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피브이 개발 ‘솔트리아(SOLTRIA)’, 에디슨 어워드 동상 수상

세계 최초로 전자부품으로 사용가능한 구슬모양의 태양전지인 ‘소프트셀’을 발명한 태양전지 전문기업 소프트피브이(대표 안현우)가 단위 면적당 세계 최대 전력생산이 가능한 나무 모양의 태양광 발전시스템인 ‘솔트리아’로 4월 21일 미국 플로리다 포트마이어시에서 열린 ‘2022 미국 에디슨 어워드’에서 ‘소비자 솔루션-첨단소재 상품분야(Consumer Solution – Breakthrough Materials)’에서 동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솔트리아’는 전자부품으로 사용가능한 3차원 구슬모양의 태양전지인 ‘소프트셀’과 센서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전자부품을 나뭇잎 모양의 투명한 필름형태의 PCB(회로기판)에 장착하여 만든 태양광 모듈을 나무에 나뭇잎이 붙어있는 형태로 제작하여 단위 면적당 세계 최대 수준의 태양광 전력 생산이 가능한 획기전인 발전시스템이다.

소프트피브이는 2021년 ‘소프트셀’로 미국 CES에서 ‘스마트 에너지’ 분야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데 이어, 2022년초 CES에서도 같은 분야에서 ‘솔트리아’로 동일분야에서 혁신상을 연속 수상한데 이어 다시 한번 에디슨 어워드에서 동상을 수상함으로써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혁신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에디슨 어워드는 발명가 토머스 에디슨이 발명을 통해 보여준 독창성과 지속성에 영감을 받아 제정된 미국에서 최고 권위 있는 발명 시상식이다. 각 산업을 대표하는 3,000명 이상의 패널이 약 7개월간 평가를 거쳐 매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신제품과 서비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선구자형 기업과 개인들에게 상을 수여한다. 역대 수상자는 스티브 잡스 (2012, 애플), 일론 머스크 (2014, 테슬라, 스페이스X), 스크린 X (2021 , CGV) 등이 있다.

이번에 수상한 ‘솔트리아’에서 생산한 전력을 기반으로 외부의 전력망에 전혀 필요 없는 ‘에너지 자립형 공간 솔루션’인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쉼터 및 공원’ 등의 제품을 기존 건물의 옥상이나 공원 등지에 설치하는 것으로 현재 국내 지자체들 및 일부 기업들을 포함하여 미국의 주정부 및 시정부 뿐 아니라 중동의 주요 국가들과도 논의를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몇 달 내에 파일럿 수준의 시설에서 생산하기 위해 직원들을 충원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장으로 이전을 계획 중이라고 한다.

소프트피브이 안현우 대표는 “그 동안 제품개발에 최선을 다해온 이성규 최고기술책임자와 한국의 회사 임직원들을 포함하여 많은 자문과 격려를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다” 라며 “외국 투자자들과 공장설립을 위한 투자협의도 함께 진행 중이다”고 밝혔다.

이어 “복수의 기업들과 좁은 설치면적에서 충분한 전력생산이 가능한 고부가가치 응용제품개발에 대한 협의 및 공급 계약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 중이다”며 “지속적으로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공간 솔루션’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며 조금씩 외부 전력망을 사용하지 않는 ‘마이크로 그리드’를 완성하여 화석연료에 의한 에너지 생산을 대체하게 되면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궁극적으로는 지구 온난화와 같은 원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착한 기업 ‘소프트피브이’가 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