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오늘의집·리디·빗썸, 유니콘 기업 등극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21년 말(2021.12.31.) 기준으로 확인된 국내 유니콘기업이 역대 최다인 18개사라고 밝혔다.

유니콘기업은 비상장기업으로 기업가치가 1조원 이상인 기업으로, 유니콘기업 수는 창업·벤처 생태계의 확장(스케일업)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로 인식되고 있다.

’20년 말 국내 유니콘기업은 13개사였으며, ’21년에는 집계 이래 최다인 7개사가 추가되고 ▲쿠팡(美, NYSE) ▲크래프톤(코스피) 등 2개사가 증권시장 상장으로 제외되면서 ’21년 말 기준 국내 유니콘기업은 총 18개사가 됐다. 이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17년(3개사)과 비교하면 불과 4년 만에 6배나 증가한 수치로, 제2벤처열기(붐)가 본격적으로 궤도에 올랐음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유니콘 기업 18개사는 국제 비교 시 주로 인용되는 ‘씨비인사이트(CB Insights)’ 등재 11개사와 중기부가 투자업계와 국내·외 언론 등을 통해 추가 파악한 7개사를 모두 포함한 것이다. ‘씨비인사이트(CB Insights)’ 기준(11개사)으로는 미국(489개사), 중국(171개사), 인도(53개사) 등에 이어 세계 10위로 나타났다.

‘21년 새롭게 탄생한 국내 유니콘기업은 상반기에 확인된 ▲두나무(업비트, 가상자산거래소) ▲직방(부동산중개) ▲컬리(마켓컬리, 신선식품배송)와 하반기에 추가된 ▲빗썸코리아(빗썸, 가상자산거래소)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인테리어커머스)당근마켓(중고거래플랫폼) ▲리디(리디북스, 콘텐츠플랫폼) 등 총 7개사로 각자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한 창업기업들로 나타났다.

이번에 추가 파악된 유니콘기업들을 포함하면 ’21년 말 기준 비상장기업으로 기업가치 1조원을 돌파한 이력이 있는 기업은 27개 사로 늘었다.

중기부 박용순 벤처혁신정책관은 “작년 한 해 유니콘기업의 활발한 탄생은 우수한 창업기업의 출현과 투자의 대형화를 통해 벤처·창업기업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기부는 더 많은 벤처·창업기업이 새로운 유니콘기업으로 탄생할 수 있는 벤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금년에 1조원 규모의 모태펀드 출자를 통해 2조원 이상의 펀드를 만들고, 복수의결권, 주식 매수 선택권(스톡옵션) 등 벤처·창업기업 관련 제도를 계속해서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