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 릴레이(7)] 돔서핑이 열린옷장을 칭찬합니다!

0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돔서핑 – 칭찬릴레이 여섯번째 주인공이 된 소감?

여름시즌 청춘숙소 1호점을 마치고 잠시 휴면기에 들어갈 무렵 칭찬릴레이 추천을 받았습니다. 인터뷰를 작성하면서 이번 여름의 기나긴 여정을 되돌아보고 돔서핑에 대한 복잡했던 생각들을 정리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사랑해주시고 응원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칭찬해주신 집밥과 좋은 기회를 마련해주신 벤처스퀘어와 다음 칭찬을 받으실 열린옷장 분들께 모두 감사합니다.

돔서핑이 열린옷장을 칭찬합니다!

제가 대학생이어서 그런지 열린옷장 서비스에 애착이 큽니다. 취업 난 속에서 스펙준비하랴 자소서 준비하랴 옷을 준비할 시간도 돈도 없는 청년 구직자들에게 정말 꼭 필요한 서비스이죠. 두렵고 떨리는 사회초년생의 첫 걸음에 큰 용기가 되어주는 선배의 든든한 정장! 여러분들의 옷장을 열어 잠자고 있는 따뜻한 용기를 나누세요. 열린옷장 영원하라~ 화이팅!!

열린옷장은?

사회선배들의 잘 입지 않는 정장을 기증 받아 청년구직자들에게 면접용 의류를 대여해주는 ‘정장 공유 서비스’입니다. 취업 면접을 앞두고 다른 건 다 준비했는데 정장을 준비 못해 걱정인 청년구직자는 세탁비와 택배비 등 소정의 관리 유지비만 부담하시면 면접에 자신감을 불어 넣어줄 정장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열린옷장은 어떻게 탄생했나요?

작년 겨울, 직장 생활을 꽤 오래한 한 여성멤버는 잘 입지 않는 정장들이 여러 벌 걸려있는 자신의 옷장을 보며 생각했습니다. 체형이 변해 사이즈가 맞지 않게 되었거나 유행이 지나 잘 입지는 않지만 아직 깨끗하고 당시에는 꽤 큰 맘 먹고 장만했던 정장들이었습니다.

‘나에게는 먼지만 쌓여가는 옷들이지만, 요즘 취업난 때문에 많게는 수십 번씩 면접을 봐야 하는 청년 구직자들에게는 꼭 필요한 옷이 되지 않을까?’

그 아이디어에 공감했던 ‘세상을 바꾸는 소셜 디자이너’를 꿈꾸는 몇몇 직장인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휴대폰 프로그래머, 광고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매니저 등 직업은 다 달랐지만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마음으로 뭉쳐 주말과 퇴근 이후 시간을 쪼개어 열린옷장을 탄생시켰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열린옷장의 특징은?

열린옷장은 옷만이 아니라 ‘옷에 담긴 이야기’까지 공유합니다. 그래서 정장을 기증받을 때, 그 옷에 담긴 사연이나 그 옷을 입게 될 후배에게 보내는 응원 메시지를 함께 요청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장을 대여한 청년구직자의 감사 메시지는 옷을 기증한 사회 선배에게 다시 전달됩니다. 한 벌의 옷을 매개체로 선배와 후배가 희망의 가치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 집니다. 받는 사람의 기쁨만큼 주는 사람의 기쁨도 크다는 것,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아실텐데요. 지금 옷장을 활짝 열어 마음을 나눠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열린옷장 행보는?

6개월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열린옷장 홈페이지(www.theopencloset.net)가 오픈 한지 이제 2달여가 되었습니다. 너무나 감사하게도 그 짧은 기간 동안 수많은 사회선배들과 청년구직자들, 그리고 언론과 미디어에서 저희 열린옷장에 뜨거운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고 계십니다. 각계 각층의 사회선배님들이 (탐스슈즈 임동준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방송인 김미화, 김태진 등) 150여 벌의 소중한 정장을 기증해주셨습니다. 7,8월 취업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30여분의 청년구직자 여러분이 열린옷장의 정장을 대여해 입어주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열린옷장은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아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현재는 Social Innovation Camp36 에 아이디어가 채택되어 여러 전문가 분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홈페이지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야기 공유 시스템 구축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선배와 후배가 희망의 이야기를 마음껏 나눌 수 있는 열린옷장의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지금 열린옷장에 필요한 건 뭐?

첫째, 더 많은 정장 기증이 필요합니다.
청년구직자들이 면접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정장을 보다 자유롭게 대여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기증주소: 135-010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81-15 신한빌딩 2층 201호 CO-UP 열린옷장 앞
* Tel. 070-7583-7521

둘째, 정장을 보관하고 대여할 공간이 필요합니다.
정장 기증이 점점 많아질수록 열린옷장의 행복한 고민은 깊어가고 있습니다. 정장을 소중하게 보관할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방문이 용이한 공간이 마련된다면 청년구직자들이 직접 입어보고 더 편리하게 대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혼자 꾸면 꿈일 뿐이지만, 함께 꾸면 현실이 된다’는 누군가의 말을 열린옷장은 늘 생각합니다. 취업난과 경제난에 각박하고 팍팍한 시대, 열린 옷장은 늘 문을 활짝 열어두고 세상 모든 젊은 꿈을 응원하겠습니다. 꿈은 계속되어야 하니까요!

가뜩이나 취업과 진로에 고민이 많은 젊은이들에게 사회는 일정한 잣대를 들이대어 평가하곤 합니다. 때로는 정답이 있는 것처럼 사람들의 외향에 대해 코칭을 해주기도 하죠. 처음 만나는 공식적인 자리에서 정장을 입는다는 것은 예의를 갖추는 표현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누군가에게, 수입이 없는 젊은이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도 있는 일입니다. 또 다른 하나의 관점에서 물건의 끊임없는 생산과 구매는 경제를 살리는 한 축이기도 하지만 지구를 죽이는 한 축이 되기도 하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열린옷장을 칭찬하고 응원합니다! 돈은 없어도 꿈은 넘치는 이 땅의 모든 젊은이들을 응원합니다!
일곱번째 칭찬 릴레이 주인공 열린옷장에게는 위시랜드가 제공하는 식사권, 그리고 아이디인큐가 제공하는 오픈서베이 이용권이 전달되며 여덟번째 칭찬 릴레이 주인공 선정의 영광이 주어집니다.

* 지난 칭찬 릴레이 보기  

About Author

벤처스퀘어
/ editor@venturesquare.net

벤처스퀘어 편집팀에서 배포하는 콘텐츠입니다. 벤처스퀘어는 1인 창조기업, 청년기업, 벤처 기업 등을 대상으로 대기업/중소기업/벤처기업/연구기관 등에서 선보이는 기술, 제품, 트렌드, 컨설팅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디지털 시대에 어울리는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콘텐츠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