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프로그래밍 가능한 스마트워치?

스마트워치는 일정이나 건강 관리 등 다용도로 쓸 수 있다. 하지만 원하는 기능을 지원하는 앱을 이용하려면 기다려야 한다. 하지만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워치 플랫폼인 워치엑스(watchX)는 자신이 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이를 개발해 스마트워치에 탑재할 수 있다.

물론 직접 나만의 스마트워치를 개발하려면 브레드보드나 온갖 센서, 복잡한 케이블을 작게 정리해야 하는 어려움을 감수해야 한다. 무엇보다 오래된 개발 플랫폼 밖에 쓸 수 없는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 워치엑스는 나만의 스마트워치를 만들고 싶은 메이커를 위해 개발, 스스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게 한 제품이다.

워치엑스는 해상도 128×64를 지원하는 1.3인치 AMOLED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다. 앞서 밝혔듯 아두이노와 호환되며 아두이노 IDE를 이용해 직접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일반 시계 기능은 물론 블루투스 연동, 가속도계와 압력계, 부저 등 스마트워치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

워치엑스 프로그래밍은 USB 케이블을 이용해 PC와 연결하면 처리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스크래치와도 호환성을 갖춘 만큼 GUI를 이용한 프로그래밍도 할 수 있다. 아이도 자기만의 스마트워치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프로그래밍이나 산업 디자인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것.

이렇게 만든 워치엑스는 피트니스용은 물론 교육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암벽타기를 즐긴다면 고도계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톱워치와 알람용, 게임 모드를 이용해 레이싱 게임이나 블록 깨기 같은 게임을 하거나 자작 게임을 설치해 즐길 수도 있다.

물론 워치엑스에는 케이스가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전용 케이스를 위한 3D데이터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3D프린터로 직접 출력할 수 있다.

원래 워치엑스는 단말을 이용해 산업 디자인을 배울 수 있는 도구로 기획한 것이다. 앞서 밝혔듯 스크래치를 이용해 프로그래밍할 수 있지만 아트멜스튜디오를 이용해 코드를 컴파일할 수 있다. 낮은 수준 코드와 라이브러리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며 고급 사용자도 프로그래밍을 즐길 수 있다고 한다.

이 제품은 양산화를 목표로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인디고고를 통해 자금을 모으기도 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