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다, 디지털금융협의회 회원사 합류

디지털금융협의회(이하 협의회)는 펀다를 새 회원사로 승인했다고 12일 발표했다. 펀다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대출 전문 P2P금융기업으로 상점 매출 분석을 통해 대출자의 상환 능력을 평가해, 매출이 우수해도 신용등급이 낮아 은행 문턱을 넘기 어려웠던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에게 연 10%대의 중금리대출을 제공하고 있다.

펀다는 지난 10월 렌딧, 8퍼센트, 팝펀딩을 주축으로 협의회가 정식 발족된 후 4번 째 회사로 합류했다.  현재 펀다 이외에 약 5개사가 가입 신청 후 자율규제안 준수 여부 등 가입 심사 절차를 진행 중이다. 회원사 승인을 위해서는 협의회가 제시한 자율규제안 준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추가 서류와 자율규제 준수서약서를 빠짐없이 제출해야 한다.

자율규제안에 포함된 주요 항목은 대출 자산 신탁화, PF 자산을 30% 이하로 취급하는 위험 자산 대출 취급에 대한 규제, 투자자예치금 및 대출자 상환금 분리 보관, 외부감사 반드시 실시 , 금융 당국의 가이드라인 및 감독 조항 엄수 등이다. 이들 조건 중 대출 자산 신탁화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 대해 준수 여부를 증명한 기업만이 회원사가 될 수 있다. 김성준 렌딧 대표는 “협회의 규모를 키우기보다 위험 자산 취급비율 규제 등을 통한 소비자 보호와, P2P금융산업을 건전하게 발전시키려는 의지가 확고한 회사들과 힘을 모아 갈 것”이라며 “협의회 회원사의 신용대출 점유율이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규제와 법제화에 있어 업권에 대한 책임감과 대표성을 갖고 산업 발전의 방향성을 적극적으로 제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