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진흥원 ‘2019년 지원사업 방향’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이 2019년 예산 3,660억 원을 확보했다. 올해는 수요자 중심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평가제도 개선과 사업구조 재편을 통해 공정성과 전문성을 더한다.

한콘진은 8일 2019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2019년 지원 사업 방향을 소개했다. 개원 10주년을 맞아 한콘진이 정한 캐치프레이즈는 ‘혁신 지원으로 함께 성장한다’로 장르와 산업 환경 변화에 발맞춰 함께 성장하는 체계를 구축한다는 그림이다.

2019년 핵심사업 지원 추진을 위해 확보한 예산은 총 3,660억 원이다. 전년도 대비 약 11% 증가한 수치다. 문화기술본부가 약 759억 원, 기업인재양성 본부와 대중문화본부가 519억, 게임은 479억 원을 확보했다. 전체 예산 중 30%는 직접 지원으로 집행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성장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확대했다. 박승용 한콘진 경영본부장에 따르면 수요자는 콘텐츠 최종향유자로 일반 국민과 정부정책 수요자인 콘텐츠 기업과 창작자를 포함한다.

지역산업본부 승격지역 콘텐츠 기반 만든다=2019년 핵심 추진 과제는 공정환경조성을 통한 사업수요 증대, 공공서비스 확대 개선을 통한 일자리 중심 경제 실현, 혁신성장을 통한 미래산업기반 구축, 지역과 함께하는 콘텐츠 네 줄기로 추진한다.

올해는 공정 환경 조성을 통한 산업수요 증대에 초점을 맞춘다. 표준 계약서 보급 확대와 공정상생 가이드라인 확대 등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불공정행위 신고접수 상담 분석, 사후 분쟁 조정 지원 등 불공정거래 관행 근절과 대중소기업 공정상생에 힘을 기울인다.

공공서비스 확대 개선을 통한 일자리 중심 경제 실현도 목표다. 한콘진 측은 한류를 통한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해 범부처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콘텐츠 인재 양성에 자원을 집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AR, VR, 블록체인 등 신기술과 인문사회 융합 콘텐츠 지원, 규제 혁파를 통해 미래산업 기반을 구축한다.

지역인프라와 거버넌스 확대에도 나선다. 수도권에 집중된 지원체제에서 지자체와 지역 업계, 콘텐츠 향유자가 함께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하는데 힘스고 지역 산업 생태계내 창업과 창직 육성에 힘을 실어줄 계획이다.

조직 구성은 이번 달 14일 개편을 맞는다. 기존 8본부 2실 1국 2단 31 체제에서 9본부 2실 1국 1단 32팀 체제로 출범한다. 올해부터 지역 콘텐츠 활성화에 시동을 거는 만큼 지역산업본부를 승격하면서 본부가 한 곳 늘었다. 정책 금융 강화를 위해 해외사업본부 산하 콘텐츠금융지원팀은 정책본부로 이동한다. 심사평가지원팀은 효율적인 사업관리를 위해 경영본부 산하도 옮긴다.

◇사업 참여 늘리고 심사 전문성 강화=지원 사업과 심사평가 기준도 달라진다. 지원 사업 참여는 늘리고 부담은 줄이는 방향으로 개선됐다. 1억 원 미만 시행했던 이행보증증권 제출 의무가 올해는 전체 지원 사업으로 확대되면서 더 많은 사업자가 지원 사업에 응모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2019년부터는 현행법인 단년도 회계주의를 따른다. 매 해 연말, 사업 종료 시 제출해야했던 정산 보고서는 연말에만 제출해도 무방하다.

도덕적 기준은 강화됐다. 정산 절차를 제대로 준수하지 않은 기업에는 사업 참여가 제한되고 성폭력 전과자는 보조 사업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 세금으로 운영되는 지원 사업에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고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다. 이와 함께 동시 수행과제 2개로 제한, 지역, 일자리 창출 가점 최대 5점부여, 기업 신용 조회 등이 도입된다.

심사평가는 공정성과 전문성에 방점을 찍었다. 공정평가담당관 제도를 통해 평가위원을 비롯한 한콘진 내부 간사, 피평가자 모두에 대한 감시를 강화한다. 심사평가위원 검증위원회는 한콘진 소속 전문가 풀을 검증하고 전문성을 끌어올리는데 힘쓸 예정이다.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설명회에서 “변화하고 혁신하는 한콘진이 될 것”이라며 “말뿐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될 것을 약속한다”고 전했다.

한편 한콘진은 지역소재 콘텐츠 기업의 참여 확대를 위해 15일 부산 정보산업진흥원, 17일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별도의 지역순회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콘진 누리집에서 확인할수 있으며 설명회 자료는 추후 누리집을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당일 설명회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유튜브, 페이스북 채널에서 인터넷 생중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