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타, 카카오인베스트먼트로부터 지분 투자 유치

AI 최적화 기술 기업 노타(대표 채명수)가 카카오의 투자 자회사인 카카오인베스트먼트로부터 지분 투자를 유치했다고 14일 밝혔다.

노타는 디바이스에 맞춰 AI모델을 최적화하는 기술을 개발한 기업으로, 2015년 창업 직후 네이버 D2SF로부터 첫 기관투자를 유치하며 업계 주목을 받았다. 이후 뛰어난 기술력으로 국내외에서 엔비디아, 인텔, 삼성SDS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했고, 스톤브릿지벤처스(330730) 등 투자사로 누적 3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 AI 최적화 기술 대표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노타의 대표 제품인 NetsPresso는 자동화된 AI 최적화 플랫폼이다. 많은 인력과 비용·시간이 소요되는 기존 방식과 달리, NetsPresso는 전문 엔지니어 없이도 단기간에 AI모델을 최적화하며, 압축률은 극대화하고 성능 손실을 최소화한다. 결과적으로 NetsPresso를 통해 개발된 AI 모델을 활용할 경우 제품·서비스 운영 비용을 80% 이상 절약할 수 있다.

이번 투자 유치로 다시 한 번 기술력을 인정받은 노타는 4월 중 NetsPresso의 3개의 서브 모듈 중 하나인 Model Search를 선보일 예정이다. Model Search는 타겟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AI 모델을 자동으로 탐색해주는 솔루션으로, 단기간에 실제 하드웨어 테스트 기반의 정확한 결과물을 제공한다. 현재 NetsPresso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을 받고 있다.

카카오인베스트먼트 권기오 대표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AI는 이미 인간을 능가할 정도로 발전하였지만, 실제 활용은 상대적으로 저사양 H/W 기반의 엣지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면서, “AI 모델을 경량화하여 엣지에서의 AI 성능을 높이고 클라우드에서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이 향후 매우 중요해질 것이며, 이러한 AI 최적화 측면 글로벌 선도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노타와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노타의 채명수 대표는 “노타의 핵심 플랫폼인 NetsPresso를 기반으로 업계에서 유일하게 네이버 D2SF와 삼성그룹, LG그룹의 전략적 투자에 이어 카카오 그룹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이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투자를 계기로 파트너사들과의 전략적 협업 및 해외 사업 확장을 적극 계획하고 있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온디바이스 AI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노타의 공동창업자인 김태호 CTO는 NVIDIA가 주최하는 글로벌 인공지능 개발자 컨퍼런스인 ‘NVIDIA GTC 2022’에서 NVIDIA 플랫폼과 노타의 기술·솔루션 간 시너지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다가오는 5월 미국에서 열리는 2022 Embedded Vision Summit 등 다수의 글로벌 전시회에도 참가해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 및 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