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 데이터 베이스 솔루션 기업비트나인 30억 투자 유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을 개발∙운영하는 비트나인이 네오플럭스, 서울투자파트너스, 대덕벤처파트너스로부터 30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는 정형데이터(정해진 특정 조건에 맞게 저장된) 위주의 처리만 가능한 기존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를 대체하기 위해 등장한 NoSQL 계열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GDB)로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 세계 유수의 IT기업들은 이미 도입해 빅데이터 시대의 데이터베이스 모델로 관심을 받고 있으나 아직 국내에서는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솔루션이다.

기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환경의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각종 데이터를 표의 형태로 관리, 추출, 처리하거나 별도의 데이터 시각화 기술을 통해서 이를 비주얼 이미지화 하여 인포그래픽 등으로 활용하는 반면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에서는 데이터 자체를 그래프 형태로 저장, 분석하여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시각화된 데이터를 처리, 추출할 수 있어 분석 및 처리 속도를 혁신적으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사용 기업은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보다 직관적으로 빠르게 분석할 수 있다.

국내에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는 아직 생소한 시장이다. 비트나인에서 지난해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상용화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아젠스그래프(AgensGraph)는 현재 국내 모 기관에서 지난해 말부터 적용하여 사용 중이며 10여개에 달하는 기업 및 기관에서도 적용을 위해 파일럿 프로젝트를 시험 중에 있다. 아젠스그래프(AgensGraph)는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보다 빠르게 분석하여 궁극적으로는 비용 절감과 매출 증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기존의 RDB 환경의 저장 데이터를 별도의 변환 작업 없이 그대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에서 호환하여 통합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도입 기업은 데이터 변환 중 왜곡이나 손실 없이 운영 환경을 변환할 수 있다.

강철순 비트나인 대표는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이 주류가 되는 시대가 이미 도래했다. 이번 투자 유치를 계기로 국내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시장에 전환점을 맞이하게 됐다”며“이번 계기를 활용해 향후 주요 산업군별로 특화된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하고 세일즈와 마케팅 등 고객 기반을 확대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