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없는 로켓펀치가 일하는 방법

최근 정부기관에서 주최하는 행사에 참석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행사 중에 이런 말씀을 들었습니다.

오늘은 저희가 격식있는 차림을 하고 왔는데요, 이 후에 열게 될 네트워킹 파티 등에서는 가벼운 차림으로 나오려고 합니다. 스타트업 행사 분위기 나게요.

별 생각없이 흘려 들을 수 있었지만, 스타트업의 문화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계신것 같아 로켓펀치 팀이 일하는 방식을 설명하면서 스타트업의 문화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출처 - iamnotaprogrammer.com
출처 – iamnotaprogrammer.com

저희는 외부 미팅에도 보통 청바지에 티셔츠를 입습니다

잘들 아시는 것 처럼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를 비롯한 다수의 스타트업 관계자는 예의에 어긋나지 않는 선에서 가장 편한 차림으로 업무를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모든 관심은 서비스 성장에 있고 어떤 옷을 입는가에 대한 고민은 서비스 성장에 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덧붙이자면 주기적으로 낡은 셔츠를 교체하기 위해 쇼핑하고, 셔츠를 다리는 시간이 아까울 뿐 아니라 깃이 빳빳한 셔츠는 면 티셔츠에 비하면 업무하기에 매우 불편합니다.

저희는 별도의 사무실 없이 원격근무로 일합니다

정말 많은 스타트업과 관계자 분들이 놀라십니다. 어떻게 사무실 없이 팀 구성원들이 놀지 않고 협업하여 일하는지가 궁금하신것 같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반드시 물리적인 한 공간에 모이지 않아도 각자의 업무와 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출퇴근이 없으니 각자의 업무에 집중할 시간이 늘어나고 원하는 시간에 일할 수 있어 생산성이 훨씬 높아집니다.

‘사무실’이라는 공간은 과거 원거리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발달하기 전, 상호 의사소통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였던 것 같습니다.

요즘은 최소한 수도권에서는 충분히 빠른 통신망이 지원되며, 통신망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Skype, Slack, Trello, Google Drive, Dropbox 등 다양한 유/무료 툴 들이 있습니다.

원격근무 문화이기에 Self Motivation이 가능하고 책임감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PS. 원격근무를 하면 사무실 임대료도 없어져 고정비가 줄어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저희는 각자의 역할에서 Full-stack을 지향합니다

Full-stack 개발자는 이제 일반적인 용어로 사용됩니다. 흔히들 말하는 Front-end와 Back-end를 모두 개발할 능력이 되는 개발자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Front-end와 Back-end를 나누어 개발하는 등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았지만, 현재 로켓펀치의 성장세를 지속하며 다양한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Full-stack 역량을 갖추고 개발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저희는 개발직군 외에 기획, 디자인 등의 역할에서도 Full-stack을 지향합니다.

디자이너는 기본적인 디자인 능력 외에 Full-stack 개발자와 협업할 수 있도록 HTML, CSS 역량을 갖추길 바랍니다. 혹은 해당 역량을 갖추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원합니다.

기획자는 기본적인 기획 능력 외에 Business Development, Marketing, Customer Service, 화면 기획, QA 등의 역량을 갖추길 요구하여 Full-stack 개발자, 디자이너와 효율적으로 역할을 분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저희 로켓펀치 팀은 이렇게 일하고 있으며, 이렇게 일하고 있기에 7명이라는 그리 많지 않은 인원으로 월 방문자 12만, 월 페이 뷰 110만의 지속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글/ 로켓펀치 이상범
원문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