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호텔 “국내외 호텔 선택 기준은…”

데일리호텔이 국내외 방문유형별 호텔 선택 요소를 9일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고객 후기 데이터 ‘트루리뷰’ 280만 건을 분석한 결과다.

국내호텔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침구와 시설로 나타났다. 지난해 집계한 만족도 패턴에서 가성비가 언급되던 것과는 달리 잠자리, 호텔 내 부대시설 등에 대해 일정 수준 이상의 서비스를 기대하는 가심비로 선택기준이 변화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행 목적이나 동행에 따라 호텔을 선택하는 기준도 세분화되고 있다. 커플 방문객은 객실과 여행을 핵심 키워드로 꼽았으며 친구와의 여행은 위치와 조식을 호텔 선택 기준으로 고려했다. 아이를 동반한 가족은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침구와 자녀가 즐길 수 있는 부대시설이 선택 기준으로 자리 잡았다.

비즈니스 목적의 여행객은 직원의 친절함과 조식 유무 및 만족도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 외에도 청결과 다음이라는 키워드도 빈번하게 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데일리호텔 측은 “업무 목적으로 방문한 경우 부대시설과 서비스에 대한 기대보다는 깔끔한 객실, 조식 만족도, 재방문 여부 등을 주로 평가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해외호텔을 선택할 때는 위치와 청결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낯선 환경에서 쉽게 찾아갈 수 있거나 주요 관광지와 접근성이 높은 호텔이 상대적으로 높은 선택을 받았다. 이와 함께 호텔의 전반적인 관리 수준이나 침구 상태 등의 청결 관련 지표도 호텔 선택에 주요 기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차 해외호텔에 투숙하는 고객은 위치와 청결 이외에도 가성비를 고려했다. 한정된 예산 내에서 지불한 금액 대비 만족도를 평가하는 고객이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신인식 데일리호텔 대표는 “호텔의 문턱이 낮아지고, 다양한 목적으로 호텔을 여행하는 고객이 증가할수록 선택 기준은 점점 구체화되고 다양화해지는 경향”이라며 “데일리호텔은 진정성 있는 리뷰에 귀 기울여 고객이 원하는 바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통해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