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경제연구소에서 추천하는 2013년 CEO를 위한 권장도서

7월 하기 휴가철이 돌아오면 국내 경제연구소에서는 CEO를 위한 권장도서를 선정하여 발표합니다. 올 해에도 삼성경제연구소, 현대경제연구소 그리고 KT경제연구소에서 추천도서를 아래와 같이 발표했네요. (참고로 LG경제연구소는 추천도서를 발행하지 않습니다.)

[CEO가 휴가때 읽을 책, 삼성경제연구소, 2013]
[CEO가 휴가때 읽을 책, 삼성경제연구소, 2013]
[휴가철 CEO가 읽어야할 도서 10+1, 현대경제연구소, 2013]
[휴가철 CEO가 읽어야할 도서 10+1, 현대경제연구소, 2013]
[IT리더를 위한 하계휴양 권장도서 14선, KT경제연구소, 2013]
[IT리더를 위한 하계휴양 권장도서 14선, KT경제연구소, 2013]
 

선정분야가 경제/경영(IT포함)과 인문교양이고 추천할 수준의 도서도 한정적이기 때문에 중복되기 쉽습니다. 이번에도 경제경영 분야에서 7개 도서가, 인문교양에서는 1개가 중복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중복 추천도서 리스트

경영/경제 분야 인문/교양 분야
1. 새로운 디지털 시대 (삼성, 현대, KT) 1. 어제까지의 세계 (삼성, 현대)
2. 빅데이터, 경영을 바뀌다 (삼성, KT)
3.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삼성, KT)
4. 스마트한 선택들 (삼성, KT)
5. 메이커스 (삼성, KT)
6. 지금 당장 이 불황을 끝내라 (현대, KT)
7. 관찰의 힘 (삼성, 현대)

3개 경제연구소에서 모두 추천한 도서는 에릭 슈미트와 제러드 코언이 공저한 새로운 디지털 시대: 사람, 국가 비지니스 미래를 다시 쓰다입니다. 이 책은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사회 전반의 역할 변화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명을 통한 가상세계의 영향력 증가와 이에 따른 개인과 사회, 국가 전반에 걸쳐 펼쳐질 미래의 모습을 조금은 어둡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에 그리 새로운 것은 없습니다만, 미래사회의 모습을 포괄적이고 총제적으로 묘사하고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아래는 13분 분량의 책 트레일러 동영상입니다. 책의 내용을 거의 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추천도서 중에서 읽어보지 못한 것도 많이 있습니다만 저는 얀 칩체이스(Jan Chipchase)의 관찰의 힘 : 평범한 일상 속에서 미래를 보다가 기억에 남습니다. 일상에서 혁신을 발견해내는 저자의 시선과 여러 나라의 현장을 사례로 들면서 짚어주는 통찰력이 좋았습니다. EOS 카메라를 들고 현장을 많이 찍는다고 하는데 책에서는 사진을 볼 수 없어 아쉬웠습니다. 다행히 그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감각적 사진으로 만든 다양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그가 2013년 5월 TED에서 강연한 전 세계에 진행 중인 변화에 대한 가장 핫한 리포트 동영상입니다.

여담입니다만, 국내에서는 왠만한 CEO나 관리자들 일주일 이상 휴가를 보내기 어렵습니다. 휴가라해도 회사일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을텐데 경제연구소들마다 읽어야할 도서목록을 잔뜩 뿌려놓으니 마음에 짐이 되지 않을까요? 휴가동안 책을 읽고 사색을 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경제연구소가 휴가철 읽을 책까지 너도 나도 챙겨야 하는지 싶습니다. 좋은 도서라면 평소에 봐도 좋을텐데 굳이 휴가때 읽어야할 도서라고 7월에 뿌리지 말고, 봄이나 가을초입에 CEO/리더들이 눈 여겨볼 도서로 발표하는 것은 어떨까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글 : 황순삼
출처 : http://goo.gl/yqW5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