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완화 여전·스타트업 생태계 내년 더 좋아질 것”

0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오픈서베이와 함께 스타트업 트렌드 리포트 2018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스타트업 생태계는 앞으로 1년 뒤 분위기가 지금보다 더 긍정적이라는 인식이 50%, 지금과 비슷할 것이라는 의견이 38.6%로 나타나 내년을 기대하는 창업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트업 생태계 분위기에 대한 인식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상승세를 보이면서 전체 평균 68점으로 전년 63.9점보다 늘었다. 이 같은 긍정적 인식은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때문이라는 응답이 47.7%로 나타났다.

또 스타트업 지원에 가장 적극적 기업을 묻는 질문에는 3년 연속 네이버가 1위를 유지했다. 테크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D2스타트업팩토리를 통한 유망 기술 스타트업 발굴과 업계 인지도 상승이 주효했다는 분석. 가장 적극적인 정부기관으로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1위를 차지했고 서울산업진흥원과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뒤를 이었다. 다만 입주나 활용 측면에선 D2스타트업팩토리가 1위, 구글캠퍼스 서울과 창조경제혁신센터가 2위를 차지했다.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부 역할에 대한 평가도 전년대비 소폭 늘어난 58.6점을 기록했다. 또 정권 교체 이후 사업 경기에 대해선 이전과 비슷하다는 비율 45.6%, 긍정적으로 인식한 비율 32.5%를 나타내 부정적 인식 21.9%보다 많았다. 현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 중 가장 도움이 되는 정책으로는 창업지원 펀드 조성과 연계자금 지원이 각각 1∼2위를 차지했다.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가장 시급한 과제로는 규제 완화를 꼽았고 규제를 완화해야 하는 분야로는 구체적 산업보다는 꼭 필요한 규제 외에 완화나 허용하거나 네거티브 규제에 대한 의견이 많았다.

벤처캐피털 인지도 조사에선 알토스벤처스가 투자 유치 선호도에서 매년 1위를 유지하던 소프트뱅크벤처스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초기 투자회사의 경우 인지도에선 프라이머, 투자 유치 선호도에선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가 가장 높았다. 또 카카오벤처스의 경우 인지도는 낮지만 선호하는 초기투자회사로 나타났다. 투자 유치할 때에는 투자회사 평판과 창업기업 가치, 투자회사 담당자 핏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창업 1년차 미만은 투자회사 평판보다는 창업기업 가치와 투자받을 금액이, 3년차 미만은 자금 이외의 지원이 중요하다는 응답이 순위에 올랐다.

투자금을 유치하기 가장 힘든 단계로는 엔젤 투자 단계가 59.6%를 기록했다. 이유로는 창업자 입장에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확신이 적거나 투자자에게 설명하기 어렵고 투자 과정을 제대로 배운 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초기 단계임에도 많은 재무적 마일스톤 달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번 조사에선 근로 환경 인식도 물었다. 눈에 띄는 건 스타트업 창업자와 재직자간 인식 차이. 회사 조직 문화가 수평적이냐는 질문에 창업자는 76.3%가 그렇다고 답했지만 재직자는 45.2%에 머물렀다. 여성이 일하기 좋은 근무환경인지 묻는 질문에도 창업자 67.5%가 그렇다고 답한 반면 재직자는 48%를 나타냈다. 출산이나 육아휴직의 자유로운 활용 여부에서도 창업자 62.3%, 재직자 40%로 인식차를 보였다.

그 밖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은 배달의민족을 꼽았다. 다만 창업자 집단만 물으면 토스가 1순위로 나타났다.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은 “2년 연속 스타트업 생태계의 시급한 과제로 규제 완화가 꼽혔지만 여전히 많은 규제 이슈가 걸림돌로 존재하는 게 안타깝다”면서 “그럼에도 스타트업 업계 분위기가 더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커진다는 건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스타트업 트렌드 리포트는 지난 2014년부터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오픈서베이와 매년 발표해온 것이다. 이번 조사는 9월 17∼28일까지 12일간 오픈서베이를 통해 창업자 114명, 대기업 재직자 500명, 대학교 졸업 예정자 200명, 스타트업 재직자 250명이 참여했다. 리포트 전문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About Author

이석원 기자
/ lswcap@venturesquare.net

벤처스퀘어 편집장.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