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업로드 ‘참여 효과’ 페이스북? 유튜브?

비디오. 페이스북에 직접 업로드할까, 유튜브에 올린 뒤 링크를 공유하는 방식을 쓸까. 아마 고민에 싸인 적이 있으시죠? 이와 관련된 간단한 조사 자료가 공개돼서 소개해드립니다.

대부분의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가 페이스북에 비디오를 포스팅하거나 공유할 때, 2가지 옵션을 갖게 되는데, 한 가지는 페이스북에 직접 영상을 업로드하는 방식과 유튜브에 업로드한 뒤 페이스북에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어떤 방식이 최상의 참여 효과를 얻어낼까? 소셜베이커스가 이에 대한 실험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소셜베이커스의 조사에 따르면, 페이스북 직접 업로드 방식은 더 많은 댓글을 만들어냈지만, like나 share 수는 그리 많지 않았다고 합니다.

소셜베이커스는 1월 22일부터 27일까지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라온 비디오 포스트를 분석했는데, 유형별로 보면 유튜브 링크가 3684건, 페이스북 직접 업로드는 458건이었다고 합니다. 양적으로만 보면 유튜브 링크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페이스북에 직접 올린 비디오는 참여도 측면에서 유튜브 링크를 앞섰다고 합니다.(0.25% vs 0.151%) 하지만 like나 share는 거의 비슷했고 댓글은 페이스북 비디오가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저는 개인적으로 유튜브 링크를 활용할 것을 권하고 싶네요. 네. 수익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페이스북에 직접 영상을 업로드하는 방식은 부가적인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유튜브는 광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페이스북에 영상을 직접 업로드하는 분들이라면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일 텐데요. 부가적 수익을 기대하면서도 수용자의 참여도가 크게 차이나지 않는 선택지로 유튜브는 적절한 옵션이 아닌가 싶습니다.

yt-vs-fb-videos

글 : 몽양부활
출처 : http://blog.muzalive.com/350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