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R] Best Performing CEOs in the World

과거 블로그 글을 다 잊어버려서(사실은 별로 남길 게 없다고 생각해서 그냥 날려 버려서) 찾을 수는 없지만 언젠가 “One Click”이라는 아마존닷컴의 제프 비조스에 대한 책을 읽고 서평을 남긴 적이 있었다. 너무 특이하고 이상한 사람이라는 생각과, 이해하기 힘든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Harvard Business Review January/February 이슈에는 The 100 best-performing CEOs in the world 라는 글이 있는데, 여기서 제프 비조스가 2등이다. 1등이 스티브 잡스이므로, 지구상에서는 1등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흥미로운 것은 여기에서 윤종용 3위, 정몽구 6위로 등극해 있지만, 이건 좀 다른 이야기이다. 대체로 한국 기업의 성과가 이렇게 좋은 가장 큰 이유는 미국발, 유럽발 금융 위기 속에서 한국의 주력 회사들이 지역구에서 전국구로 자리를 옮겨 잡으면서 생기는 현상이라는 것이 내 생각이다 (물론 다른 요인들도 있고, 이런 목록이 더 많았으면 하지만…).

제프 비조스 이야기를 좀 더 하자면, 나는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혁명이 제프 비조스의 지름신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고객 우선주의는 좀 심각할 정도인데, 예를 들어 어느 지역에 1년에 100건 정도로 구매를 하는 고객들이 있다고 치고, 이로부터 나올 수익이 한 백만원이라 치고, 여기에 현지 물류센터를 유지하는 비용이 한 이백만원이라고 치면, 다른 사람은 ROI가 어쩌고 하면서 안하겠지만 제프 비조스는 한다. 왜냐고? 내가 보기에는 지름신이다.

지금은 책도 (도서관에서 빌려 본 다음) 반납했고, 과거 포스팅도 찾을 수 없어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아마존이 아마존 웹 서비스(AWS)라는 것을 시작한 것은 2002년이지만, 2000년에 이미 Toys “R” Us라는 사이트와 동맹을 맺었고, 기억은 가물가물하지만 그 무렵 백화점같은 곳과 온라인 서비스 계약도 맺고 했었다. 명분은 남은 컴퓨터 리소스를 임대해 주는 것이었던 것 같은데 (빈약하긴 하지만 위키피디어 아마존 페이지의 merchant partnership 참고),

그러고 나서 이게 돈이 되고, 좀 더 전략적으로 이걸 운영해 보자고 생각한 결과가 바로 클라우드 컴퓨팅과 AWS의 시작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었다.

HBR 보고서상 살아 있는 사람 치고는 1등의 자리에 오른 제프 비조스의 인텨뷰를 보면서, 그가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세 가지 들라면 장기투자, 현금흐름 중시, 그리고 고객 중시(주주보다 우선시)라는 정도의 느낌이다.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은,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 말하고, 제프 비조스는 이렇게 한다 는 것이다.

인터뷰 가운데, 아마존의 자기 파괴 (“self-cannibalizing its revenue streams”) 성향에 대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보면,

When things get complicated, we simplify them by asking, “what’s best for the customer?” We believe that if we do that, things will work out in the long term. We can never prove that. In fact, sometimes we do price-elasticity studies, and the answer is always that we should raise prices. But we don’t, because we believe that by keeping our prices very low, we earn trust with customers, and that this will maximize free cash flow over the long term.

고객 중시, 장기투자, 현금흐름 중시, 세 가지 모두가 립서비스는 쉬워도 실천은 어렵다 (거의 불가능하다) 는 건데, 이걸 예로 보여준 사람이 바로 제프 비조스이다. 벤치마크 대상이 있으니까, 즉 진짜로 꼴통처럼 고객을 (주주보다, 투자자보다) 중시한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여 주는 회사가 있으니까, 다른 놈들이 다 뻥이라는 것을 알게 해 주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그는 벤치마크를 제공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 셈이다. 그의 혁신은 진짜로 기술 혁신보다는 BM 혁신이다. 이런 점에서…

글 : lawfully
출처 : http://j.mp/UdUINO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