹 과정, 현지 멘토링 및 비즈니스 파트너쉽 구축 지원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국내 사전교육의 경우 글로벌 진출 전략, 실리콘밸리 중심의 창업, 투자 생태계 등을 주제로 외부 초청 연사의 특강으로 진행되며, 2015년 K-Global 기업가정신 프로그램 수료생들의 현지 과정 경험, 현업 적용 사례, 글로벌 진출 성과, Q&A와 같은 정보 공유의 자리로 꾸며진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의 주요 과정인 스탠포드대 디자인 싱킹 과정에서는 국내 스타트업 및 벤처 기업가들이 자사의 아이템을 글로벌 수요에 부합하도록 재검토하는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NIPA는 교육 프로그램 지원 이외에도 수료기업 간 진출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고 전체 교육 참여 기수생들이 참여하는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등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국내 창업·벤처 생태계의 글로벌 리딩 그룹을 결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위한 다양한 후속 지원도 실시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디자인 싱킹 과정은 미국 현지에서 2016년 8월 중에 3~5주간 진행된다. 프로그램 지원 대상자는 ICT 분야의 우수 스타트업, 도전, 성장기 벤처 및 재기 성공기업의 대표나 임원진으로, 영어로 간단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K-Global 기업가정신 프로그램 접수는 오는 5월 1일까지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벤처스퀘어 김상오 shougo@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