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선정 보도자료 작성법 10가지

상을 받거나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면 기업을 홍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므로 반드시 보도자료를 배포해 이를 널리 알려야 한다. 수상은 기업, 제품 또는 개발한 기술이 될 수도 있고, 기업의 CEO가 될 수도 있다.
상은 가만히 있는다고 주는 것이 아니다.  상 수여기관이 후보자를 모집할 때 적극적으로 후보 등록을 해야 한다. 이번에 비록 탈락하더라도 내년에 내용을 조금 수정해 재도전하면 언젠가 상을 받을 날이 오게 될 것이다.
수상, 선정 관련 보도자료는 단순히 상을 받았다고 주변에 자랑하는 데 그쳐서는 안된다. 상을 받은 이유가 무엇이고,  상을 받은 이후 기업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이며, 그 발전이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까지를 포함해 기업의 비전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아래에 수상,선정 보도자료를 작성하기 위한 10가지 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한다.

 

1. 제목은 두가지 핵심이 들어간다

누가, 혹은 어떤 제품이 어떤 상을 받았는지가 제목에 나타나야 한다.

 

2. 첫 문장은 정해져 있다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왜에 대한 다섯가지 질문의 답이 첫번째 문단에 나와야 한다.

 

3. 두번째 문단은 상을 풀어서 설명하라

첫번째 문단에 이어 나오는 두번째 문단에서는 상을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내용이 뒷받침되는 것이 좋다. 아래의 사례처럼 어떤 기업에게 상을 주는 것인지, 이 상이 얼마나 큰 명예인지를 풀어서 써주는 것이다. 아래에서 3개의 보도자료가 각각 두번째 문장을 어떻게 작성했는지 보자.

 

4. 세번째 문단부터는 상을 받은 이유가 나와야 한다

이제부터는 수상 조건을 충족한 이유를 구독자에게 설명할 차례이다. 첫문장에 수상 이유를 설명하고 해당하는 예시를 나열해도 좋다.

 

5. CEO 혹은 부사장의 인용구를 포함하자

기업의 CEO 혹은 관계자의 인용구가 포함되면 구독자에게 신뢰를 전달할 수 있다. 인용구의 내용은 기업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담고 있는 것이 좋다.

 

6. 마지막 문단은 상, 회사, 제품에 대한 내용을 적어라

마지막 문단은 수상의 배경을  설명하는게 좋다. 수상자 선정 방법 및 선정 지표에 대해 더욱 자세한 설명을 넣을 수도 있고, 회사소개를 해도 좋다. 비슷한 카테고리의 수상 경험이 있다면 지난 수상 내역을 나열해도 좋다.

 

7. 수치를 활용하라

아무리 작은 상이라도 어떻게 설명하느냐에 따라 수상의 중요성이 달라질 수 있다. 수상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내용은 경쟁업체의 수, 수상 빈도, 언제부터 수상을 했는지 혹은 몇 년 연속 수상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면 좋다.

이번 조사는 지난 해 11월부터 올 해 2월까지 미국 내 신규 등록 된 33개 자동차 제조 업체의 차량 230대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신규 등록 차량의 소유주는 230여 개 항목에 대한 초기 품질 만족도를 평가했다

 이번에 테스트를 진행한 21개의 드럼세탁기 중 삼성전자의 3개 제품만 8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았다.

(연속 수상 예시)

  • 수출입은행은 2010년에 이어 두 번째로 수상했다.
  •  안랩은 2008년 첫 수상 이래 이번이 5회째 수상이다.
  •  아시아나는 2007년 4월 처음으로 ‘5-Star 항공사’로 인증 받은 이후 7년 연속 ‘5-Star 항공사’ 자격을 유지하고 있다.

 

8. 포맷이 있다면 활용하라

국내에는 많지 않지만 외국의 경우, 상을 수여한 곳에서 보도자료 배포용 템플릿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전세계적인 상을 수상했을 경우 해당 어워드 홈페이지를 검색해 영어템플릿을 다운받아서 쓰면 전세계에 수상 소식을 전할 수 있다.
수상 및 선정 보도자료 템플릿 예시)

 

9.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기업이라면 수상 보도자료를 써라

소비자의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중요한 자동차 시장에서 수상관련 내용은 경생사 대비 경쟁력을 갖기 위한 매우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조사 결과, 수입차 메이커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보도자료의 유형은 이벤트 관련 자료, 수상 관련자료의 순으로 나타났다. 보도자료의 경우 특히 모터쇼와 수상관련 자료의 비중이 높았는데, 모터쇼와 수상 내용이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10. 사진을 추가하라

수상 사진을 추가하면 보도자료가 게재될 확률이 높아지며, 온라인 기사 검색을 통한 유입을 늘릴 수 있다.

아시아나_서비스품질

글 : 뉴스와이어
출처 : http://goo.gl/F8Rhh

%d bloggers like this: