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2022년 소‧부‧장 스타트업 100 선정식 개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는 26일 동대문 노보텔 앰버서더(서울 중구)에서 ‘2022년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 선정식’을 개최하고, 미래 신기술․제품 개발 등에 필요한 소재·부품·장비의 선점과 안정적 공급을 선도할 스타트업 20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선정식은 ‘22년 선정기업에 대한 선정서 수여와 함께 분야별 우수 기업의 사업 아이템 소개와 ‘21년 우수 선배 기업과의 성과공유 등을 통해, 선·후배 기업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다.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 지원사업은 소재·부품·장비 분야 창업을 활성화하고 기업 역량을 강화해 안정적인 국내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5개 분야 창업기업 지원을 목표로 운영 중이다.

‘20년부터 ‘24년까지 매년 20개사씩 선정하여 총 100개사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지난 2년간 40개사를 선정하여 지원함에 이어 올해도 20개사를 추가 선정했다.

◆ 이번에 선정된 분야별 우수 선정기업의 특징

  • (복합소재 분야, 주식회사 소울머티리얼) 전기차용 고방열 BSA용 저밀도 절연 방열 필러를 개발, 최근 전기차용 고방열 전지 수요 증대에 따른 이차전지 산업에서의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 받았다.
  • (산업용 IoT 분야, 앨엔디전자(주)) 고속 성장 기술이 적용된 차세대 전력·광소자용 반도체 템플릿을 개발, 향후 전력 반도체 기술 개발을 통한 제품 국산화로 국내 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은다.
  • (스마트 엔지니어링 분야, 프레임웍스 주식회사) 정밀측정 기술이 탑재된 초정밀 디스플레이 패널 가공장비를 개발하여, 세계 OLED, 마이크로 LED TV 시장에서 독보적 경쟁력을 갖출 가능성이 있다는 평가다.
  • (융합바이오 분야, ㈜자연동화) 천연고분자 신소재 제조기술을 활용한 친환경 신소재 식기를 개발, 최근 ESG 경영 등에 따른 일회용 용기 사용규제로 수요가 급증하여 성장 잠재력 및 향후 활용성을 높게 평가 받았다.
  • (친환경 분야, 주식회사 퀀텀캣) 저온(상온) 고활성 초고성능 금 나노촉매 소재개발 기업으로, 선도 기술을 확보하여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 및 기준 강화에 따른 환경촉매 분야 시장을 주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사업화 자금 지원(최대 2억원), 정책자금(융자·보증) 한도 우대와 보증료 감면, 기술개발(R&D) 사업 가점(최대 5점) 등을 지원받게 된다.

중기부 노용석 창업진흥정책관은 “소재·부품·장비 산업은 원천기술 확보 및 사업화, 양산, 상용화, 수요처 확보 등의 난제들이 많아, 정부 차원에서 우수한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문제 해결을 지원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