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 송치형 의장 “2~3년 안에 꽃길 온다”

0

“빠르면 2~3년 안에 대중적인 블록체인 플랫폼이 등장할 것.”

송치형 두나무 의장은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8(이하 UDC 2018) 기조연설에서 이와 같이 발표하며 “괄목할 만한 핵심 서비스의 등장과 함께 블록체인의 대중화가 가능해질 것이다. 그 미래를 상상하고 준비해 나가는 개발자들이 블록체인 생태계의 주인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UDC 2018은 ‘Proof of Developer’라는 슬로건으로 글로벌 전문가와 전세계 최고 수준의 개발자가 참석한 블록체인 관련 컨퍼런스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토큰 플랫폼, 스테이블 코인, 스마트 컨트랙트, Baas 템플릿 등 블록체인 개발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과 기술, 글로벌 전문가가 주목하는 최신 트렌드 등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콘텐츠가 대거 소개될 예정으로 본행사는 내일(14일)까지 진행된다.

송 의장은 “업비트는 더 안정적이고 규제 친화적인 거래소로 발전할 것이다. 이를 위해 거래 체결속도 증대 및 한층 향상된 지갑을 지원하고, ISMS, ISO27001, 자산 예치현황 외부 감사 등을 도입할 예정이며, 금융권 수준의 KYC(Know Your Customer), AML(Anti Money Laundering) 체계를 구축, 상장 및 관리 프로세스 강화로 안전한 고객 자산 보호에 앞장서는 것은 물론, 보이스피싱 및 사기 ICO 등 범죄 예방을 위한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거래소의 핵심 경쟁력은 더 좋은 투자 기회(프로젝트)를 더 먼저 유치하는 것”이라며 ”두나무앤파트너스, 람다256연구소와 협력하여 업비트를 대한민국 대표 거래소이자 최고의 블록체인 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덧붙였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는 서부개척 시대를 예로 들었다. “처음 자동차가 생겼을 때 많은 사람들에게 외면 받았던 이유는 달릴 수 있는 도로가 없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이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실생활에서 쓸 수 있는 포장도로 같은 다양한 서비스가 하루 빨리 선보여야 된다”고 말했다.

카카오스탁, 업비트 등의 개발에 직접 참여한 실제 개발자인 만큼, 개발자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했다. “인터넷의 원리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지만 구글, 아마존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블록체인의 구조를 몰라도 모두에게 인정받는 서비스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혁신가이자 발명가인 개발자만이 할 수 있다”며 현장에 모인 개발자를 독려했다.

더불어, “인터넷 시대의 넷스케이프가 대중화의 초석이 되었다면, 블록체인에서는 통합된 월렛/거래소가 그 시작이 될 것이며, 향후 2~3년 이내에 현실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둘러싼 논란과 과도한 규제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논란이 뜨겁다. 역사상 가장 우아한 사기라는 지적부터, 민주주의를 실현할 근본적인 기술이라는 찬사까지. 보는 관점에 따라 각기 다른 입장이다. 무엇이 정답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시작하기도 전에 싹도 못 피우게 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인터넷이 가져왔던 변화 이상의 대격변이 올지도 모른다”며, “그 미래를 상상하고 준비해 나가는 것은 여기 모인 개발자라고 생각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개인적으로 인터넷 도입 이후 대한민국에게는 가장 큰 기회라고 생각한다. 산업 시대 이후 글로벌 차원에서 처음으로 같은 출발선이 아닌가 싶다. 정책적, 철학적 이야기들은 차치하더라도 개발자로서 블록체인은 무한한 탐색의 영역으로 다가왔다”며 블록체인에 대한 여전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마지막으로, 송치형 의장은 “두나무는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3년간 1,000억원을 투자하고, 더 많은 국내 기업이 블록체인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도 개발중에 있다”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About Author

김재희 IT칼럼니스트
/ wasabi@venturesquare.net

신제품을 써보는 게 좋아 덜컥 입사해 버린 PC활용지 기자를 거쳐 이제는 15년차 생계형 글쟁이. 바퀴 달린 모든 것을 사랑하며 질주를 즐기는 드라이버/라이더/스키어. 그리고 지금도 현재진행형인 Dreamer...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