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W Stories] 좋아하는 음악으로 상대방의 영화 취향을 알 수 있을까?

“만약 헤비메탈을 즐겨 듣는 사람이라면, 아마 그는 영화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원제 : He’s Just Not That Into You)‘의 블루레이판을 가지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The Echo Nest는 영국 옥스퍼드 서머빌에 위치한 음악 전문 리서치 회사로서, 이들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선호하는 음악과 영화 사이에는 서로 깊은 상호관련성이 존재한다.

The Echo Nest는 RdioSirius XM, 노키아의 MixRadioiHeartRadioMTV, 그리고 Infinite Jukebox와 같은 여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들로부터 약 5만여 개의 데이터를 제공받아 사용자들의 음악 및 영화 선호도 사이의 연결점을 연구하였으며, 여기서 발견된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은 아래와 같다.

The Echo Nest는 또한 공상과학 영화와 판타지 영화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음악 취향을 비교했을 때 전자의 음악 취향이 후자에 비해 더 다양하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아래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판타지 영화의 팬들이 상대적으로 정형화된 음악 취향을 보이는데 비해 공상과학 영화의 팬들은 레이디 가가부터 랩, 클래식 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즐기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tumblr_inline_molfyygG2d1qz4rgp

공동창업자인 브라이언(Brian Whitman)은 이 연구와 관련하여 그의 블로그에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우리는 단지 그 음악이 어떤 음악인지, 최근 블로그에서 사람들이 그 음악에 대해 얼마나 많이 이야기하는지, 그리고 어떤 종류의 악기들이 그 음악에 쓰인 것인지에 대해 알 수 있을 뿐이다. 또한 우리는 익명화되어 있는 다양한 성향의 프로필들을 통해 사람들이 하루의 언제, 어떤 음악을 얼마나 자주 듣는지, 그리고 사람들의 취향이 얼마나 다양한지에 대해 알 수 있을 뿐이다.”

The Echo Nest는 여러 음악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그리고 음악과 음악 감상자들에 관계된 리서치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여러 큰 회사들과 함께 일하고 있으며, 올해 초 이들은 사용자의 취향대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인 Mixshape를 만들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Spotify와 힘을 합친 바 있다.

글 : Josh Horwitz
출처 : http://goo.gl/44Oz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