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컨설팅 받기 전 8가지 체크포인트

스타트업을 하다 보면 다양한 문제에 접하게 된다. 내 아이디어는 스타트업을 하기에 적합한가. 제품은 시장성이 있을까. 부족한 점은 무엇인가. 경쟁 상대는 누구이고 어떻게 경쟁력을 갖춰야 할까. 투자를 받는다면 언제 얼마나 누구한테 받아야 할까. 회사의 가치와 지분은 어떻게 결정해야 하나. 필요 인력은 어떻게 수급할까. 마케팅과 홍보는 어떻게 하는게 효율적인가. 제품 디자인을 좀 더 개선할 수 없을까. 회계/재무/인사관리와 같은 회사의 운영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는 없을까. 해외 진출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등. 창업자는 이렇게 끊임 없는 질문과 고민을 하게 된다.

대표 자신이나 파트너가 많은 경험이 있는 경우, 혹은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투자가나 액셀러레이터와 같이 스타트업을 하게 될 경우 문제 해결에 커다란 어려움 없이 진행해 나갈 수도 있겠지만, 아이디어만 가지고 스타트업을 하게 되는 경우엔 참으로 난감하지 않을 수 없다. 또 경험이 있더라도 대표 혼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엔 역부족인 경우가 많을 것이다.

멀고도 험한 스타트업의 길.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외부에서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으면 어떨까. 잘만 활용한다면 기대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내가 시작한 스타트업의 경우는 어떨까? 컨설팅을 받는 것이 좋을까? 어떤 기준으로 판단해야 할까?

일반적으로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예를 들어 단기간에 마쳐야 하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기존 인력으로는 어렵지만 따로 직원을 채용할 수도 없는 상황, 개발 중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외부 전문가의 관점으로 다시 한번 살펴보고 실질적인 어드바이스와 피드백을 받고 싶을 때 등이 아니더라도 어떤 이유에서든 컨설팅을 받고자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한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1. 불확실한 상태에서 제한된 인력과 자금으로 운영하면서 혁신을 이루어 내야 하는 스타트업의 특성상, 전통적인 매니지먼트 컨설팅 회사는 스타트업에 적절한 컨설팅을 제공하기 힘들 것이다.
  2. 이론가를 경계하라. 컨설팅은 실질적인 경험이 필요하다. 기초에 충실하고 트렌드에 맞는 경험과 지식을 갖춘 창업자 혹은 스타트업을 도운 경험이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전문 컨설턴트보다는 실질적인 경험을 가진 진짜 전문가를 만나라.
  3. 컨설팅을 받기 전에 중요한건 현실 파악이다. 기존 조직의 역량과 부족한 점을 파악하지 않고 무작정 컨설팅을 받는다면 시간과 돈의 낭비가 될 확률이 크다.
  4. 컨설팅에 큰 기대는 하지말라. 결국은 자기가 해야한다. 컨설턴트가 대신 해줄거라고 생각하지 말라.
  5. 역설적이지만 가장 좋은 컨설턴트는 실패를 겪어본 창업가다. 본인도 실패한 주제에 어떻게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겠느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실패하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얘기이다.
  6. 실패 혹은 성공한 그들의 스타트업에 대해서 묻고 그것이 지금 나의 문제와 얼마나 연관이 있는지 판단하여야 한다.
  7. 고객을 직접 상대해야 하는 업무 (영업상담, 고객지원 등) 에는 컨설팅이 적합하지 않다. 명심하라, 컨설턴트는 외부인이다.
  8. 돈부터 먼저 요구하는 컨설턴트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반면 대가 없이 컨설팅을 받겠다는 생각도 금물이다.

그런데 스타트업에게 가장 큰 이슈 중의 하나인 투자. 투자를 받고자 할 때 컨설팅은 어떻게 보는게 좋을까. 투자 컨설팅에 대해서는 좀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컨설팅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재화나 혹은 그에 상응하는 댓가를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이 투자유치를 도와주는 컨설팅이 될 경우 서비스와 댓가의 구분이 애매해 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그것보다도 더욱 중요한 사실, 투자를 받는 일련의 과정들 그러니까 투자가를 찾고 투자가를 만나서 나의 아이디어와 제품을 설명하고, 실제 투자를 진행하는 건 스타트업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활동 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핵심 부분을 컨설팅에 의존한다는 건 스타트업의 핵심을 외부에 의존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초기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기는 쉽지 않기에 당연히 도움이 필요하다. 하지만 제 3자인 컨설팅에 의존하기보다는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을 우리편(어드바이저, 파트너 등)으로 만들어서 같은 팀으로 투자활동을 시도하는 게 더욱 바람직하지 않을까 한다.

그리고 또 하나. 여러 정부 기관에서 제공하는 스타트업 컨설팅은 어떻게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 정부가 많은 돈과 인력을 들여서 하는 일인만큼 질 좋은 컨설팅 서비스도 많이 제공되고 있기에, 이러한 서비스를 잘 이용한다면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좋은 성과를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누구에게 어떤 컨설팅을 제공 받느냐는 대표가 직접 판단하고 결정해야할 일이며, 무조건 창업지원기관의 지원을 따라가기만 한다면 그 효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스타트업은 결국 스스로가 해야 하는 것이기에 스타트업과 컨설팅이 아주 잘 어울리는 관계가 아닐 수도 있다. 따라서 컨설팅을 이용하기 보다는 믿을 수 있는 어드바이저나 투자가가 직접 참여하는 형태가 좀더 이상적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다양한 경로와 관계를 통해서 대표 스스로가 컨설팅의 옥석을 가릴 수 있는 역량을 갖춰서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

※ 이 글은 서울창업허브(http://seoulstartuphub.com/)와 공동 기획, 진행한 것입니다. 관련 내용 원문은 서울창업허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