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성과를 내기 위한 테스트 진행시 간과할 수 있는 사항들

온라인비즈의 칼럼을 통해 여러분은 비즈니스를 운영할 때 테스트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혹시 아직도 테스트에 대해 낯선 분들이 있다면, A/B 테스트 글을 먼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런 테스트시 잊고 있거나 간과할 수 있는 사실에 대해 간단히 상기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테스트의 중요성

테스트의 목적은 간단히 말해 1보 걸음으로 갈 것을 1보 후퇴 뒤 2보 이상씩 가기 위한 활동입니다. 테스트는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요소일지라도 변화를 주어서 상당한 성과를 낼 수가 있고, 이로 인해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이제껏 운영하던 바와 다른 상황으로 흘러갈 수도 있습니다. 때때로 한 가지 요소의 향상은 다른 10가지 요소들을 향상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테스트에 있어 빠뜨릴 수 있는 사항

기본적으로 여러분은 원하는 만큼 비즈니스의 구석구석 많은 부분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꽤 많은 분이 단순히 테스트를 웹사이트의 첫페이지만 하거나 또는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것들을 테스트하고 테스트가 끝났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경시 말아야 할 부분은, 기본적인 것들 이외에도 테스트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이 많이 남아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보편적이면서 기본적인 것들을 체크하는 것은 좋은 활동입니다. 하지만 기본 사항들만 체크가 되었다고 남는 시간에 테스트 할 것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테스트 때 중점을 맞춰야 할 점

일단 여러분은 우선적으로 비즈니스의 성과를 내는 부분에 먼저 포커스가 맞춰야 합니다. 이런 부분을 신경쓰기 위해서는 일단 고객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생각해보세요. 고객이 구매를 하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생각해보세요.

방문자로서 처음 방문했을 때 무엇을 마주하게 될까요? 그것이 잠재적인 고객들이 구매를 하는데 도움을 줄까요? 만일 잠재 고객이 구매를 원하는 것을 볼 수 없다면 다음에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방문자, 그리고 구매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의 입장에서 상황을 바꿔 생각해본다면 이런 과정들을 생각하기가 좀 더 수월합니다. 또한, 아직 당장 구매를 원하지 않는 분들의 입장에서도 상황을 생각해본다면 분명 여러분의 비즈니스 요소에 손볼 것이 생길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런 방문자 또는 고객들의 탐색, 구매 과정 단계들을 적어놓고,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모두 적어놓는다면 어떤 것을 테스트할 수 있을지 어떤 것이 더 우선순위가 있는지 판단을 하기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만일 웹사이트에 상품, 서비스의 판매 페이지가 있다면, 여러분이 먼저 눈여겨서 체크해야 할 사항은 방문자들이 처음 보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많은 경우에 그것은 페이지의 첫 머리글입니다.

아마 여러분은 판매 페이지에서 아랫부분에 더 신경을 썼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쩌면 여러분의 머리글 자체가 고객들에게 크게 안 와 닿을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의 예상과는 다르게 판매가 저조하거나 한다면, 여러분이 시간을 들여 머리글을 테스트해보는 것은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단지 하나의 요소만 바꿔서 테스트해본 후, 이전과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체크해보세요.

만일 머리글이 고객들이 찾고 있는 것을 짚어낸다면, 그제서야 아랫부분을 좀 더 유심히 살펴볼 것입니다. 이처럼 방문자, 고객들의 입장에서 상황을 보려고 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중요도 있는 부분을 짚어 먼저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눈여겨보아야 할 사항

테스트를 거칠 때 추가로 살펴볼 사항은 단순히 보이는 것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부분도 테스트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이 쌀 수도 있고 비쌀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품이 재미있는 성격의 상품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상품, 서비스를 판매할 때 어떤 정보를 어떤 식으로 제공하고, 어떤 어조로 나열해서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는지도 여러분은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단순히 겉에 보이는 것만으로 요소를 테스트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정보를 제공할 때 어떤 감정을 독자들이 느끼길 바라는지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상품이 재미있는 성격의 상품이어서 잠재 고객들에게 인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판매 페이지에서 진지하고 따분한 어조로 상품을 설명한다면 재미있어하던 잠재 고객들을 지루하게 만들어 구매율을 줄어들게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여러분의 상품이 진지한 성격의 상품인데 유쾌한 어조로 설명한다면, 고객층의 연령과 상품의 사용 목적에 따라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고 아니면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것들은 여러분이 직접 테스트를 해 볼 때만이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렇듯 여러분이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요소는 어떤 감정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보이지 않을 수 있는 요소들을 경시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결론

테스트는 시간이 짧게 걸리기도 하지만, 길게 걸리는 것도 있습니다. 귀찮다고 해서 짧게 끝낼 수 있는 테스트만 하고 더 이상 테스트를 하지 않는다면 더 중요한 요소를 여러분이 놓치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그 요소를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에 앞으로 비즈니스를 힘들게 지탱할 수도 있고, 아니면 중요한 요소를 발견해서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해나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테스트라는 게 중요한 요소를 빨리 향상할수록 비즈니스를 이끌기 수월해지기 때문에 성과를 내는 중요한 요소를 고객의 입장에서 발견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정작 테스트해보고 있지 못한 것은 무엇인지 살펴본다면 의외로 중요한 요소가 숨어있었다는 것을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제껏 여러분이 아직 테스트 못 해본 것을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원본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