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음성 합성 ‘로보(LOVO AI)’, 79억원 투자 유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인공 음성을 만드는 기업인 로보(LOVO AI, 이하 로보)가 650만 달러 (한화 약 79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엑시 인피니티, 더 샌드박스, 디센트럴랜드 등 블록체인 게임 및 NFT 생태계에 활발히 투자하고 있는 국내 글로벌 블록체인 투자사인 해시드가 리드했고 PKO 인베스트먼트와 굿워터 캐피털 등이 참여했다. 로보는 이번 투자를 통해 인공지능 음성 기술을  웹3.0 산업에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을 도모할 예정이다.

로보는 지난 1월 8,888개의 보이스버스(Voiceverse) NFT 컬렉션이 10분만에 완판되는 등 인공 음성 기술력을 블록체인 산업에 이미 적용한 경험이 있다. 로보는 게임 오버워치로 유명한 음성 배우인 조니 크루즈(Jonny Cruz)와 샬렛 청(Charlet Chung)과 함께 녹음한 100개의 기본 음성을 통해 8,888개의 인공 음성을 만들어냈다. 녹음에 참여한 음성 배우들은 해당 NFT가 오픈씨와 같은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될 때마다 판매액의 일정 부분을 로열티로 수취할 수 있다. 로보의 보이스버스는 음성 배우들이 자신들의 녹음 파일을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해낼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와 같은 음성 NFT는 메타버스 안에서 BAYC와 같은 다양한 프로필 NFT와도 결합될 수 있다. 음성 NFT와 프로필 NFT가 결합된다면 더욱 독특하고 창의적인 디지털 아바타가 만들어 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로보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 및 메타버스 관련 프로젝트들과 협업하여 음성 NFT 보유자들이 가상 세계에서 그들의 정체성을 보다 자유롭게 꾸미고 새로운 음성 NFT 컬렉션들을 직접 만들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김서준 해시드 대표는 “보이스버스가 보여준 비전과 기술적인 전문성이 매우 뛰어나다”며, “가상 목소리는 사람들이 가상 세계에서 보다 활발히 상호작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으로서 메타버스의 빈 부분을 채워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전했다.

한편 로보의 공동창업자 이승건 COO는 “기존에는 온라인 상에서 자유롭게 외모를 바꿀 수 있었지만 음성은 그렇지 않았다”며, “보이스버스를 통해 메타버스에서 우리 모습을 또 다른 방식으로 꾸밀 수 있고 이는 오랜 기간 인공지능 음성 및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연구해 온 로보에 있어 너무나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말했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