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글로벌스타트업 대회 ‘마이뮤직테이스트’ 최종 우승

0

텐센트 글로벌 스타트업  한국 예선전 최종 우승은 마이뮤직테이스트가 차지했다. 마이뮤직테이스와 함께 중국에서 열리는 준결승에 한국 대표로 참가할 나머지 두팀은 레페리(2등),가우디오디오랩 (3등)이 선발됐다.

8Z2B6421

중국 4개 지역(베이징·상하이·광저우·선전 )과 한국, 미국, 인도 등에서 열리는 2016년 텐센트 글로벌 스타트업 대회는 나라별 예선과 중국 내 결선을 거쳐 최종 글로벌 우승 기업 1곳을 선정한다. 최종 챔피언은 총 1억 위안(약 173억 원)의 창업금 지원을 받게 되는데 한국 대표 3팀도 챔피언 타이틀에 도전할 기회를 얻게 됐다.

이번 대회를 위해 약 2억 위안 (약 344억 원) 규모의 투자 펀드가 특별히 조성됐으며, 텐센트 이노베이션 스페이스의 지원을 받아 금융, 전자상거래, 의료, 엔터테인먼트 IP(지적 재산권), 콘텐츠, 소프트웨어, 교육, VR 등 최신 기술 분야의 우수 스타트업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 스타트업 대회는 예선, 본선, 결선 각 라운드마다 지원 혜택이 마련돼 있으며 중국 유명 창업 전문가들의 직접 멘토링 기회도 열려있다.

8Z2B6343

이날 심사에는 텐센트 오픈플랫폼 대표 허우 시아오난 (Hou Xiaonan), SMG 전략투자본부 대표 허 쯔위엔 (HE Zhiyuan), 모던캐피탈 창업자 슈지에 (Xu Jie), 텐센트 오픈플랫폼 부대표 왕란 (Wang La), 스파크랩 김유진 공동대표, 사오홍슈 공동창업자 취팡(Qu Fang) 이 참여했다,

대회 참가 기업 10팀 

레코드팜
개인 뮤지션들이 본인의 음악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SNS와 뮤직 오디오의 융합 서비스다. 오프라인에서도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여러 스폰서들과 오프라인 콘서트도 개최하고 있다. 현재 MAU는 90만 명으로 음악 즉석 녹음, 업로드, 실시간 랭킹도 매길 수 있어 사용자들의 참여도가 큰 것이 강점이다.

8Z2B6350

가우디오디오랩
가우디 오디오 랩은 가상현실용 오디오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AR 및 VR을 위한 실감 사운드 솔루션을 제공하며 복잡한 연산과정을 거쳐 3차원 공간상에서 사용자가 최적화된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해 일반 헤드폰이나 스마트폰에서도 다른 현실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럭스로보
IoT를 넘어 RoT를 꿈꾸는 럭스로보는 사물의 로봇화를 목표로 일상에서 쉽게 로봇 기술을 활용해 제품을 개발한다.

8Z2B6361

스튜디오씨드
스튜디오씨드는 디자이너를 위한 코드 프리 프로토타이핑툴 프로토파이를 만든다. 코딩 지식이 필요 없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불화를 해소할 수 있다. 스튜디오 시드는 2016년 글로벌 스타트업 콘퍼런스 우승자로 선발돼 올해 일본에서 열리는 라이징 엑스포도 한국 대표로 참여한다.

얼라이브
모바일 비디오 솔루션으로 스마트폰으로 30초 길이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영화와 같은 느낌을 주는 다양한 필터를 가지고 있으며 사이즈 위치를 조정할 수 있고, 다양한 효과도 쉽게 영상에 삽입할 수 있다. 사용자들에게 모바일에서 불가능했던 제약들을 없애고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들을 추가해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쓰리클랩스
쓰리클랩스는 국내 프리미엄 아동복을 해외로 수출시키는 역직구 서비스를 제공한다.

레페리
레페리는 뷰티 블로거와 유튜버를 관리하고 양성하는 뷰티 MCN 기업으로 뷰티와 패션 영역에서 활약하는 크리에이터를 육성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최근에는 텐센트와 합작해 중국 뷰티 크리에이터를 키우는 프로그램을 제작해 8월 방영을 앞두고 있다.

8Z2B6397

키노
스마트 뮤직 앨범 사업을 하고 있는 키노는 현재까지 케이팝 아티스트 30팀의 앨범을 출시 했다. 키노 스마트앨범은 CD 음반처럼 수집이 가능한  패키지로 구성 돼 MP3처럼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구동 할 수 있다. 또 스마트폰의 NFC 기능을 이용해 화보 이미지와 음악 감상은 물론 원곡 노래방 기능과 뮤직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는 강점을 갖고있다.

마이뮤직테이스트
공연 수요 예측 플랫폼인 마이뮤직테이스트는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해 전 세계 한류 팬의 콘서트 요청을 받아 해당 국가에 콘서트를 연다. 콘서트의 흥행을 예측하는 데이터가 플랫폼에 축적되기 때문에 아티스트 선정, 공연장 규모 결정, 그리고 아티스트 개런티 등 불확실한 콘서트 구성 요소를 보다 명확히 기획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지금까지 50개 도시 120개 이상의 콘서트가 열리고 10만장 이상의 콘서트 티켓이 판매됐다.

파이퀀트
파이퀀트는 식품의 신선도, 당도, 영양소 등 다양한 요소를 측정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한다. 하나의 기기로 다양한 제품군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 결과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다는 점 등에서 기존의 제품들과 차별화된다.

About Author

주승호 기자
/ choos3@venturesquare.net

그 누구보다 스타트업 전문가이고 싶은 스타트업 꿈나무. 캐나다 McMaster Univ에서 경영학을 전공했고, 경제지, 영자지를 거쳐 벤처스퀘어에서 4년째 스타트업을 취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스타트업을 만났을 때 가장 설렙니다. 스타트업에게 유용한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